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랄까....
케스파 옹호하는거 같아서 말하기 조금 조심스러운건데요..
전 그렇게 알고잇었거든요.
케스파 스타1으로 대회열면서 로열티를 안준다. 혹은 적게주고 계속 스타1대회치르고 그거에대한 권리도 케스파가 갖겠다...이렇게 알고있었는데..
그게 아니라 스타1 로열티는 준다...다만 대회 열면 그 대회에대한 초상권..그러니깐 대회열고 중계권(방송국에 돈받고 팔고), 암튼 그거를 케스파가 갖겠다 이입장이고..
블리자드는 대회치른거로인한 창작물...그러니깐 대회열고 만든 방송용 프로그램같은거에 대한 권리도 50퍼센트정도 자기들이 갖겠다 이입장이라더라고요.
근데 잘생각해보면 어떤사람이 축구공을 만들었으면 그 축구공사용에대한 값을 지불한담에 그걸로 월드컵열면 월드컵연 사람이 중계권이나 그런권리 갖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케스파야 블리자드가 스타1사용하지마라 하면 빼도박도 못하는 입장이긴한데....
케스파가 대회열고 프로그램만들고 하잖아요. 중계권같은거는 케스파가 갖는게 맞는거 같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흠...암튼 케스파 옹호하는거 갖아서 좀그렇긴한데..
전 케스파가 하는 이상한 언론플레이나. 선수들 소속됏다고 선수들 경기중에 그만하게하고(ex.이윤열) 그런것때문에 케스파 싫은데...
머랄까....스타1 초상권문제로 케스파가 나빠보이진않아요.
아니면 스타1대회가 엄청활성화될때까지 아무말도 안하다가 대박치고(스타대회열면 그거 중계권료로 방송국에 20억에 판다더라고요) 그러니깐 이제와서 같은권리를 갖자하는데..
블리자드가 스타1은 만들었어도 스타대회열고 이런데에는 머 관여한거 없잖아요.;;
암튼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세요?
결론은 케스파는 돈은준다 하지만 스타대회는 우리가만들었고 우리거다! 이입장이고
블리자드는 스타1에대한 로열티는 적게줘도 된다. 다만 스타리그에대한 권리도 우리가 반은갖겠다 이거거든요.
머랄까......스타1은 한국에서 독보적으로 인기폭팔했는데....피시방문화랑 스타리그 이런게 기여한게 크다생각하거든요.
외국애들은 스타1게임이나 스타1때유명했던 피파나 레인보우식스 그런겜이랑 동급임..
암튼 완전히 개인적인 제생각으로는 스타리그에대한 권리는 케스파가 갖는게 맞는거같아요.
님들생각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