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다이아리그 900점대이구요. 그냥 방송보고 경기 따라하는 뭐 보통 레벨의 유저입니다.
초고수나 입문자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지금 상태에서 프테전은 종족빨보다도 실력이 승부를 좌우한다고 봅니다.
제가 테란으로 할떄는 거신 나오기 전이나 거신 나왔을때 바이킹 모아서 올인하는 스탈입니다. 밀리면 상대가 멀티 하나 더 먹고 끌려다니다 지는거고 대등하게 싸우면 장기전가서 거신+고위기사에 자주 털립니다.
플토로 할때는 의료선 드랍막고 맞멀티하면서 (멀티를 꼭 더해야할 필요도 없더군요) 돌진 광전사를 많이 뽑습니다. 테란 유저들이 불곰 위주라서 역장치고 광전사로 떄려주면 아주 쏠쏠하거든요. 그렇게 사업 거신 3마리 정도 모아서 한타 가거나 계속 멀티 수비하면서 고위기사뽑아서 200싸움에서 이깁니다.
200가면 플토가 차관 회전력이 좋아서 확실히 싸우기 쉽고요. 테란도 잘 싸우면 이길수 있지만 emp 대박과 역장 잘피해서 바이킹 사거리 컨트롤을 잘해야 이길수 있습니다. 대등하게 싸우면 안되고 완벽히 밀어야되는데 대등하게 싸우면 차관때문에 멀티 몇개 없어지고 돈 없어서 끝납니다.
프저전은 확실히 저그 따먹기 쉽고요. 테저전은 아직 제가 감을 잘 못잡아서 이기기 힘들더군요. (잃어버린 사원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