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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zure.768
작성일 2010-10-08 04:09:04 KST 조회 336
제목
여러분 이제 감정싸움 배제하고 진지하게 토론해봅시다

다시 보니까 내가 좀 싸가지없게 말하긴 했습니다.

그거 때문에 기분 나쁘셨던 분들이 있다면 그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좀 너무 흥분했던 것 같음.

 

점수드립은 조금 불쾌하긴 하지만 뭐 내가 500점인걸 어쩌겠음 그게 불만이면 래더 뛰어야지. ㅇㅇ

 

그러나 이제 저>테라고 말해도 무방할 것 같다는 제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Fact 1. 블리자드가 밝힌 통계에 따르면 실버 리그를 제외하고 모든 리그에서 저그가 테란에 근소하게 앞선다.

Fact 2. 공개된 패치 내용에 따르면 사신은 하향되고 바퀴는 상향될 예정

Fact 3. 선병영 위주의 전략은 이제 강제적으로 사용이 불가능

 

물론 저그분들도 테란의 견제 때문에 머리가 빠질 지경이겠죠. 맞습니다. 워낙 종류가 많고 대처법도 다양했죠. 방어 방법에 숙련되는 데도 시간이 필요했고요.

 

하지만 한편으로 테란 유저들도 일종의 강박관념에 시달리고 있다는 걸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그를 상대로 견제를 성공하지 못하고 힘싸움 자원싸움으로 끌고 가면 정말로 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신나게 휘두르면서도 '아 이정도론 부족한데.. 이 게임 어렵겠다' 하고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겁니다.

 

최연식님이나 곽한얼님 같은 초고수라면 또 다를 수도 있겠으나 일단 제가 이해하고 있는 바에 따르면, 그리고 제가 아는 분들 의견에 따르면 그렇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예 테란의 빠른 견제카드까지 이런 식으로 아예 배제시켜 버리면 저그 유저들의 마음속 짐은 덜어질 지 모르겠으나, 테란 유저들의 마음에는 그보다 무거운 족쇄가 채워질 것이라는 거죠.

 

사실은 저그 분들도 '내가 당한거 니가 당해봐라' 싶은 마음보다

'아 이런 고생을 남들은 하지 말아야 할텐데' 하는 생각이 더 크지 않으신가요?

 

그런 면에서 이번 패치 방향은 여러 모로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벙커 회수나 수리 속도, 병영의 건설시간 같은 부분만을 건드렸어도 충분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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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부드러운불곰 (2010-10-08 04:1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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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에 대한 강박증.. 이건 동의하네요. 저도 저그한테 견제를 안하면 불안해서 게임이 안됩니다;;
아이콘 REDzergling (2010-10-08 04:1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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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점수드립치고 감정싸움한점 사과드립니다. 이렇게 글쓰시니까 한결 생산적인 토론이 되는 것 같군요.
아이콘 참글 (2010-10-08 04:1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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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이상하긴 함.

서로 무난하게 하면 테란이 꿀려서, 테란은 목숨걸고 초반에 탈탈털거나 타이밍러쉬 하려고 하고

저그는 그거 때문에 탈모되고 ㅇㅇ
아이콘 Albar (2010-10-08 04:1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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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유저로서.. 저그한테 아예 견제안하고 몇번 저그랑 해봤을때 정말 이기기 힘들더군요... 그리고 그렇게 했을때 저그한테 물어본 결과 견제 안받으면 너무 좋다. 이렇게 하면 힘싸움해도 저그가 질 수가 없다고 그러더군요.
아이콘 REDzergling (2010-10-08 04:1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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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튼 다른 글의 리플들에서도 계속 말하고 있지만 패치 방향이 이상하다는 점은 저도 계속 말하고 있던 바이고(특히 보급고후병영) 본문에 일정부분 동의합니다.
아이콘 공글이 (2010-10-08 04:1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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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를 막고 운영가면 저그가 유리한데

견제가 없으면 저그가 불리할 껀덕지가 없죠

반대로 말해서 뭐가 불리함?
아이콘 참글 (2010-10-08 04:1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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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의 타이밍러쉬, 견제류를 약화시키는데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제발 힘싸움좀 되게해주세요.
아이콘 귀염충 (2010-10-08 04:1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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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으로 저그가 테란 견제 막을려고 하다가 병력 없는곳에 한방 드랍으로 말리는 경우도
있어요.
아이콘 귀염충 (2010-10-08 04:1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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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글이// 내 벙커링 답변 계속 피하기만 할거임??
아이콘 공글이 (2010-10-08 04:1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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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답변?
아이콘 Teacher_D (2010-10-08 04:1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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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무슨견제가 올지 몰라서 스트레스 까지받음

14앞마당 먹고 막아줘야 할만한데 (물론 그에 맞는 병력 생산으로 드론 못째지만)

뭐가 올지도 모르는데다가 사신링에 그냥 초반에 훅갈수도있고,

지옥불 화염차가 의료선을 타고오던지 아니면 반응로에서 빠르게 모아온다던지
그러고 후속타로 밴쉬가 온다던제.. 아니면 그냥 그런척만하고 앞마당을 먹는다던지..
바퀴 강요하고 불곰을뽑는다던지..
이걸 다 정찰해야 저그가 그냥 49대 51싸움? 할수있는건데

이상황에서 사신링 하나 막혔다고 그러시면 너무하시는거 아닙니까덜?

