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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11-01-27 20:41:40 KST | 조회 | 3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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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전략이 안나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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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패스트 시리즈가 없습니다.
그렇죠?
왜 그럴까요?
테란,토스는 모든걸 다 배제하고 특정 유닛/업그레이드 등을 최대한 빨리뽑는 빌드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입구막고(역장이든 건물이든) 가면되거든요.
근데 저그는 애초에 입구도 못막을뿐더러
늦게라도 앞마당을 안먹으면 상대종족은 뭔가 있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거든요.
거기다가 패스트로 뭔가를 뽑아서 상대가 그걸 대처하지 못할 유닛이랄것도 없어요.
패스트 암흑기사, 밴시, 차관업그레이드, 점멸, 국지방어기, 공허 이런게 없단 말입니다.
그 유닛이 빨리 나온다고 상대가 쩔쩔 맬만한 그나마 가장 강력한 유닛이 저글링이에요.
상대에게 처음부터 뭔가 전략을 건다는걸 다 알려주고도,
그게 강력해질만한 뭔가가 없어요.
은폐공격이 가능한 유닛도 없고 단 한기의 공중유닛이지만 처리하기 힘든(ex.공허밴시)도 없어요.
심지어 궁극유닛 울트라도 1기 뽑아서 위엄넘친다의 개념이 아니란 말이죠.
대부분의 전략은 특정 능력의 강력함이 빠른타이밍에 들어가는 형태로 짜여지는데,
저그는 그런 강력할만한 능력도 없는데다가 빠르게 그걸 하려고 하면 상대가 알아버려요.
그나마 유일하게 저그의 전략중에 강력함과 상대의 정찰을 피할 전략이 6못인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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