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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레쓰비캔커피
작성일 2010-11-23 23:22:50 KST 조회 216
제목
그러고보면 스타크래프트가 RTS의 패러다임을 바꾼듯

분리된 진영개념이라든지 멀티플레이라든지 하는건 이미 있었지만

 

이정도로 RTS에서 진영간 밸런스가 중시되고 또 밸런스 맞추는걸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하게 했다는 점에서...

 

뭐 지금도 밸런스때문에 말 많고 앞으로도 많을테지만 그렇게 구설수가 있으면서도 어찌됐든 3개 진영 공히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있고 또 스포츠화할 정도로 발전한걸 보면 대단한듯.

 

에이지2만 해도 아예 선택금지 진영이 있을 정도로 밸런스가 똥망이었는데...(이쪽은 종족이 너무 많아서 비교가 안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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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닭쳐언니 (2010-11-23 23:2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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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배넷 시스템 아니었으면 다른 RTS 들만큼의 수명밖에 안됬을거에요.. 당시에 점수도 토탈이나 다크레인이나 스타1이나 비슷비슷했거든요..
아이콘 나기홀릭 (2010-11-23 23:2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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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가 흥한건 배틀넷이 한목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하루나기. (2010-11-23 23:2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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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지2는 너무 많아서 좋은 밸런스가 거의 불가능함...
아이콘 엑스칼리버 (2010-11-23 23:2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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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영 개념은 미스죠 미스
아이콘 CoLLapSar (2010-11-23 23:2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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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많고 활발했고 그만큼 밸런스팀이 호응한 결과... 맵제작을 가능하게한 에디터도 큰몪
아이콘 freechance (2010-11-23 23:2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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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넷이 컷죠....
솔직히 왠만한 참신한 건 토탈어나이힐레이션에서 최초로 도입한게 많죠.....
다만......베틀넷 + 게임방 + 우리나라......최고의 조합이 스1을 이끌었죠
아이콘 AresGerardWay (2010-11-23 23:2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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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지2 초창기 튜튼의 악몽....
레쓰비캔커피 (2010-11-23 23:2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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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조선 탑의 악몽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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