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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꿈꾸는소녀
작성일 2011-02-03 17:00:14 KST 조회 221
제목
더스틴 인터뷰 中
현재까지는 그래도 테란이 밸런스상 약간 우위에 있다지만 저그 및 프로토스가 굉장히 높은 수준의 토너먼트를 우승하는 걸 보기도 했죠.

Q. 그때까지 테란은 계속 이기겠네요... 
그러게요(역자주-반어법). 그런 쓰레기같은 전략을 그만두면 더 이길지 누가 아나요? 아니면 그딴식으로밖에 게임 못하는건지...

ㅋㅋㅋ 그딴식으로 할거임?

Q. 치즈 얘기하는건가요?
음...치즈러시는 사실 보는 입장에선 어이가 없지만 게이머는 사실 맞는 걸 하고있는거죠. 사실, 그건 저희가 할 일이죠. 치즈러쉬가 성행하면 제가 급긴장하게되죠. 하지만 그렇다고 치즈를 쓰는 게이머를 색안경을 끼고 보는 건 아니에요. 게이머는 가장 이득을 볼 수 있는 전략을 쓰는 거고, 게이머는 당연히 경기를 그렇게 주도해야죠.
그렇게 경기에서 치즈를 쓰는 건 게이머의 몫이죠. 그리고 그런 전략이 밸런스가 맞도록 하는건 저희 몫이구요. 치즈는 언밸런스일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 확실한건 아니죠. 그리고 치즈만 써서 대회에 올라온 경우, 제가 그것까지 판단할 정도의 실력자는 아니지만 계속해서 치즈러시만 쓴다면 정말 입에서 “아오...”소리 나는거고 굉장히 수상한 낌새가 나는거죠. 벙찌는 일이죠.

아오...

Q. 그리고 보기에도 지루하죠.
별로 재미없는건 사실이죠.



도타는 현재 플레이테스트 중이지만 아직 추가할 것도 많고, 블리즈콘에서 받았던 피드백을 반영해서 계속 유지하고 최신화할 겁니다. 언제 도타를 발표할 수 있을진 미정입니다. 사실 최대한 빨리 내놓을지 아니면 완벽할때까지 더 긴 시간을 투자할지조차 결정이 안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정말로 열정을 갖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3 영웅들과 스타크래프트의 영웅들, 그리고 확실하진 않지만 디아블로 영웅(오호?)들이 한데 뭉쳐서 미래에서 한 맵에서 싸우는 건 근사할 것 같아요. 현재 소규모의 팀이 도타만 집중해서 개발중입니다. 그리고 발표 후에도 계속 저희가 여력을 투자해서 새로운 영웅과 컨텐츠를 추가하는 것 또한 희망하고있죠.

Q. 밸브는 도타2라는 이름하에 자체 도타를 출시할 예정이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도타 게임 자체는 블리자드 게임 엔진이 기반이었잖아요.어떻게 보시는지?
네, 근데 사실 저희 입장은 좀 혼란스러운게 도타 자체가 유져 커뮤니티에서 만든 것이고 어떻게 보면 공공재라고 볼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Q. 그런데 밸브사에선 자사 저작권 주장을 하는데요...
네..솔직히 좀 이상하네요. 약간 “헐 진짜?”라는 반응이죠. 근데 저희가 어떤 대응할 할지는 계획된게 없네요. 솔직히 말해서 밸브사의 행동은 이해하기 어렵네요.

Q. 그렇다면 지도 제작자들이 맵을 전섭에 걸쳐서 게시하는 기능을 추가할 생각은 있나요?
추진해 볼만한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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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된프로토스] (2011-02-03 17:0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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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에 전섭에 걸친 맵 게시는 좋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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