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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나도쩌그할래
작성일 2010-11-22 00:55:56 KST 조회 135
제목
저그의 베타시절 과 현재의 차이점

어그로 끌어보자는건 아니고 플게 가보니 너프/버프 역사가 있길래

문득 저그는 어땠을까 하는 생각에 올려보네요

아 패치내용 하나하나 올린거라 읽기 귀찮거나 스압이신분은

 

맨 밑에 결론적으로 변경된거 따로 정리해놨으니 그거만 읽으셔도 될듯

 

---------------------------------------------------------------------------------------------------------

 

너프

 

패치 1

- 감염충 
 + 진균 번식 능력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8에서 36으로 감소했습니다.
     (뎀지감소네요)
 + 신경 기생충(기능 변경): 감염충이 신경 기생충을 사용할 때 정신 집중이 필요합니다.
     정신 집중은 10초 동안 또는 감염충이 죽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정신집중 없었던게 사기이긴 했으니....)
 + 감염된 테란:  감염된 테란은 한 번에 1명씩 생성됩니다.(?)
     (원래는 2마리씩 생산됐었나요?)
 
패치 2
-없음
 
패치 3
-없음
 
패치 4
-없음(전 종족 다 패치내용 없음)
 
패치5
- 부화장/번식지/군락 
  + 잠복 연구에 걸리는 시간이 5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잠복 연구에 드는 비용이 광물 50과 가스 50에서 광물 100과 가스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버로우 가격/시간 증가패치네요 버로우바퀴가 베타에서는 사기였던듯)

- 땅굴망 
  + 땅굴벌레 건설에 걸리는 시간이 10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땅굴망 러쉬 막을 시간이 너무 촉박했었던건가)

- 히드라리스크 
  + 공격 주기가 0.75에서 0.83으로 증가했습니다.

    (공속 감소.... 덜때리네요)

- 감염충 
  + 신경 기생충 능력이 재설계되었습니다. 
     - 공중 유닛을 대상으로 할 수 없습니다. 
     - 시전 범위가 9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사거리/일부 유닛 신경 기생충 능력 사용불가 패치)
  + 잠복 상태인 감염충의 이동 속도가 1.5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이동속도 감소 패치)
  + 감염충의 체력이 120에서 90으로 감소했습니다. 

    (가스 사용량을 늘리려는 블리자드의 사악한 음모)
  + 감염충이 잠복 중일 때에도 지상에 있을 때와 같은 수준의 공격 우선 순위를 지닙니다.

    (잠복감염충이 짜증났던듯? 아니면 잠복한 상태에서 신경기생충이 사용가능했었던가...)
 
패치 6
- 바퀴 
  + 잠복 중 재생 속도가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 유기 갑피 진화 업그레이드 시 잠복 중 재생 보너스가 +20에서 +1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두더지 놀이 하는 바퀴가 상당히 강력했던것 같네요)
 
패치 7
- 무리 군주 
  + 공격력이 25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무리군주의 데미지 감소)
- 바퀴 
  + 유기 갑피 진화 업그레이드가 지상에 있는 바퀴의 체력 재생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너프인지 버그수정인지....)
 
패치8
- 바퀴 
   + 잠복 시 이동 속도가 2에서 1.4로 감소하였습니다. 
   + 방어력이 2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 히드라리스크 
   + 체력이 90에서 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바퀴가 쎄긴 쎗나보네요. 반면 히드라 체력감소 패치는 약간 이해가 안되는듯)
 
패치 9

-감염된 테란

  +속도가 1.5에서 0.9375로 감소하였습니다.

    (이속감소패치)

-여왕

  +점막을 벗어났을 때 속도가 1.5에서 0.938로 감소하였습니다. (점막 위에서의 속도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이속감소 패치, 여왕러쉬라도 흥했던건가)

-가시 촉수

  +공격 주기가 1.6에서 1.85로 감소하였습니다.

