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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11-01-27 17:32:08 KST | 조회 | 2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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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스2의 가장 큰 문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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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삭전투 과도한응집 엉망타격감
이 3가지...
빠른 생산, 빠른 소모의 컨셉을 유지하려다 보니 맵의 크기를 줄였고
추가데미지 상성으로 인해 유닛들이 빨리빨리 녹고
작아진 맵에 의해 지상유닛들을 꽉 뭉치도록 만들었고
"현실적인 소리"라는 명분 아래 타격감을 망쳐놓은 게 현 스2의 상태라고 봅니다.
근데 맵의 크기를 늘린다고 해도 유닛 녹는건 유닛들 스펙의 문제라서
맵이 커진다고 해서 빨리 녹던 유닛들이 잘 안녹는 건 아닌 것 같아요.
기사도 방송을 보면 알 수 있죠.
그럼 녹는 스피드만큼 빠르게 물량을 충원해야 하는데 또 병력충원속도가 그렇게까지 빠른 건 아니구요-_-
유닛들이 너무 뭉쳐다니는 바람에 식별도 힘들고 화력도 지나치게 집중되는 문제가 생겼구요.
게다가 타격감은...애초에 현실성이라곤 거의 반영되지 않은 게 게임 컨셉인데
뭔 갑자기 현실성 타령인지 모르겠네요.
컴퍼니오브히어로즈만 해봐도 총 쏘는 소리 탱크 포 쏘는 소리가 아주 가관이던데
애초에 스타크래프트 라는 게임이 직관성을 추구하는 RTS 아니었나요?
그렇다면 사운드도 그런 컨셉에 부합해야 하는데 너무 맛깔이 안 나죠;
특히나 저그 유닛들의 타격감은 세 종족 중에서 제일 최악인 것 같습니다.
근데 중요한건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게임 자체를 뒤엎어야 한다는 거...
"애초부터 컨셉을 잘못 잡았다"
이정도 말은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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