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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1-10 14:00:04 KST | 조회 | 1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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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프전 저테전 테프전 언밸 하나의 귀착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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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종족이 멀티와 유닛싸움 주도권을 모두 가지고 있고 상대방은 늦기전에 한방밖에 없는게 현실이라
개인적으로 프테전을 테저전 저프전보다, 테저전을 저프전보다 덜 언밸이라고 보는 이유는 테프전의 경우 정석화된 선부화장과는 다르게 1배럭 더블이 뚫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고, 테저전의 경우에도 역시 플토보단 테란이 같은 맥락에서 저그에게 대들어볼 수 있다는 이유때문.
그러나 테프전에서 해불등의 효율성을 앞세워 플토보다 나은 견제력, 유동성과 그에따른 멀티력을 가지고 있는데는 변함이 없고 저테전도 저그가 그렇기는 마찬가지
단순 주력유닛을 버프 너프 하는건 클베때부터 내려져온 대표적인 플토의 흥망사에서 볼수 있듯이 밸런스 자체가 한두가지 자체로 구질구질해질 경향이 크고 테란과 플토, 특히 플토에게 새로운 메카니즘을 주는게 급선무
솔찍히 여기서 불멸징징 옵저버징징 디텍트징징 하는데 타종족보다 불리하다 뿐이지 고수들 하는거 보면 뭔가를 배제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고서야 다 할만하게 하고있고 결정적으로 뭔테크를 타도 적과 동등은 먹고 들어가게 해줘야된다 이런 개념보다는 적의 플레이에 맞춰서 들어갈만한 새로운 빌드전술들을 줘야함
단순히 유닛이 어떻다 하는거보다는 게임 자체가 어떻게 흘러갈까 하는게 더 주요 관심사여야 하는거 아닌가요
저그만해도 저프전 광전사는 별 의미가 없고 되려 바퀴때문에 빠른마당을 못가져가는 플토가 매우 고충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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