초반에 그냥 일꾼 하나와서 벙커 짓고 취소 누르는데
일꾼 여러마리 나와서 못짓게 하는거 하나 못하는거 아님?
아이콘 Teacher_D (2010-10-08 04:1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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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패치 방향이 좀 묘하다는건 저도 동감함

근데 이런 식의 패치는 처음겪는거라 지켜봐야할듯
아이콘 귀염충 (2010-10-08 04:1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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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글/ 테란이 벙커링 실패시 이득이 없다면서요.
저그가 그거 막을려고 일꾼 빼고 저글링 소모 하는건 생각 안하죠??
아이콘 러브피스 (2010-10-08 04:1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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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링이 막혔다가 문제가 아닙니다 무조건 선보급 후병영으로 고정되서 문제라는거죠
사실상 말하는 견제카드가 줄었다는거도 10배럭 11보급으로 가는 훼이크성 자체가 사라지기도 하고요 벙커링이 문제면 벙커 빌드타임을 더 늘렸던가 뒤가 있으니 불만이다 하면 벙커 회수 시스템을 손봤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이콘 공글이 (2010-10-08 04:1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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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링 실패했는데 무슨 이득이 있다는거임?

그럼 테란은 벙커링하려고 나가는 일꾼이 자원 못캐는것과 자원 100원을 필요한데 못쓰는건 손해가 아님?
아이콘 사악놀이 (2010-10-08 04:1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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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바퀴사거리 증가는 테란입장에서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히드라 발업도 필요하다고봐요 각설하고, 이번패치가 의도하는점은 팀플유저들의 구제입니다. 2:2를 웬만큼 해보신분은 아실겁니다 플토가 사신링을 막는것 특히 두명이 한본진을 공유하지 않는맵에선 답이없다는걸요. 그럼 사신을 어떻게 하향해야하는가를 두고 블자는 속업타이밍을 늦추자라는거를 선택한거죠. 근데 문제는 그 테크의 위치입니다. 사신자체는 소비가스가 꽤많은 유닛이죠. 게다가 사신특성상 극초반 이후에는 의미가 정찰용이외엔 없죠(5병영은 1.1이후 사장됬으니 뭐...) 그런데 이게 엔베테크도아니고 팩토리테크로넘어갔다는점에서 이제 사신은 후진 옵저버정도의 효율을 보일거라 보이고요. 문제는 이거보다 배럭의 타이밍이 많이 늦어졌다는점이죠. 이말을 하면 벙커링만으로 이기나요 라고 하시겠지만 벙커링이 한가지 카드였는데 그 카드 자체를 삭제하는 점이란게 문제에요. 정찰을 가더라도 심지어 스포닝조차없이 앞마당을 먹는걸 눈뜨고 봐야한다는거죠.. 그러면 앞마당을 안전하게 빠르게 먹은 저그는 현재보다 효율적으로 그리고 쉽게 뭐 바퀴사거리도 영향을 미치겠고요 어쨋든 막을겁니다. 근데 견제라는 것 자체가 화염차->밴시콤보정도만 남게되는데 알면 막는게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테란의 빌드가 고정되기에 저그는 퀴링링으로 시간끌다가 뮤탈 or 감충으로 넘어가면 되겠죠. 뭐 더 시간이 지나면 군락유닛들이 나오기도 할거구요
아이콘 Azure.768 (2010-10-08 04:2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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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염충 // 일단 100원을 그대로 돌려받는다 해도 그게 아무 손해가 아닌 것은 아니라는 점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저글링 소모를 하더라도 부화장이랑 일벌레에 큰 타격 없이 밀어내면 저그가 손해가 아니잖아요. 벙커링 막으면 안도의 한숨과 함께 일단 웃음부터 나오지 않나요?
아이콘 Teacher_D (2010-10-08 04:2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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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글이// 아...
그럼 고수들은 왜 벙커페이크 시켜서 드론 나오게 할까요?

물론 초고수 저그들은 빌드보고 눈치까서 안움직일테지만?
왜 고수 테란 유저들은 테란이 더 손해보는 페이크 벙커를 할까요?

참 미스테리 합니다.
아이콘 공글이 (2010-10-08 04:2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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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벙커링 손해랑 아무 관계가 없어보이는데요
벙커 페이크 스1 때도 썼습니다만 그게 회수랑 무슨 상관인가요?

차라리 벙커가 문제다라면 몰라도 웬 벙커 페이크? 회수란 뭔상관인지?
아이콘 러브피스 (2010-10-08 04:2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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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저그가 자원 손해보면서 가스러쉬 하는거랑 마찬가지임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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