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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RenieHouR
작성일 2011-01-19 00:57:34 KST 조회 665
제목
아주 주관적인 제 맵 밸런스 의견

젤나가 동굴은 프테에서 플토가 꾀 좋습니다.

젤나가 동굴이 국민맵이니 뭐니 하는데 끄는 테란이 있는 정도.

너무 앞마당이 넓고 방어해야 할 지형이 많아서 플토가 6파수기 멀티하고 밀면 너무 그런거죠.

저테 저플은 문제는 별 문제는 없습니다.

 

밀림분지는 프테 프저 모두 플토가 좋지만 프저에서 저그가 공격적이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테같은 경우는 테란이 딱히 싸울 자리가 없습니다. 이게 또 공성전차가 좋아진다는 뜻이기도 한데

요즘 공성전차와 화염차, 밴시와 마린으로 후반전 하는 테란들도 있긴한데 드물죠.

그 만큼 좀 별로라는 소리이기도 하고...

 

델타 사분면은 너무 테란이 좋습니다. 이 이유는 젤 나가 동굴과는 같지만 다른 이유죠.

젤 나가 동굴은 러쉬거리가 먼데 앞마당이 넓어서 테란이 방어하기 힘든거고

델타 사분면은 러쉬거리가 짧은데 앞마당이 넓어서 테란이 공격하기 좋은거죠.

그렇다고 뒷마당을 가져가면 언덕지형.. 저테 저플 모두 힘듭니다.

 

전쟁초원은 역시 테란이 좋습니다. 앞마당 입구가 좁아서 프테에서 플토가 버틸 순 있긴 한데

언덕 아래에서 탱크 포격, 짧은 러쉬 거리는 저그에게 지옥이나 마찬가집니다.

프저전은 가끔 저그가 속업하고 점막 융단 깔아주면서 히드라 웨이브 하는 게 강력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못막아! 수준은 아닙니다. 사실상 그런 건 델타가 더 좋거든요.

(단지 델타가 너무 테란맵이라 저그 플토 모두 끌 뿐)

 

 

 

그리고 현재 기사도에서 사용되는 맵들...

 

크레바스 같은 경우는 뒷마당이 쉬운데 본진 방어까지 아주 용이하며 러쉬 거리가 상당히 멉니다.

심지어 드랍 극복도 어려울 수준으로 멉니다. 게다가 중앙 지역은 불필요하게 넓어서 저테전에서는

테란이 싸울 자리가 없고, 프테전에서는 플토가 싸울 자리가 없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십자포화같은 경우는 러쉬거리는 멀지 않으나, 러쉬를 가는 길목 길목 탱크가 버틸 자리가 많아 저테전에서

이상할정도로 테란이 좋습니다. 그리고 프테전에는... '탱크가 좋다' 라는 건 거신이 테란에게 좋다는 뜻이죠.

프테는 플토가 좋습니다. 십자포화가 플토 승률이 높은건 순전히 테란 때문이죠.

 

공허의 유산은 아주 적절합니다. 프테전에서 젤나가 동굴같은 현상이 일어나지도 않고,

프테전에서 너무 싸울 자리가 없기도, 있지도 않고 프저전에서도 서로 타이밍이 잘 맞아떨어지면서

잘 맞는 맵이죠.

 

 

 

 

총 결론

러쉬거리가 짧을수록 프테에서 테란, 테저에서 테란이 유리해지며,

러쉬거리가 멀 수록 프테에서 플토, 플저에서 저그가 유리해집니다.

아주 적절하게 절충책을 찾는 건 젤 나가 동굴 러쉬거리 수준? 33초 던가요?

그리고 앞마당 길목은 너무 넓으면 프테전에서 플토, 너무 좁으면 일방적으로 플토가 좋습니다.

너무 넓어도 너무 좁아도 안 되고, 제 생각에 공허의 유산처럼 앞마당 길목이 언덕 + 넓은길 + 좁은길로

되어있는 게 정말 좋아 보입니다. 물론 다른 구도를 생각 해 볼 수도 있겟고...

그리고 뒷마당 시스템은 저그와 플토에게 너무 좋게 작용합니다. 사실 스타1에서

그 우주 지형 맵... 뭐드라 여튼 그 옛날에 뒷마당 있던 맵 이후로 다들 뒷마당에 매료되어있는데

이게 밸런스를 해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꿀가스는 플토에게 좀 좋다는 걸 부정할 수 없습니다. 물론 저프전에서 저그가 선택권이 많아지는

점에서도 좋아질 수 있지만 프테전에서만큼은 플토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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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ieHouR (2011-01-19 00:5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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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지금 맵을 GSL 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테란은 물러가고 플토와 테란 비율이 비슷해지며
저그가 상당히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콘 나이트퓨리 (2011-01-19 00:5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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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는 테란이 전차 놓을 자리가 너무 많음
아이콘 Lhassir (2011-01-19 00:5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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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방금 기사도에서 저그 드랍 퓩퓩+_+
RenieHouR (2011-01-19 01:0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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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현재 테란이 좋은 상황이라 해서 테란을 약하게 만들고
저그를 극단적으로 좋게 만들고서 "이제서야 좋은 맵이다!" 라고 하는 건
결국 "아 왜 맵이 넓게 만들어서 테란 죽이냐 ㅡㅡ" 라는 말을 감수해야 하는데
그건 밸런스를 포기하는거죠.
아이콘 빗방울속바퀴 (2011-01-19 01:0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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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ㅊ
RenieHouR (2011-01-19 01:0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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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절충선을 찾으면 되겟지만,
여하튼 현재 기사도 연승전 맵 중에서 탈다림제단, 크레바스는 좀 너무 넓다는 의견.
아이콘 감염된테란 (2011-01-19 01:0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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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 유산이란 맵이 있나요 '~'
아이콘 위그 (2011-01-19 01:0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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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다림제단은요?
RenieHouR (2011-01-19 01:0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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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그 // 크레바스와 같은 의견입니다.
아이콘 Azure.768 (2011-01-19 01:1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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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포화에서는 테란이 프로토스를 상대로 메카닉을 해 보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함.

메카닉이 힘든 이유가 불사조와 불멸자라는 공성전차 카운터가 있기 때문인데, 아무래도 지형이 불멸자를 제대로 활용하기 쉬운 맵은 아니라서
RenieHouR (2011-01-19 01:1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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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생각중인게,

위치별 유불리가 존재하지 않으며 대칭이며 러쉬거리 적당한 3인용
위치별 유불리가 존재하지 않으며 비대칭인 3인용
앞마당이나 삼룡이가 꿀미네랄 + 미네랄이 섞여서 보통 미네랄 멀티와 비슷한 양의
일꾼을 붙여야하지만, 효율은 꿀네랄과 비슷하게 나오는 멀어도 테란에게 좋은 수단..
뭐 이런 거 구상 중
아이콘 (P)roon (2011-01-19 05:4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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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밸런스가 잘맞는 맵은 금속도시가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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