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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1-03 03:33:16 KST | 조회 | 5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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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도타에 대항하는 밸브 도타2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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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도타 2에 재접속(Reconnect) 기능이 있나요? (by Vanes-UT)
A:
저희가 게임 개발하면서 가장 처음으로 넣은 기능중 하나입니다. 유저가 나가게 될 경우에도, 비슷한 실력의 AI가 빈자리를 대신해
줄수 있을 거구요. 또한, 현재 한명이 빠진 게임에 다른 사람이 들어가서 도움을 주는 기능 또한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Q: 유럽에 살더라도, 미국에 사는 제 친구들과 게임을 계속 할수 있나요? (by Adam Mosley)
A:
네.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여러 지역에서 함께 도타를 즐기고 있죠, 저희는 이런 많은 지역의 사람들이 쉽게 같이 플레이 할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겁니다. 도타를 특별하게 만드는 한가지는, 일부 지역/일부 사람들만 도타를 하는게 아니라, 수많은 나라와
수많은 다른 사람들이 함께 한다는 것이죠. 저희는 최대한 이런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 연결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플레이어간 렉을 어떻게 해결할 생각이신가요? (by Alex)
A:
플레이어간 렉은, 저희가 수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서버와의 딜레이를 최소화하고, 네트워크 코드들을
간소화하는등의 부분은, 리그전이나 일반 게임에 상관없이 도타를 즐기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현재 스팀
인프라(infrastructure)를 전세계적으로 확장하고 매치메이킹 시스템을 강화하여, 세계 어느곳에서라도 가장 낮은 핑으로
게임을 할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아시아와 같은 장거리의 게임들을 위해 특별한 서버들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Q: 도타 2의 최소사양이 궁금합니다. (by S.Hong)
A: 아직 최소사양이라고 할만한 정보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목표라면, 오래된 컴퓨터들이나 PC방의 컴퓨터들이 잘 지원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사양의 최신형 컴퓨터들도 물론 지원되구요.
Q: 한사람이라도 나가면 AI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남은 팀원들이 AI를 직접 컨트롤 할수도 있나요? (by Stephen)
A: AI 기능은 게임내 있는 유저들에게 선택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물론 팀원들이 사용하게 할수도 있고, 현재 도타와 마찬가지로 기지로 되돌려 보낼수도, 또한 AI 모드나 여러 행동을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Q: 도타 2에 현재의 AI 맵이나, 여러 난이도의 "트레이닝 모드"와 같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인가요? (by L.Pham)
A:
네. 혼자서 AI와 플레이 하거나, 친구들과 같이 편을 하여 AI들과 상대할수도 있습니다. AI의 기능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난이도 설정이나 행동 설정등을 할수 있을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라인 장악을 연습하고 싶다면 AI들이 디나이, 막타, 그리고
평타 견제등에 집중하도록 설정할수 있습니다. 또한 몇가지의 도전 과제와 비슷한 시나리오들도 구현될 예정입니다. (현재의 퍼지
워, 쉐도우레이즈 워 등과 비슷할 예정)
Q: 도타 2에 적용되는 리플레이 시스템이, (리플레이 하나를 다 봐야하는 워크3의 시스템과 다르게) 쉽게 앞으로 돌려보거나 뒤로 되돌리기가 가능한가요? (by Luciando)
A:
여러 리플레이 관련 기능을 추가하여, 리플레이내 어떤 부분이든 쉽게 되돌아가거나 넘어갈수 있으며, 나중에 참고하기 위한
bookmark를 넣는다거나, 특정 유저의 시점에서 게임을 볼수 있게 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리플레이를 친구들과 함께
같이 볼수도 있게되어, 함께 게임을 다시 볼수도 있습니다. 비디오 제작자들을 위해, 여러가지 카메라 각도를 설정할수 있으며 게임
스피드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리플레이에 코멘트를 남긴다거나 수정하는등의 기능도 가능하게될 예정입니다.
Q: 게임플레이에 많은 변화를 주어야 겠다고 생각하진 않나요? (by Robert)
A:
많은 변화가 더 나은 게임을 만든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현재 추가되는 많은 기능들은 유저들이 기존보다 훨씬 나은 게임의 경험을
보장할 것입니다. 도타 내 게임 플레이는 조금씩 변화해 왔고,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계속 하나 둘씩 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저희는 단지 변화를 위한 변화가 아니라,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변화를 체험해 나갈 예정이고, 단순히 임의적으로 변화를 위해 모든걸 바꾸지는 않을겁니다. 벨브와 저는 이런 '플레이어가
중심이되는 개발'이 앞으로도 게임을 위해 좋은 결정을 내릴수 있도록 도움을 줄거라 믿고 있습니다.
