작성자 | 크로우휴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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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4-16 15:12:29 KST | 조회 | 348 |
제목 |
스타2 실패 원인 어쩌고에 답답해서 글올림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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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실패원인이 어쩌고 어쩌고 자꾸 읽다보니 너무 답답해서 글올리네요
전 RTS를 좋아하는 유저구요, 사람들이 하든 않하든 이 게임 저 게임 제가 잼있으면 하는데
스타2가 성공하려면 이라면서 글들 올리시는데
게임이 스타1에비해 어떤 문제때문에 재미가없다든가
스타2에 엄청난 재미를 불러이르킬 혁신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던가 하는데,
그런다고해도 절때 성공 못합니다. 그렇게 해서 성공할것같았으면 세계적 RTS의 3대게임이라 불리는
에이지오브엠파이어,워해머,커맨드앤컨커,레드얼럿, 우리나라에서 다 스타1에 밀려 망했죠
스타크래프트1은 판매량의 반이상이 우리나라고 세계에선 위의 게임들보다 인지도가 훨씬떨어져요
근데 스타크래프트가 시스탬이 좋고 위의 게임들보다 재미있어서 성공했다고 할수있나요?
전 위의 게임들다해봤는데 스타보다 훨신 참신하고 다양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스타2 첨나왔을때 동영상보면서 와! 와! 했던분들 많으실텐데 스타2가 커맨드앤컨커 개발자들이 만들어서그런지
커맨드앤컨커에 나오는 유닛시스탬이랑 비슷한것도 많았고 별로 놀랍지도않았었는데
전략시뮬레이션이라고는 스타1밖에 않해본 사람들에겐 유닛이나 시스탬들이 놀라울수밖에없었죠..
외국에나가면 RTS로 스타1거의 않합니다. 위의 게임들이나 오히려 스1보다 워크래프트3를 더많이하지
결국 스타1이 게임이 위의게임들보다 월등하게 재미있어서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고있는게아니고,
위의게임들이 스타1보다 재미없기때문에 실패한게 아니라는거죠,
다른 게임들을봐도 그렇지만 외국인들은 완성도 높고 재미있는게임들을 많이합니다.
인구수가 우리나라보다 월등히 많기때문일수도있는데, 주변에서 많이하는게임 뭐이런걸 별로 신경안쓰지만
우리나라사람들은 개임의 완성도나 재미보단 인지도나 주변에서 많이하는게임을 합니다.
재미가 있든 없든 친구나 지인들이 하고있거나 주변에서 많이하면 재미없어도 합니다.
그러다보면 게임이란게 재미있어지는거고 그런거죠, 그러면서 다른게임들은 접해보지 않게 되고
우물안 개구리 처럼 그 게임이 가장 잘만들고 재미있는 게임으로 생각하는데,
다른게임들도 해보시면 게임들 정말 잘만들고 완성도도 높고 재미있는 게임 많습니다.
단지 사람들이 많이 않해서 묻히는거 뿐이지,
스타2도 잘만들고 못만들고를떠나 우리나라에서 블리자드와 스타1의 명성으로 어느정도 팔린거죠,
아무리 스타2가 이보다 더 잘만든 게임이라도 다른회사에서 다른이름으로 출시돼었다면
아마 우린 그 게임의 이름조차 몰랐을걸요, 스타2가 그렇다고 못 만들어서 우리나라에서 안팔리는것도아니고
RTS장르가 아무리 잘만들어도 우리나라에서 스타2만큼 저정도 성공하기 힘들어요
한번 죽어라 찾아보세요,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하고있는 RTS장르가 몇개나되나 스타1,워크 뿐이없을걸요
결론은 스타2가 못만들어서 흥행에 실패했다 이런건 아닌거같아요,
보급문제나 TV방송문제등 이런문제로 인지도에서 떨어져서 사람들이 많이 않하다보니까
게임이 재미없어서가아니라 주변에서 않하니까 나도 하기 싫어지고 그런거지
결국 TV방송을 타며 pc방과 cd의보급 그리고 지인들이나 친구들이 같이즐길수있는 시스템이 같춰져야
우리나라에서는 성공할수있지, RTS장르인 스타2자체를 아무리 더 전략적이고 잼있게 아무리 만들어봐야
주변에서 지인들끼리 같이 할수있는 환경의 게임이 되지않는한 소용없다는거죠,
ps. RTS장르를 좋아하는 유저라.. 이것저것 RTS장르를 많이해봤는데 정말 잼있었던 게임들 많았는데 우리나라에선 이름조차 알려지지 않아서 너무 슬펐던적이 많았는데, 스타1이 재미있고 다른게임이 재미없어서 뭐이런소리에 답답해서 좀 흥분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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