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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08 01:35:32 KST | 조회 | 2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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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은 일단 표본 경기수가 많지가 않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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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아직 초창기라 맵에 따른 변수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어떤 맵에선 어떤 종족이 유리한 것 같더라' 하는 정도나 얻을 수 있을까요?
심지어 중간에 패치로 양상이 확 바뀐 종족전도 있습니다.
근데 스타의 예를 보면 10경기 넘게 차이나던 승패가
전적이 쌓이면서 오히려 거꾸로 뒤집히는 경우도 종종 나왔기 때문에
그것조차도 신뢰할 수가 없는 게 문제죠
스타도 맵으로 밸런스를 맞추고 있습니다만 완벽하진 않죠?
근데 그나마도 십수년에 걸쳐서 축적된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아직 태동기인 스타2에서는 그게 어렵죠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배틀넷 2.0상의 모든 경기 결과와 대략적인 양상이 블리자드 쪽으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스타에 비해서는 그래도 빠른 시간 내에 안정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 정도 수준으로도 스타를 제외한 다른 RTS들의 밸런싱보단 잘 맞고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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