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2 패치서 부터 저그가 할만해지고 급기야 3종족중 가장 우세를 점하고 있는 현재의 가장큰 원동력은
저그유저의 판짜기가 자연스러워 졌기 때문입니다. 바퀴의 상향으로 초반 견제의 부담을 확실하게 줄인 저그가 판을 짜기가 쉬워졌기 때문이죠 이 판짜기는 1.점막의 형성 2.수시로 정찰이 가능한가 3.유리한 지형에서 싸움이 가능한가 4상대의 병력조합을 이길수 있는조합을 갖추었느냐 5.불리하다면 시간을 끌기위해 해야할 선택(견제,유인)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맞물리는 건데요 사실 이걸 유지 할려면 쉴세없이 움직여야 하죠..게다가 애벌레도 생성해 줘야죠..손 많이 갑니다 그리고 번식지테크 한타 교전시 상대적으로 장거리 유닛이 부족한 저그는 일면 녹고 들어가는 병력이 많은데요..이걸 보충해 주는게 펌핑으로인한 애벌래를 병력으로 바꿔 주는겁니다..대부분 이건 교전 상황에서 많이 하게 되는데요... 교전시에 다다다 하면서 병력 컨트롤까지 하란 소립니다..;; 다른 종족 유저분들...가능하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