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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1-27 11:17:52 KST | 조회 | 2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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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는 생각이 없는게 아니라 모토떔시 그렇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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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엔 두가지 유형의 운영이있습니다.
1. 개발자나 기획자들이 자신들이 옳다고 생각하고 유저들이 자신들의 게임에 맞춰가야한다는 운영.
2. 줏대없이 유저의견에만 적극수렴하다가 유저들이 금방 잇속 챙기고 금방 질려서 망하는 운영.
블쟈는 1번에 좀 가까운데요.
아마도 유저들의 의견대로면 맵도 다 거기서 거기인거고, 밸런스도 수렴만 하다보면 그 떄 그 때 계속 바뀌어야한다. 라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그 동안의 인터뷰나 운영면을 보았을 때 말이죠.
그래서 한마디로 추이를 지켜보고 어느정도는 유저들이 맞춰나가는 부분이 있어야하고, 의도된 대로가 아닌 예상치 못한 양상이 나올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어야한다는 것이겠죠.
그런데 다른 나라면 이게 맞을지도 모르겠는데
한국에 있는 한국유저들은 온라인게임 기본이 고수들임 ㅡ,.ㅡ; 노하우가...어마어마하죠.
왠만한 전문가보다 보는 눈 자체는 더 좋을지도 모르는게 유저일 수도 있다는 말임.
블쟈에게 원하는 것은 모토는 맘에 드는데 적어도 전쟁초원처럼 말많은 맵이나 오랫동안 문제가 있어온 공통적인 밸런스 부분들은 좀 들어줘야하지않나 생각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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