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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2-12 00:46:00 KST | 조회 | 3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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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간 밸런스는 맞는데 맵 밸런스가 안 맞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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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에서의 거리에 따라 종족별로 유불리가 달라지는 것을 과연 종족 밸런스가 맞는다고 볼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테란이 거리가 가까울수록 유리하고 저그는 거리가 멀수록 유리하다는 것 자체가 밸런스 안 맞는 것 아닌지?
종족 밸런스가 정말로 맞는다면 어느 맵에서 하건 유불리가 없어야 할 것 같은데 (마치 동족전을 어디서 하건 밸런스 맞듯이)... 지금 종족 밸런스 안 맞는 것을 맵으로 커버하고 있다는 생각은 저만 드는 건가요?
물론 세 종족이 근본적인 부분에서부터 차이가 있다 보니 완전히 밸런스를 맞출 수는 없겠죠... 근데 맵으로 그걸 커버하다 보면 결국 종족간의 근본적인 밸런스 차이가 은폐되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그렇게라도 계속할 수 있으면 밸런스 면에서는 상관 없지요. 그러나 맵이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가져야 하는 조건들이 까다로워지면 까다로워질수록 선보일 수 있는 맵의 종류가 제한되니... 예를 들어 지금 래더나 프로 경기에 시작 지점이 섬으로 되어 있는 맵을 넣을 생각은 아무도 안 할 겁니다. 건물 띄울 수 있는 테란이 큰 우위를 점하고 들어갈 테니까요(시작은 무조건 노병영 사령부 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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