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aya
작성일 2010-10-08 01:24:39 KST 조회 443
제목
GSL 공식 경기 승률이 밸런스를 말하지 못하는 이유

그건 래더에서 각 종족별 승률이 밸런스랑 무관한 것과 비슷합니다.


종족별 승률이 왜 밸런스랑 무관하냐? 그건 종족을 통해서 변환된 실력이 같은 상대끼리 맞붙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스타에 테란과 토스라는 두 종족이 있고, 테란대 토스는 9:1수준으로 무너져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종족별 승률도 90%와 10%가 나올까요? 그건 아닙니다. 9:1로 무너져있는 토스를 굉장히 잘하는 사람이 잡으면 테란에서 잘 못하는 사람과는 비슷하게 경기를 펼칠 수 있겠죠.  ELL시스템상 그렇게 매치를 붙여 줍니다. 그래서 승률이 50%가 나오는거죠.


여기까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 이런 비슷한 현상이 GSL에서도 나타납니다.


위와 마찬가지 설정 - 테란과 토스만 있고 9:1로 무너져있는 - 하에서 GSL을 가정해 봅시다. 64강에 테란이 63명이고 토스가 1명이라고 합시다. 이 1명의 토스는 정말로 엄청난 실력자라 그 무너져있는 밸런스 속에서도 토스를 이끌고 64강까지 진출한겁니다. 자 그러면? 이 64명의 변환실력 - 종족 선택에 따라 나오는 결과적인 실력 - 은 비슷할겁니다. 그 1명의 토스는 다른 테란들에 비해 우월한 실력이기 때문에 안좋은 토스를 잡고서도 비슷하게 경기를 펼칠 수 있는거죠. 이 토스가 GSL에서 승률 50%를 기록하고 떨어집니다. 자 그럼 밸런스가 잘 맞는 걸까요? 아니라는거죠.


뭐 이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들도 있지만 어쨌든 이러한 문제 때문에 대회에서 종족별 승률은 밸런스를 대표하지 못합니다. 밸런스를 그나마 가장 잘 대표하려면 종족별로 유저수에 비례하여 최강자들을 뽑아 풀리그를 돌려야겠죠.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TeamAfflict (2010-10-08 01:25:15 KST)
0↑ ↓0
센스 이미지
말없이 추천..
아이콘 Plorenia (2010-10-08 01:26:59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렇죠
ㅇㅇ
같은 예시를 하나더 들자면
쿨라스 협곡 저그승률 100%라는 걸 가지고 우리가 쿨라스가 저그맵이다라고 할수 있는게 아니듯이

(과장이 거의다 이겼죠 결승포함 5승인가? 전체는 7승이고)

ㅇㅇ
뭐 그렇죠 ㅇㅇ
아이콘 MidOrt (2010-10-08 01:27:29 KST)
2↑ ↓2
센스 이미지
이게 성립하려면 타 종족 선수들중에는 정말 잘하는 사람이 없어야하는데요..
아이콘 blackrider (2010-10-08 01:27: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타리그 16강에 박정석 혼자 올라와 1승 1무 1패로 탈락해도 토스 승률은 50%
모듬순대 (2010-10-08 01:27:46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밑에서 두번째 문단은 치명적인 오류가 있는데 설명하기 귀찮네
아이콘 aya (2010-10-08 01:28: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치명적인 오류가 있는데 설명하기 귀찮다는 말은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고갱님
제대로 설명해주세요
아이콘 MidOrt (2010-10-08 01:28:19 KST)
0↑ ↓1
센스 이미지
쿨라스같은경우는 원체 표본이 적은데다 본문상황이 완벽하게 맞아떨어졌는데
전체적인 승률로 보면 본문같은 상황이 나오기가 거의 불가능
아이콘 루먀 (2010-10-08 01:29:24 KST)
0↑ ↓0
센스 이미지
결국은 밸런스는 없고 다 실력이라는걸 돌려말한듯
아이콘 aya (2010-10-08 01:31:58 KST)
2↑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상황이야 예시로 든거니 나오기 힘들죠. 제 주장은 대회에서의 승률이 밸런스가 아니라는 얘기고...
그래서 스타1에서도 종족밸런스가 심각한 상황에서도 대회 승률은 크게 차이 안났죠. 이런걸 가지고 사람들이 5.5:4.5만 해도 엄청난거다 그런식으로 얘길 하는데 거기에는 이런 바탕이 깔려 있다는 겁니다. 단순히 체감이 심한것뿐이 아니라..
아이콘 youphobic (2010-10-08 01:33:11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대회 1개의 데이터만 가지곤 밸런스를 탓할순 없는거 같습니다
추죶긔 (2010-10-08 01:34:59 KST)
3↑ ↓1
센스 이미지
전체 스타크래프트 2 유저수는 수십만명임미다 고갱님 그중에서 gsl 본선에 참가한 선수는
64명이고요 그정도 수준의 선수들이 내는 경기들이 과연 실력만으로 그러한 기록이 나왔다고 단언 하실수 있으신가요?

또한 지금 말씀 하시는걸 들어보면 gsl 통계는 정확하다고 말할수 없다 라는거죠

하지만 어느정도 신빙성은 있는 데이터 라는 검니다.

확률통계 상으로 봐도 프로토스 종족 유저가 더 많은데

4강에 1명도 없게되고 전적이 그지경이라는것은

많은 인원에도 불구 최고 고수가 없다는 결론이 도출

종족의 밸런스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더 높다는 결론이 나옴니다

이에 이의를 제기해보십시오 확률상으로 봤을때 문제가 있습니다.
아이콘 MidOrt (2010-10-08 01:35:49 KST)
0↑ ↓0
센스 이미지
저 상황 그대로 이루어지기가 힘들다는게 아니고 표본 많아지면 아예 무의미해져요
그 최정상급 플레이어가 누르고 올라가는게 전체비율에서 점점 줄어들거든요
후반에 8강쯤에서 몇경기 안 남은 상황이라면 모를까 64강부터 따지면 큰 관계 없을듯
아이콘 aya (2010-10-08 01:35:55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실제로 타 종족 선수들에도 정말 잘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만 선수들간 실력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고 그런 차이 때문에 대회 승률이 종족간 밸런스와 비슷하게 나오죠 - 적어도 실제로 테란대 토스 밸런스가 9:1이라면 이처럼 5:5가 나오진 않죠. 아무리 못해도 6:4는 나오지 - 다만 그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아이콘 MidOrt (2010-10-08 01:36:17 KST)
0↑ ↓0
센스 이미지
본문이 전혀 틀린건 아닌데 경기로 밸런스 반영할정도는 충분히 될거같네여
아이콘 aya (2010-10-08 01:37: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4강에 1명도 없다라는건 오히려 제가 생각하는 쪽인데요. 저는 승률을 얘기하는거에요. GSL의 모든 데이터가 아니라...
아이콘 aya (2010-10-08 01:40: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추가로 이 글은 GSL의 승률이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그런글이 아닙니다. 단지 GSL승률이 가장 밸런스를 잘 대표하는 자료가 아니냐? 라는 글이 있길래 쓴 글이졍...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