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처음 블리자드가 테란 공개했을 때 가장 흥미로운 유닛이 사신이었습니다.
언덕을 뛰어넘는 새로운 컨셉, 그리고 그 당시에는 지뢰도 던지고 테러에 능한 모습을 보여주는 등...
블리자드가 원한 사신의 모습은 벌쳐에 건물 테러 능력을 부여해 기동성으로 일꾼 견제 및 건물 테러가 가능한 유닛이었죠. 하지만 현재 상황은 테란에서 가장 잉여 유닛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장 흥미롭게 본 유닛인 만큼 가장 아쉬운 유닛이 사신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건 사신이 쓰레기이다가 아닙니다. 분명 사신이 다른 종족 유닛이었으면 훌륭한 견제 유닛으로 쓰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다른 종족 유닛이라고 말한 건 다른 종족 유닛이 사신 보다 안좋아서 사신을 쓸것이다라고 말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최근 프로토스를 보면 암흑 기사를 통한 견제로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가격대비 스펙으로 보면 사신은 암흑기사와 동급 내지 그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속 업그레이드에 숫자만 어느 정도 쌓여준다면 암흑기사 이상의 견제와 테러를 노릴 수 있죠.
하지만 현실은 바이오닉 위주로 운영되는 테란의 병력에서 병영을 그 긴 빌드시간을 가진 사신에게 사용할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빌드 타임을 줄이면 초창기의 6병영 사신 올인 전략과 같은 막기 힘든 날빌성 전략이 판을 칠 것입니다.
물론 테란이 사신 외에도 벤쉬, 화염차, 의료선 드랍, 바이킹 돌격모드, 밤까마귀 자동 포탑 등으로 사신 이상의 일군 견제 효과를 볼 수 있는 유닛이 많습니다.(이거 쓰고 나니까 왜이리 많지..) 하지만 사신의 독특한 특성만큼 살려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사신테러를 막을 수는 있게 광자포나 가시촉수 같은 방어탑에게는 사신의 데미지가 감소하는게 있으면 좋겠고, 빌드타임은 줄이되, 테크를 차라리 확 높혀서 후반에 암흑기사처럼 사용하는 유닛이 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