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32비트(x86)과 64비트(x64)의 차이를 개략적으로 설명드리자면,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비트의 수를 말합니다. 32비트 시스템에서는 한번에 32비트를 처리하여 64비트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2번에 걸쳐 처리해야 하지만 64비트 시스템에서는 그걸 한방에 처리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64비트 시스템은 32비트 시스템에 비해 약간 빠르고 쾌적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실행할때는 좋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32비트 시스템과 64비트 시스템은 그 작동 방식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호환되기 힘들고, 서로간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포토샵같은 프로그램도 32비트용과 64비트용이 따로 출시됩니다.
기존까지의 XP는 64비트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거의 100%가 32비트입니다. 지구상의 컴퓨터의 지난 몇년동안 32비트를 사용해 왔다는 겁니다. 그러니 당연히 32비트용 프로그램들이 더욱 많을수밖에 없지요. 지금 사용하시는 윈도우도 대부분 32비트이실것이고,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도 물론 32비트용입니다.
특히 게임의 경우 64비트 컴퓨터에서 호환성문제가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게임의 경우 시스템의 그래픽 자원에서부터 전반적인 연산작업에 이르기까지 시스템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작동 방식이 다른 64비트에서 잘 작동하지 않는 거죠. 지금까지 나온 대부분의 게임, 특히 온라인 게임은 모두 32비트용입니다. 64비트용이 출시된 게임은 정말 손꼽힐 정도입니다.
물론 모든게임이 64비트에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게임이 호환이 안될 여지가 있다는 뜻이지요. 게임은 물론 다른 프로그램도 마찬가지구요.
말이 괜히 길었는데, 결론적으로 게임을 하실 거라면 64비트보다는 32비트를 설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XP시절엔 32비트는 4기가 이상을 지원하지 않았고, 64비트는 4기가 이상을 지원했지만,
비스타와 윈7은 32비트도 4기가를 지원합니다. 아직 64비트가 시기상조인 이유는 요즘 하드웨어는 대부분 64비트를 지원하지만, 프로그램 호환성 부분이 여전히 문제가 있는 소프트웨어가 많습니다. 특히 xp시절에 만들어졌던 소프트웨어 같은 경우는 그게 심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