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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plasticsmile
작성일 2011-04-15 00:06:32 KST 조회 205
제목
플토가 보는 저그전.

안어울리다 싶으면 밸게로 옮기겠습니다. 밸게는 친목장이라서 좀 쓰기 그렇네요.


저그전 하다보면 거저 먹는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테란전은 힘들게 막고 막고 막다보면 언젠가 플토쪽으로 기웁니다. 물론 테란이 요즘 힘들다곤 하지만 저같은 양민 허접한테는 그렇게 와닿지는 않네요. 예전보다 테란이 힘든건 맞습니다만. 근데 저그전은 막다가 이제 나가야지 하면 쭉 밀리거나 이제 나갈려면 저그가 나갑니다. 갖춘 토스와 힘싸움이 불가능 합니다. 이게 프저전 언밸의 요인이죠. 이제 한가지씩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 저그전 선포지 더블만 하는데 초반을 보면 보통 바퀴나 맹독입니다. 빠른 바퀴인지는 모르겠지만 6바퀴가 한번에 나오는 빌드가 있긴 했는데 추적자2기 프로브로 시간벌다 공허 나오면 막히더군요. 빠른 히드라는 파수기 추적자로 어느정도 막힙니다, 워낙 점막없인 약하다보니까요. 만약 저그가 중반을 넘기고 후반을 간다면 보통 바드라입니다만 그냥 추적자 점멸과 거신모이면 계란 바위입니다. 저그는 그걸알기에 멀티를 치다가 병력오면 빠지고 하지만 포토캐논 박기 시작하면 힘들죠. 결국 자원효율 때문에 저그가 못버팁니다. 이게 레더맵 경향이고 탈다림은 조금 다르더군요. 워낙 러쉬거리가 있다보니 서로 일꾼을 째고 저그도 하이브를 갑니다. 울트라를 가는경우도 많고 뮤탈 링 하는경우도 있는데. 그나마 저프전 괜찮다고 봅니다. 손만 빠르다면 저그가 막멀티하면서 울트라 바퀴 체제로 여기저기 친다면 저그도 할만합니다만 역시 힘들죠. 갖춘 공허포격기 많으면 저그는 진짜 아무것도 못합니다. 


일단 토스 저그 힘싸움의 문제중하나가 토스는 모든 조합을 쉽게 갖춥니다. 공허 거신 추적자 파수기 전부 모읍니다만 저그는 하이브가 너무 시간이 걸립니다. 그나마 갖출때 한타가 와버리죠. 타락귀가 공중제압이 굉장히 좋습니다. 거신도 녹이죠. 근데 이놈을 비효율적으더라도 어느정도 잡을수 있는 공중유닛이 있습니다, 토스에게는요. 바로 공허입니다. 공허가 타락귀한테 버티면서 어느정도 데미지도 잘주죠. 이 공허 때문에 울트라도 봉인당하고요.  뭐 저글링 맹독하는 추세도 있었는데 요즘 보기 힘들더군요. 거신을 받춰주는 공허가 너무 좋은거죠. 추적자점멸과 역장갖춰지면  진짜 울트라와 타락귀 조합되서 물량으로 밀어붙이는거 말곤 왠만해서 힘들더군요.


여태까지 알티에스 하면서 저프전 보다 심한 밸런스는 많이 봐왔습니다. 에이지3할때는 진짜 토나왔고 츷3 gdi 사기 매머드 탱크도 있었고요. 저프의 밸런스 상황은 딱 라지컬 하던 시절 휴언전 수준인것 같습니다. 휴먼도 디스 나오기전엔 꽤나 할만했는데 디스나오고나서 쭉 밀리는것처럼 저프전도 거신 나오면서 쭉 밀립니다. 뭐 아시다싶이 타워 도배입니다만. 거신은 그것도 안되죠, 저프전 밸런스를 맞춰질려면 확장팩에서 기본 뼈대가 약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토스는 지금과 같은 체제를 버릴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저그가 뼈대가 바뀌어야죠.  딱 봐도 하이브 테크가 답인것 같긴한데 가도 이득이 될게 별로없죠. 전 저프전 확장팩이 나와야 밸런스가 맞춰질것 같습니다. 지금은 뼈대부터가 잘못되어있습니다. 토스의 갖춰진 병력을 깨냐 마냐 싸움인데 토스갖춴 병력 깨기가 너무 힘들죠.


