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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eKay
작성일 2010-09-16 01:04:14 KST 조회 794
제목
저그님들 Damian님의 멀티타이밍에 관한 연구 읽어봤음?

http://www.playxp.com/sc2/tip/view.php?article_id=2078937

 

간단히 말해서 본진2해처리로 입구좁히고 퀸으로 입구막아서 입구를 단단히 막고

3번째 해처리 적절한 시간에 먹으면서 바로 개스캐면

초반멀티한것과 자원차이가 크게 없으면서 방어를 굳건히 할 수 있다는 내용임

그에 대한 테스트 내용도 근거로 제시되어 있음

그리고 입구막기를 이용해 테크도 빨리올림

 

그리고 2티어가면 똥싸기를 이용해 방어건물을 해처리 펴지기 전에 짓거나

이동시켜 고정시킬수 있다는 걸 알꺼임

즉 세번째 해처리 지어질 동안이 안전해짐

 

아시다시피 미네랄은 1개당 3기의 일꾼이 최적의 양임

즉 보통 8덩이고 유닛셀렉창이 한줄에 8기씩 세줄이니까

거기에 꽉 차고 넘어가지 않는 드론수가 미네랄캐는데 최적량이라는 뜻임

최적량의 뜻은 미네랄 덩이당 3기이하일 동안은 일꾼을 추가할때마다 일정하게 자원이 늘어난다는 것임

 

그리고 초반멀티를 하더라도 그곳의 개스를 바로 캐지는 않음

또한 저그의 초반의 약점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게 현실임

이 멀티를 필수로 여기기 때문에 작은맵에서 필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함

 

초반노멀티필패파(초반에 멀티를 하지 않으면 필패한다는 저그의 한 파벌)

의 주장으로는 이 이론을 무시하고 있는 실정임.

 

그러나 저그라면 적어도 한번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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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촉촉한맹더긔 (2010-09-16 01:0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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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클베시절 본진트윈을 써봤습니다.. 근데 본진트윈하면 오히려 상대가 더 째더군요 -ㅅ-;
DeKay (2010-09-16 01:0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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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런 댓글 원하지 않아요.
그런 예전의 경험 한번으로 이 연구를 간단히 무시하진 말아주세요
cloud5100 (2010-09-16 01:07: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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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봤는데.. 테란이나 프로가 선앞마당먹으면 답이안나옴
Ark. (2010-09-16 01:0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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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선멀티 or 선발업이 좋던데.. 그렇게 가면 너무 뻔해서
cloud5100 (2010-09-16 01:0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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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저는 저거 믿고 저전략 5시간동안계속 두사람잡고 계속 써봣는데 답이안나옴
아이콘 둠둠둠둠둠 (2010-09-16 01:0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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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트윈 저저전에서도 보기힘든건데;
아이콘 힛리 (2010-09-16 01:0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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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내용이네요. 저도 양민 저그지만, 항상 저그도 본진플레이로 시작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고있었음...
cloud5100 (2010-09-16 01:0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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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로 트윈하는게 요즘 대새인 요즘에는 망한전략
DeKay (2010-09-16 01:0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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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말이 맞는데 다른때는 좋잖아요. 좋은점도 생각해 보세요
뭐 제가 돈벌려고 이런글 쓰는거 아니고 저그들 좋으라고 쓰는거에요
Ark. (2010-09-16 01:1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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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안좋은게 트윈 올리면서 앞마당까지 가기엔 너무 테크가 느려서 빠른 암흑기사나 밴시에 털리고 앞마당 안가고 테크 올리면 상대가 먼저 앞마당 먹어 버려요..
아이콘 Teacher_D (2010-09-16 01:1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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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째 해처리를 필때 테란이 와서 벙커를 짓고 앞마당을 점거합니다.
프로토스가 와서 캐논으로 방어 합니다..

이러면 띵굴이나 본진 뮤탈 밖에 답 없는거 아닌가요?
cloud5100 (2010-09-16 01:1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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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안좋음 저는 저글보고 저전략을 써보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아이콘 cofmania (2010-09-16 01:1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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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껜가 기사도님 연승전에 테란상대로 이전략한 저그 있던데요
저그가 좀 심하게 발렸음 ㅠㅠ
아이콘 촉촉한맹더긔 (2010-09-16 01:1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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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한번 아닙니다. 실제로 클베시절 패멀했다하면 털려서 연구해봤습니다. 가스트릭 12 트윈도 해보았고 15 트윈도 해보았고요.

