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레쓰비캔커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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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10-11-23 23:22:50 KST | 조회 | 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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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면 스타크래프트가 RTS의 패러다임을 바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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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된 진영개념이라든지 멀티플레이라든지 하는건 이미 있었지만
이정도로 RTS에서 진영간 밸런스가 중시되고 또 밸런스 맞추는걸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하게 했다는 점에서...
뭐 지금도 밸런스때문에 말 많고 앞으로도 많을테지만 그렇게 구설수가 있으면서도 어찌됐든 3개 진영 공히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있고 또 스포츠화할 정도로 발전한걸 보면 대단한듯.
에이지2만 해도 아예 선택금지 진영이 있을 정도로 밸런스가 똥망이었는데...(이쪽은 종족이 너무 많아서 비교가 안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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