    (가촉 가속도 감소)

 
패치 10
- 변태를 취소한 애벌레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웃자고 넣어본 너프아닌 너프/뭐 버그수정이니 당연히 수긍할 내용/근데 이거 보고 왜 너프냐 하고 딴지거는
      댓글이 달릴것 같은 예지력)
 
패치 11
- 무리 군주 
  + 체력이 275에서 225로 감소하였습니다. 
  + 방어력이 2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무리군주 칼질/ 잘 안죽었나보네요)
- 타락귀 
  + 공격력이 12(거대 유닛 상대 시 +10)에서 14(거대 유닛 상대 시 +6)로 변경되었습니다. 
    (타락 패치 1에서 버프해줬던거 거대 추뎀 다시 너프)
- 감염충 
  + 신경 기생충 능력이 감염 구덩이에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능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경 기생충 능력을 진화시키려면 150/150의 자원과 110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 신경 기생충 사용 시 소모되는 에너지가 50에서 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솔직히 업글 안하고 쓰면 사기라는 생각이....그래도 너프는 너프)
- 가시 촉수 
  + "뿌리 박기"에 필요한 시간이 6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 포자 촉수 
  + "뿌리 박기"에 필요한 시간이 6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건물 너프)
패치 12
- 바퀴 
  + 바퀴의 인구수가 1에서 2로 증가하였습니다.
    (인구수 너프/이때부터 펌핑해놓은 라바를 r을 누르고있으면 대애군주가~~~)
 
패치 13

- 울트라리스크

 + 체력이 600에서 45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체력 너프)

 
패치 14
- 대군주/감시군주 
   + 기낭 갑피 업그레이드 비용이 50/50에서 100/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원소비 증가)
- 바퀴 
   + 유기 갑피 업그레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너프너프)
 
패치 15

- 무리 군주

   + 무기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3에서 2로 감소하였습니다.

      (업글 보너스 감소 너프)

 
패치 16 (저그만 손봄)
- 감염충 
   + 광기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버프기술 삭제 = 너프)
 
패치 17, 18
-없음(버그수정)
 
패치 1.0.0
-없음(뇨신님의 한탄 "이보게 패치노트가 저거뿐인데 나보고 어쩌라는건가")
-1.0.1, 1.0.2 는 간단한 버그 수정패치
 
패치 1.1.0 (전 종족에서 단 하나의 버프도 없는 패치)
-울트라리스크

  +돌기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건물에도 일반 공격력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격력이 15(중장갑 상대 시 +25)에서 15(중장갑 상대 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너프 맞겠지)

 

패치 1.1.2

-타락귀

  +타락이 이제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처음 부화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가며 45초 후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프. 다른 마법유닛은 나오자마자 쓰는데 얘네는 왜 못씀?)

 

버프
 
패치 1
- 감염충 
 + 이제 유닛이 진균 번식 효과에 걸리면 잠복할 수 없습니다.
      (원래 이동불가 효과니 적용됐어야 했던 거 해준듯?)
 + 신경 기생충(기능 변경):  이제 모든 유닛에게 신경 기생충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특정 유닛에게 사용 못했던듯?)
 + 감염된 테란: 소모되는 에너지가 5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2마리에서 1마리로 줄어들면서 에너지 소비 절반으로 줄어든듯?)
 
패치 2
- 타락귀
 + 타락귀의 공격력이 12(거대 유닛 상대 +8)에서 12(거대 유닛 상대 +10)로 증가했습니다
      (뭐 확실한 버프인듯)
 
패치 3
-없음
 
패치 4
-없음(전 종족 패치내용 없음)
 
패치 5
- 감염충 
  + 신경 기생충 능력이 재설계되었습니다. 
     - 10초의 지속 시간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이때는 지속시간이 없어졌네요 근데 그 전에 정신집중 하라고 해놨는데 정신집중중이면 무한으로 조종했던듯?)
 
패치 6
- 맹독충 
  + 순간 폭발의 공격력이 15(경장갑 상대 시 +20)에서 20(경장갑 상대 시 +15)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맹독의 중장갑과 경장갑 DP의 차이를 줄이려는 시도인듯)
 
패치 7
- 가시 촉수 
  + 공격력이 20(중장갑 상대 시 +10)에서 25(중장갑 상대 시 +5)로 증가하였습니다. 
    (버프인지 너프인지 애매하지만 일단 기본공격력 증가이니 버프로)
  + 공격 주기가 2.2에서 1.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포자 촉수 
  + 생산 비용이 100에서 75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번 패치는 건물만 버프된거 같네요)
 
패치 8
-없음
 
패치 9

-감염된 테란

  +공격력이 5에서 8로 증가하였습니다.

    (감테를 활용하라는건가.)

-감염충

  +신경 기생충의 사거리가 7에서 9로 증가하였습니다.

  +진균 번식에서 투사체가 제거되었습니다. 대상 지역의 유닛들은 이제 즉각적으로 효과에 걸립니다.

