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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창이.
작성일 2011-02-19 12:30:20 KST 조회 215
제목
각 종족당 밸런스 요소에 대한 점수를 매겨주세요
현재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테란, 저그 ,프로토스의 요소들에 대해 각각 자유롭게 주관적으로 점수를 매겨주세요



각 요소 당 매길 수 있는 점수는 테란+저그+프로토스=30점이 되어야 합니다

점수는 각각 0~ 30점을 주시면 됩니다


ex) 테란: 12 저그:10 프로토스 8
-> 12+10+8=30점



주관적으로 매기더라도 가급적이면 점수를 절대적으로 매기지 말고

자기가 점수 매겨 논 다른 종족이랑 비교하면서 상대적으로 매겨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점수를 매기고자 할 각각의 밸런스 요소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1.유닛들의 가격대비 효율성

2.고테크 전환의 용이성 (높은 테크를 손 쉽고 가벼운 마음으로 올릴 수 있는 정도)

3.타테크 전환의 용이성 (병력구성의 급전환을 손 쉽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행할 수 있는 정도)

4.방어의 용이성 (빈집 러시 대비, 훅 가는 경우가 드문 경우, 훅 가는 경우가 많을수록 낮은 점수)

5.정찰의 용이성 (테크 체크 및 유닛 조합, 규모등을 체크하기 쉽고 간편한 점)

6.컨트롤의 용이성 (유닛 다루기가 쉬운 정도, 쉬울 수록 높은 점수)

7.번거롭지 않음 (손이 덜 가는 정도, 높은 apm이 상대적으로 불필요한 정도, 손이 바쁠수록 낮은 점수)

8.회전력 (전투가 여러번 일어났을 때 손실된 유닛을 충원해 줄 수 있는 속도, 일꾼을 제외한 모든 유닛들을 감안)

9.인구수 대비 효율 (200 싸움을 했을 때의 유리한 정도)


================== 편의성을 위한 복사, 붙여놓기 용=====================


1.유닛들의 가격대비 효율성
테란: 저그: 프로토스:

2.고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 저그: 프로토스:

3.타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 저그: 프로토스:

4.방어의 용이성
테란: 저그: 프로토스:

5.정찰의 용이성
테란: 저그: 프로토스:

6.컨트롤의 용이성
테란: 저그: 프로토스:

7.번거롭지 않음
테란: 저그: 프로토스:

8.회전력
테란: 저그: 프로토스:

9.인구수 대비 효율
테란: 저그: 프로토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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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장 찍기
아이콘 넌함정에걸려있다 (2011-02-19 12:3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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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밸런스 최강일 확률: 6%]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위그 (2011-02-19 12:3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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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최강의 종족일 확률: 29%]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해병왕자 (2011-02-19 12:36:21 KST)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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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닛들의 가격대비 효율성
테란: 12 저그: 9 프로토스: 9

2.고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 저그: 프로토스:

3.타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 10 저그: 10 프로토스: 10

4.방어의 용이성
테란: 14 저그: 7 프로토스: 9

5.정찰의 용이성
테란: 14 저그: 5 프로토스: 11

6.컨트롤의 용이성
테란:12 저그: 8 프로토스: 10

7.번거롭지 않음
테란: 11 저그: 7 프로토스: 12

8.회전력
테란: 7 저그: 12 프로토스: 11

9.인구수 대비 효율
테란: 11 저그:8 프로토스: 11

2000점 막 찍은 테란입니당
아이콘 해병왕자 (2011-02-19 12:3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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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먹은 2번은
2.고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 10 저그: 11 프로토스: 9
아이콘 송시아 (2011-02-19 12:3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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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는 힘들고 그냥 우열관계만 할게요
1.유닛들의 가격대비 효율성
테란>토스>저그
2.고테크 전환의 용이성
토스>테란>저그
3.타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저그>토스
4.방어의 용이성
테란>토스>저그
5.정찰의 용이성
테란>토스>저그
6.컨트롤의 용이성
테란>저그>토스
7.번거롭지 않음
토스>테란>저그
8.회전력
저그>테란>토스
9.인구수 대비 효율
토스>테란>저그

왠지 저징징이 됀 기분
테란: 저그: 프로토스:
아이콘 왈루스 (2011-02-19 12:4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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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닛들의 가격대비 효율성
테란: 12 저그: 6 프로토스: 12

2.고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 9 저그: 12 프로토스: 9

3.타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 12 저그: 9 프로토스: 9

4.방어의 용이성
테란: 12 저그: 9 프로토스: 9

5.정찰의 용이성
테란: 12 저그: 9 프로토스: 9

6.컨트롤의 용이성
테란: 9 저그: 12 프로토스: 9

7.번거롭지 않음
테란: 11 저그: 9 프로토스: 10

8.회전력
테란: 11 저그: 11 프로토스: 8

9.인구수 대비 효율
테란: 12 저그: 6 프로토스: 12

전 테란 유저임
lutedia (2011-02-19 12:5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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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닛들의 가격대비 효율성
테란:16 저그:4 프로토스:10

2.고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7 저그:9 프로토스:14

3.타테크 전환의 용이성
테란:8 저그:18 프로토스:4

4.방어의 용이성
테란:12 저그:8 프로토스:10

5.정찰의 용이성
테란:10 저그:6 프로토스:14

6.컨트롤의 용이성 (컨트롤 효율)
테란:18 저그:4 프로토스:8

7.번거롭지 않음
테란:10 저그:4 프로토스:16

8.회전력
테란:4 저그:18 프로토스:8

9.인구수 대비 효율
테란:4 저그:6 프로토스:20

마스터 테란유저입니다

쓰다보니 테뻔뻔이 되버렸네요.. ㅠㅠ
아이콘 FastZealot (2011-02-19 12:5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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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테=프>저
테란은 단일 유닛에 강하고 프토는 조합시 강함
저그는 아무래도 종특상 효율 조큼 떨어지는듯
조랭 (2011-02-19 12:5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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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게 왠지 문제 만드신 분도 한문제 한문제 염두에 둔 종족이 이미 있었을 것 같은 느낌..(...)

근데 3번 타테크 전환 용이성에서 저그가 그다지 높은 점수를 못 받고 있네요? 헐..
아이콘 FastZealot (2011-02-19 13:1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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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고테크는 역시
프>테>저
프토가 인공제어소가 미네랄만 들기 떄문에
그리고 테란,저그 둘다
자기 맘대로 선 로보 선 우관 선 암흑기사 다양하게 고를 수 있으니
아이콘 FastZealot (2011-02-19 13:1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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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타테크 전환 용이성은
저=프>테
저그는 저글링-> 맹독 떄문에 어라 해병이 많네
그럼 맹독 변환 ㄱㄱ 그거 말고도 생산건물 1나만 지어도 되서
체제전환이 빠름
프로토스는
차관+우관(시증) 체제전환이라기 보다는
빠른 병력충원에 가깝지만 어찌됬든..
테란은 타테크 전환의 용이성은 최악임 진짜
병력 구성의 급전환 부분에서
테란은 급 전환 하는게 안됨 생산시간도 자원에 비해 긴편이라
생산 건물에 투자를 많이 해야함
업그레이드 도 보병,장갑,비행 으로 나눠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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