Q: 이미 진행중인 게임을 관전할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예. GGTV) (by Valo)
A:
관전 혹은 방송을 지원해주는 여러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비방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현재 진행중인 게임에 들어가서 관전할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또한 친구가 하고있거나 가장 좋아하는 클랜이 하고있는, 또한 그냥 보고싶은 영웅이 있는 게임에 들어가서
관전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전자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들에게는 전혀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관전자들이 여러 서버에
분산되도록 할 예정이구요. 일부 방송을 하고있는 게임들에 들어갈경우, 방송을 하고있는 사람의 시점을 따라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치팅을 방지하기 위하여 관전자들이 보는 화면은 실제 게임보다 약간 지연되어 보이도록 할 예정입니다.
Q: 토런트(Torrent)의 캐스팅 타임과 같은 요소나, 현재 많은 고수들이 보여주는 시야 관광이나 모션 캔슬같은 요소가 도타 2 내에서도 가능한가요? (by Lycan)
A: 네, 이런 메카니즘은 도타2에서도 그대로 지속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Q: 리플레이 파일들을 어떻게 관리하나요? (by Nikos)
A:
스팀 클라우드 저장 시스템(Steam Cloud storage system)에 모든 리플레이가 자동으로 저장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리플레이를 잃어버린다거나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또한 여러 관리 툴로, 리플레이들을 정리하거나, 태그 혹은
순위를 매길수도 있습니다.
Q: 도타 2가 릴리즈된 이후에도, 계속 도타 1에 대한 업데이트를 하실건가요? (by Jack Lee)
A: 도타 1도 커뮤니티가 지속되는 한 계속 업데이트를 시킬 예정입니다. 하지만 길게 봐서는 도타 2가 여러 기능적인 면에 있어서 최우선이 되겠죠.
Q: 아이스 프로그, 이 게임 개발이 현재 기존 게임에서 당신이 맡고있는 위치 (메인 개발자), 현재 도움을 주고있는 베타 테스터들, 그리고 커뮤니티에 어떤 변화를 줄거라 보시나요? (by Basel)
A:
도타 1과 비교하여 모든 부분이 동일하게 남아 있을 겁니다, 단지 저는 이제 벨브의 다른 개발자들과 함께 일을 한다는게 다른
점이겠죠. 현재 도움을 주고있는 베타 테스터나 심지어 로딩 화면을 그려준 Kunkka도 도타 2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도타
1에서 제게 가장 중요한 일은, 커뮤니티로 부터 여러 피드백을 받는 일이었죠. 지금부터 내년 공식 릴리즈까지 만들고 있는 게임에
대해 정보를 공개하면서, 커뮤니티 유저들이 현재와 동일하게 많은 피드백을 주실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Q: 새로 업그레이드된 그래픽이 신경에 거슬리진 않나요? 다른 게임을 봐도 새로운 그래픽은 칭찬해 줄만 하지만, 너무 게임이 새롭게 변할경우, 적응하기 어렵던데 말이죠. (by Lycan)
A: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은, 유저들이 항상 현재 무엇이 벌어지고 있는지 빠르게 인지할수 있게 하는 부분입니다. 여러
비쥬얼적인 부분의 세부 요소들을 조정하고 있으며, 새로운 유저나 기존 유저 그리고 게임을 관전하는 분들까지 쉽게 그래픽에
적응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제가 도타 2 테스트 과정에 참여할수 있나요? (by Sing Liu)
A: 물론, 도타 2 베타 테스트 과정에 참여할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나중에 가능하게 되면, 신청 방법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Q: 새로 접하는 유저들에 대한 새로운 기능이라면? (by Arvin)
A:
인터뷰에서도 밝혔다시피, 현재 도타내에서 가장 유저들에게 힘든 점이라면, 비슷한 실력의 유저들이 같이 게임을 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강력한 매치매이킹 시스템으로 이러한 점이 해결될 예정이며, 튜토리얼이나 AI, 코칭, 커뮤니티등의 부분이 신규 유저들이
도타를 쉽게 접할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Q: 도타 2에서 직접 단축키 설정이 가능한가요? (by Stany Kaff)
A:
가장 인기있는 설정들을 모아 몇가지의 기본 단축키 설정들을 포함시킬 예정이지만, 직접 단축키를 설정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모든 영웅들에 1번기술 q/2번기술 w등의 설정을 시킬수도 있으며, 특정 영웅에게만 적용시킬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단축키
설정들은 단순히 아이템/영웅 단축키 뿐만 아니라, 카메라, 컨트롤 그룹등의 세세한 설정또한 포함될 예정입니다. 이런 개개인의
설정은 ID에 고정되어, 어떤 장소에서 플레이 하던지 동일한 설정으로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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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ota2.com에 올라온 내용을 도즐모 회원분이 번역하셨습니다.
두 게임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내용만 보면 스2 유즈맵에는 없는 여러가지 시스템을 지원해주고 있어서
블리자드가 어정쩡하게 스2 도타를 만들다간 aos 유저들은 도타2로 빠지고
스2 도타는 기존 스2 유저들이 래더에 지칠때 잠깐씩 하는 유즈맵으로 전락해버릴거 같아 걱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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