    (사거리 9로 만들어서 EMP효과나 거신 먹는걸 컨트롤 싸움으로 몰고가려는 느낌이네요)

 

패치 10

-없음

 

패치 11

- 타락귀 
  + 타락귀의 속도가 2.75에서 2.9531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동속도 버프)
- 울트라리스크 
  + 공격력이 18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뎀지 버프)

 

패치 12

-없음

 

패치 13

- 감염충

 + 광란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25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 생체 유닛에게 사용하여 30초 동안 대상 유닛의 공격력을 25% 증가시키고

         이동 속도 감소, 기절, 정신 제어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이건 뭐지...... 감염충이 시너지효과를 가져오게 만들어주는 버프였던듯)

- 감시군주

 + 오염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75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 적 구조물에 사용하여 대상 건물이 30초 동안 유닛을 생산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연구하지 못하게 합니다.

         (버프)

- 울트라리스크

 + 구조물에게 주는 피해가 60에서 75로 증가하였습니다.

     (건물공격 버프)

 

패치 14

- 타락귀 
   + 타락 능력에 소모되는 에너지가 100에서 75로 감소하였습니다.

     (타락 버프)
- 감염충 
   + 잠복 이동 속도가 1에서 2로 증가하였습니다. 

      (뺏었다가 다시 주긔)
- 감시군주 
   + 감염된 테란에 소모되는 에너지가 125에서 1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마나소비 버프)
- 바퀴 
   + 땅굴 발톱을 업그레이드하면 추가로 잠복 시 재생 속도가 5에서 10으로 증가합니다.

      (버프는 버프)
- 울트라리스크 
   + 합성 동화 작용 업그레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 체력이 450에서 5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속도가 2.25에서 2.9531로 증가하였습니다.

     (버프는 버프)

 

패치 15

-없음

 

패치 16 (저그만 손봄)

- 울트라리스크 
   + 기절과 정신 제어에 면역입니다.

     (버프)

 

패치 17, 18

-없음(버그수정)

 

패치 1.0.0
-없음(뇨신님의 한탄 "이보게 패치노트가 저거뿐인데 나보고 어쩌라는건가")
-1.0.1, 1.0.2 는 간단한 버그 수정패치
 
패치 1.1.0 (전 종족에서 단 하나의 버프도 없는 패치)
-없음/ 아니 하나 있구나. 울트라리스크 5일천하
 
패치 1.1.2

-건물

  +부화장의 체력이 1250에서 15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번식지의 체력이 1800에서 20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산란못의 체력이 750에서 10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둥지탑의 체력이 600에서 8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울트라리스크 동굴의 체력이 600에서 8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건물 체력 증가 버프)

-타락귀

  +에너지 표시 막대가 삭제되었습니다.

-감염충

  +진균 번식으로 추적자의 점멸 이동을 방지합니다.

   (버프....인가? 암튼 점멸자 ㅅㅂㄻ들을 잡아먹을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버프)

-바퀴

  +사거리가 3에서 4로 증가하였습니다.

   (저그 사상 최고의 버프. 이거 하나로 바퀴도 에미없어짐.....)

 
 
 

아리까리한거

 

패치 11

-타락귀

  + 타락 능력이 재설계되었습니다. 
    - 단일 대상에 사용 가능합니다. 
    - 받는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 100의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 6의 사거리를 가집니다. 
    - 구조물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원래 스킬을 몰라서)

 

패치 13

-감염충

 + 감염된 테란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125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 기존에 감염충에 의해 생기던 감염된 테란과 같은 능력치를 지녔으며, 감시군주

        바로 아래에 생성됩니다.

        (아리까리한 이유는 감시군주 바로 아래 생성되면 어떤의미에서는 버프지만 어떤의미에서는 너프라)

 

- 울트라리스크

 + 공격력이 25에서 15(중장갑 상대 시 +25)로 변경되었습니다.

      (중장갑 상대로는 버프/나머지는 너프)

 

패치 14

-감염충

   + 연동 운동 업그레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이건 뭐냐)

 

패치 16

- 감염충 
   + 감염된 테란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감시군주 
   + 감염된 테란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위에꺼 두개는 이해가 가지 않는데 개인적인 짐작으로는 감시군주 아래에 생기는 감테스킬이 삭제되고

      원래대로 돌아간듯)

 

---------------------------------------------------------------------------------------------------------

 

 

총         정         리

 

업그레이드

 

-잠복연구
  +자원 100/100 소비, 시간 100 필요(50/50, 시간 50에서 2배로 증가 / 너프)


-기냥갑피 업그레이드
  +자원 100/100 소비(원래 50/50 / 너프)

