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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exo
작성일 2011-01-24 21:32:42 KST 조회 404
제목
제가 스2의 큰 문제라고 보는건..

스2의 문제를 클베초부터 이리저리 예측하긴 했지만, 가장 큰 문제는 게임이 코어하다는거 같습니다.

 

라이트유저를 받을만한 시스템이 전혀 준비되어 있지 않아요.

 

경쟁을 통해 위로 올라가는 (또한 e스포츠를 관리하는)래더시스템에 특화되어 있을뿐, 라이트 유저가 뛰놀만한

 

팀플, 공방, 유즈맵쪽의 요소가 완전 붕괴되어 있습니다. 채널도 뒤늦게 도입됐구요.

 

특히 유즈맵 인기도 시스템은 씁... 국내 유저들이 익숙한 게시판형이 아닌 포럼형에 가까워 적응력이 떨어집니다.

 

 

gsl도 장민철선수 우승할 때까지만 해도 중간중간 챙겨봤는데, 아무래도 최근엔 뜸하게 보게 되더군요.

 

스타2의 장점이자 단점인 '전략'을 통한 심리-상성게임이 옵저버로 비추는 화면만으로 유저가 게임의 리듬을

 

쫓아가기 어렵습니다. 옵저버 시야밖의 소소한 일벌레 움직임, 감시탑의 시야로 인해 선수간의 심리등을 모두

 

잡아주기 어렵지요. 스2의 해설이 상당히 레벨높은 해설을 보여주긴 하나 시청자가 뜬금없이 게임의 리듬이

 

끊기는걸 느끼는게 드문 일이 아닙니다.

 

물론 스2를 어느정도 접한 매니아라면 그점을 좀더 포착하고 즐기는데 용이하지만 그렇지 않은 라이트

 

시청자들은 상대적으로 흥미가 떨어지게 됩니다. 시각적으로 과정이 이해되지 않으니까요.

 

 

 

게임내적인 측면은 뭐 클베초부터 지적되어온 전선의 문제.. 땅따먹기, 병력충원의 형국이 나오기보다

 

군대의 기동, 무빙컨이 주류가 된다는 점이 호불호를 부르는거 같네요.

 

거의 빌드에 의한 전술 시뮬레이션이 되어버린 스1에 비해 전략 시뮬레이션의 본질을 지키고 있는건 맞지만

 

아무래도 아쉽기 짝이 없습니다.

 

 

한달전 열심히 다이아를 달리다, 코어한 게임성을 따라잡지 못하고 나가떨어진 유저가 푸념을 늘어봤습니다. 

 

분명 재미있는 게임은 맞는데... 래더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단이 없다고 할까요 ㅎ;

 

일찌감치 공식 유즈맵등을 내주면서 라이트 유저들을 잡아보는건 어땠을까 싶기도 합니다.

 

덤으로 요즘 스1의 송병구 경기 보는 맛이 쏠쏠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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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resGerardWay (2011-01-24 21:3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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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흑 저도 한계를 요즘 느껴요
아이콘 이안스터커[P] (2011-01-24 21:35: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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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스타1의 송병구 선수 경기보는 맛이 솔솔합니다.

스타2는 일단...방송경기 보면서도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아이콘 지팡이든노인 (2011-01-24 21:36: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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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더시스템에 치중하다보니 받는 스트레스에 관한 문제는 정말 너무 공감합니다

특히나 저같이 점수 승률 랭킹에 집착하는 성격의 유저는 지금의 스2는 너무 피곤한 시스템이죠
아이콘 lexo (2011-01-24 21:3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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덤으로 꼬리를 달아보자면, 저는 케스파를 옹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시장에 끼어드는 형국을 그다지 반기지 않는 입장입니다. 지금 곰tv가 그리고

있는 개인스폰에 의한 상금헌팅..을 이상적으로 보고 있구요.

하지만 역시 케이블 송출에 대한건 지금 그래택의 행보에 치명적이네용
아이콘 릭키드 (2011-01-24 21:4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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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어느정도 공감이 가지만 팀플시스템은 스타2가 잘되어 있는편 아닌가요?
아이콘 언데드의황금기 (2011-01-24 21:4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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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은 뭐 그냥 혼자할려면 일단 성격이좋아야댐
아이콘 lexo (2011-01-24 21:4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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릭키드/ 분명 정갈한 시스템은 틀림없는데 국내 유저들이 이에 적응력이 떨어지는거 같습니다.

라이트 유저들이라면 스포나 겜엠프트처럼 그냥 방만들고 들어가는 형식을 더 선호한달까요 ㅎ;

와우의 투기장 시스템과 유사한 지금의 팀플 시스템은 아무래도 꺼려하는거 같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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