제가 저그가 토스전 해답이라 생각하는 스1식으로 멀티를 엄청 먹으면서 테크도 빨리밟는것입니다. 근데 그걸 막을수 있는게 스2에는 없습니다. 스1은 드라군이 저글링한테 약하고 질럿은 럴커에 약했지만 이놈의 추적자는 저글링 바퀴 전부 상대 가능합니다, 역장 덕분에요. 그나마 하이브 가면서 저그가 타워로 도배하면 견제도 못하고 결국 지긴 하더군요. 


간단 요약. 확장팩 전에는 저프전 밸런스 맞을것 같지가 않다. 만약 맞는다면 하이브 운영을 갈수있는 중간고리발견이 답이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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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플토지만허접 (2011-04-15 00:08: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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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락 자원이나 빌탐을 낮추던지
아니면 바퀴에게 잠복이동 속도를 더 빠르게 해주던지
히드라 이속을 추적자급으로 올리던지 해야함
아이콘 eOsNomadic (2011-04-15 00:0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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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진짜 지금의 저프전 밸런스는 좀 심각한거같아요 .. 휴언전 비유가 제일 와닿네여.. 디스나오면 뚫린다... 진짜 지금도 거신나오기전까진 어찌어찌 할만한데 거신나오고부턴 뭘 하기가 너무힘들죠 ㅠㅠ
아이콘 아빠딸 (2011-04-15 00:1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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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에게 3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히드라상향하거나 바퀴 인구수 줄이거나=추적자상대, 타락귀 상향=레이져토스 상대, 1티어 대공강화 여왕이든 포촉이든= 우관 빌드 대항
아이콘 멍팬 (2011-04-15 00:1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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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생각엔 바퀴가 다시 인구수 1로 오면서 200 싸움때 바퀴가 버글 거리면 할만할꺼 같은데...
아이콘 멍팬 (2011-04-15 00:1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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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히드라까지 인구 1하는건 지나칠까여;;
아이콘 아빠딸 (2011-04-15 00:1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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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1하면 클베시절 75/25/1가격에 공격력 8+4(중갑)하면 적절할듯...
아이콘 plasticsmile (2011-04-15 00:1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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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라는게 심오한게 저프전 원래 저그가 좋다는게 오픈까지의 이야기였죠, 뮤링링을 막을게 없다는게 토스들이 징징이었고요. 근데 토스가 적응하고 새로운 빌드가 나오자 저그가 그빌드의 답을 못냈죠. 아직까지는요. 근데 그답이 영원히 없을것 같다는게 제생각이고요.
아이콘 멍팬 (2011-04-15 00:1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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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후에도 바퀴 인구1 이었는데 200싸움할시 바퀴 숫자가 너무 많다는 이유로 인구2로 패치 되었죠...
아이콘 아빠딸 (2011-04-15 00:1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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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불사조 패치로 뮤링링이 엄청 죽어서 그래요 10초패치전에는 뮤링링&바드라귀 선택인데 불사조때문에 선우관보면 뮤탈 보통 안가죠
아이콘 플토지만허접 (2011-04-15 00:1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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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든지 영원한건 없다고 언젠가 파훼법이 나올거라고 봅니다
패치가 됐든 확장팩이 됐든
저는 패치쪽에 더 기대되네여
아이콘 멍팬 (2011-04-15 00:1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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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바퀴 인구수에 따른 바퀴 스팩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아이콘 plasticsmile (2011-04-15 00:2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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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가 무서운게 인구수 1에 디버프를한다면 거신한테 지금보다 더 잘녹을겁니다. 지금 저글링처럼요. 히드라 이속 상향? 히드라는 진짜 지금도 가끔씩 오버밸 보여줄떄가 있는 유닛입니다. 다만 점막감옥 워낙 낮은피가 문제가 되는 유닛이죠. 뭐 지금도 점막 잘깔면 굉장히 빠른편이죠. 타락귀는 진짜 공중 종결자긴 한데 뭔지 많이뽑으면 손해 줬다는 느낌이 오는 유닛... 타락이 정말 좋은 스킬같기는한데 안맞으면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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