 

건물


-땅굴망
  +건설시간 20(처음에 10 / 너프)


-가시촉수
  +데미지 25(중장갑추뎀 +5)(원래 20(+10) / 버프)
  +공속 1.85(원래 2.2 / 버프)
  +뿌리박기 12초(원래 6초 / 너프)


-포자촉수
  +생산비용 75(원래 100 / 버프)
  +뿌리박기 12초(원래 6초 / 너프)


-부화장/번식지/산란못/둥지탑/울트라리스크 동굴 체력 증가(일일이 나열하기 귀찮... / 버프)


유닛


-감시군주
  +오염능력 추가(원래 없음 / 버프)

 

-울트라리스크
  +공격력 15(중장갑 추뎀 20, 건물 뎀지 75)(원래 18(+60) / 너프)
  +체력 500(원래 600 / 너프)
  +이동속도 2.9531(원래 2.25 / 버프)
  +기절/정신제어 면역(원래 업글이었던걸로 추측 / 버프)
  +돌기능력 삭제 (건물뎀지 없어짐 / 너프?)

 

-맹독충
  +데미지 20(경장갑 추뎀 +15)(원래 15(+20) / 버프)

 

-무리군주
  +공격력 20(원래 25 / 너프)
  +체력 225(원래 275 / 너프)
  +방어력 1(원래 2 / 너프)
  +업글시 보너스 2(원래 3 / 너프)

 

-감염충
  +진균번식 : 뎀지 36(원래 48 / 너프)
              잠복스킬 사용 불가(원래 사용 가능 / 버프)
              즉시 걸림(원래 피할수 있었던듯 / 버프)
              점멸 이동 불가(원래 가능 / 버프)
  +신경기생충 : 정신집중 필요(원래 불필요 / 너프)
                공중유닛 대상 불가(공중 유닛 가능 / 너프)
                업그레이드 필요(원래 업그레이드 없음 / 너프)
                에너지 100사용(원래 50 사용 / 너프)
  +감염된 테란 : 1마리씩 생성/마나 25소비(원래 2마리씩/50소비 였던듯 / 너프)
                 속도 0.9375(원래 1.5 / 너프)
                 공격력 8(원래 5 / 버프)
  +이동속도 2(원래 1.5 / 버프)
  +체력 90으로 감소(원래 120 / 너프)
  +잠복시 지상과 같은수준의 공격우선순위 획득(원래는 제 2목표였던듯 / 너프)

 

-바퀴
  +잠복 중 재생속도 5(원래는 10 / 너프)
  +유기갑피 진화 업그레이드삭제(원래 잠복시 체력 재생보너스 20 / 너프)
  +잠복 이동속도 1.4(원래 2 / 너프)
  +방어력 1(원래 2 / 너프)
  +인구수 2 소모(원래 1 소모 / 너프)
  +땅굴발톱 업그레이드시 재생속도 10(원래 5 / 버프)
  +사거리 4(원래 3 / 버프)

 

-타락귀
  +공격력 14(거대 추뎀 +6)으로 증가(원래 12(+8) / 버프)
  +이동속도 2.9531(원래 2.75 / 버프)
  +타락 스킬 사용시 에너시 75 사용(원래 100사용 / 버프)
  +타락스킬 45초 쿨 적용 및 생산되는 순간부터 쿨 돌아감(원래 쿨 없음 / 너프)

 

-히드라리스크
  +공격주기 0.83(원래 0.75초에 한대씩 때리던거 0.83초에 한대 때리게 변경 / 너프)
  +체력 80(원래 90 / 너프)

 

-여왕
  +점막 밖 이동속도 0.938(원래 1.5 / 너프)

 

 

 

 

 

--------------------------

베타시절에 안해봐서 패치노트를 보고 추측한 내용들입니다.

가장 많이 손을 본게 감염충이네요 블리자드에서 감염충의 전투 의존도를 높이려고 열심히 만들긴 한거 같네요

 

바퀴는 너프의 연속에서 마침내 3->4 혁명을 일으켜 제 2의 저그 부흥기를 만들고 있고 히드라는 너프의 연속

무리군주도 너프의 연속 타락귀가 버프의 연속에서 마지막에 너프로 반전을 꾀하네요 울트라는 왔다갔다

 

근데 이거 만들면서도 호 이런 일도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재미가 쏠쏠하네요

 

  

p.s. 이거 되게 힘드네요 한 30분 걸린듯

징징징 추천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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