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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04 16:55:44 KST | 조회 | 1,3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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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쯤해서 한번 고찰해보는 스타2 효과음.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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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초기부터 스타2의 효과음에 대해선 논란이 많았죠.
대부분 실망이다, 타격감이 스타1만 못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무조건
그런것은 아니다 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스타1의 효과음이 2차원적인 효과음이라면 스타2는 3차원적인 효과음입니다. 그래픽 효과와 같죠.
블리자드가 스타2 효과음을 스타1처럼 못해서 안했을까요? 아닐겁니다.
단순히 유저들이 원하는대로라면 그냥 각 유닛 타격효과음 볼륨만 높여주면 대부분 해결될겁니다.
해병 총소리 소리크게 조절하고, 저글링 때리는소리 크게 조절하고, 탱크 포격소리 크게 조절하면
단순하게 2차원적으로만 받아들이는 유저로서는 '와 효과음 쩌네ㅋㅋ'라고 말할 수 있겠죠.
하지만 스타2 효과음은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와 게이머가 바라보는 시야에 따른 각도와 거리,
유닛의 개체수에 따른 입체적인 사운드를 보다 실감나게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다중채널의
스피커나 헤드셋을 사용할때 그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그러한 좋은 장비를 가지고 다양한 각도와 거리에서
화면을 돌리거나 줌을 당기거나 그곳에서 화면이 멀어지거나 할때 스타1과는 비교할 수 없는 퀄리티를
보여주죠.
또하나 스타2의 효과음에서 추구한 부분이 바로 사실성입니다. 바로 이 사실성을 추구하다보니 효과음이
스타1에 비해 구려졌네 하는 의견이 많다고 봅니다. 히드라의 효과음은 다른 어떤 유닛보다 사실적입니다.
하지만 그러다보니 타격감이 구리다는 소리를 들었죠(근데 지금 들어보면 나름 소름돋는 효과음임. 슉슉!)
콩알만한 저글링이 때리는 소리가 스타1처럼 투당투당 한다면 사실감이 떨어지겠죠. 울트라리스크가
분명 거대한 칼날으로 '베는' 소리인데 쿠왕쿠왕 하는것도 뭔가 이상하죠. 광전사가 광선검으로 적을 '베는'
소리인데 투당투당 하는 스타1 소리라면 현실감과는 거리가 있겠죠.
게임에서 현실성을 왜찾냐라고 하실분도 계시겠지만 적절한 사실감의 조화는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글이 길어졌는데
결론1 : 스타2의 제대로된 효과음은 쓸만한 사운드카드와 제대로된 다채널 음향출력 장치에서 느낄 수 있다.
너무 그래픽카드, CPU에만 투자하지 말고 한번쯤 고려해보자.
결론2: 근데 아무리생각해도 스팀팩 효과음은 퇴보가 맞는거같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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