그리고 저 연구가 꼭 트윈하라고 바라볼게 아니라, 앞마당이 날라갈 지경에 있을때 구지 게임 포기하시지 마시고 일벌레 살려서 본진에 붙이면 역전의 실마리가 된다는 등등의 방법으로 활용하면 좋겠네요
DeKay (2010-09-16 01:1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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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글고 상대의 더블에도 대처가 나와있던데요 한번 읽어나 보세요
일단댓글은 좀 자제요 그냥 안적어주시면 고맙겠어요 제가 좀 답답해서요
DonCorleone (2010-09-16 01:1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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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략을 쓰려면 저그가 초반에 강하게 압박해서 상대가 못째게 해야 할 것 같네요.

더블링이나 바퀴다수 필수로 해야할듯한데 그러면 오히려 테크가 느려질 것 같은데..

나중에 써보긴 해야겠음...
아이콘 인공지능시하 (2010-09-16 01:1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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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마당을 먹게 되면 가스를 원하는 타이밍에 늘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무리해서라도
앞마당을 가는거 아닌가요?

즉, 빠른 앞마당의 이유는 내가 본진 + 앞마당 미네랄을 다 털어 먹어야즤 가 아니라,
체제전환에 필요한 가스의 공급과 이후 다음 테크 유닛을 준비하기 위해 원하는 타이밍의
가스 채취 때문에 하는 면이 크죠.

글대로 빠른 멀티를 해도 가스를 바로 안캘지 모르겠지만 상대 체제에 맞추고 또 내 전략상
우위를 위한 항시 준비된 가스가 있어야 하는데 본진 2가스 자원으론 글쎄요.
DeKay (2010-09-16 01:1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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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암튼 하나의 카드로만 생각을 해보셨으면 하네요
저그가 많이 힘들잖아요 이것저것 해볼수밖에요
DonCorleone (2010-09-16 01:16: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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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마당 가스만 지어놓고 입구해처리->앞마당가스하면 가스 부족은 어느정도 상쇄될 듯 한데

초반 상대 압박만 가능하면 상당히 좋은 전략이 될 것 같네요
DeKay (2010-09-16 01:1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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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시하 / 빠른멀티하더라도 개스를 캐는 타이밍은 좀 지나서잖아요
그러니 티어2에 전진시킨 크립과 오버로드 똥싸기로
빠르게 성큰을 박고 안전하게 해처리를 펴는거죠 그리고 바로 개스를 캐기시작하면
패멀을 한 타이밍만큼이나 세번째 네번째 개스를 먹을수 있을거 같아요
cloud5100 (2010-09-16 01:1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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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진트윈을 하게되면 상대는 앞마당을가져갑니다 이타이밍에 저그는 끝을 못보면 답이안나옵니다 왜냐하면 상대방 물량이 폭발하기 때문이예요 그러나 앞마당을가서 끝을보나 본진에서만 끝을보나 어차피 2해처리기때문에 끝을볼려면 드론을 안뽑기때문에 전혀 의미가 없어요 저전략을 보고 저글을보고 오 좋다 하고 저도 실험을 하고난후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입니다. 저는 저전략을보고 저전략은 별로 좋지않더라라고 드리는 말씀이고요
아이콘 촉촉한맹더긔 (2010-09-16 01:1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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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괜찮긴 해요. 근데 15 트윈가면 2겟이나 사신 못막아요. 이점 참고하시면 될듯.

2겟은 경험상 어찌어찌 막히긴 하는데 그후 토스가 2겟 더블 먹어버리면 암울하고,
사신은 클베떄 사신이 주가 아니여서 겪어보진 않았는데 여왕이 느려서 좀 많이 흔들릴것 같아요. 특히 추가 부화장이 입구에 있다는 점이 말이죠 ..
DeKay (2010-09-16 01:1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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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은 특별히 자원수급이나 해처리 수도 다르지 않고
방어는 더 좋으니까 상대초반압박이 그렇게 달라지진 않겠죠
아이콘 촉촉한맹더긔 (2010-09-16 01:1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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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입구에 지어서 앞마당 가스 캐는 것도 해보았는데 최적화가 로템기준 5기인가 6기 였습니다.
DeKay (2010-09-16 01:1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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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해처리를 빨리간다는게 핵심이 아니고
본진입구쪽에 입구를 좁히면서 퀸과 함께입구를 막는다가 핵심이라고 봐요
해처리 생산시기는 적절히 조절할 수 있겠죠

테란 scv해병러시나 투게이트러시에도 아주 강력해지죠
아이콘 촉촉한맹더긔 (2010-09-16 01:2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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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증 투겟 러쉬 타이밍이 정말 빠릅니다; 15트윈으로 절때 못막아요 산란못 완성전에 이미 3질럿이 뛰어 오는데요
cloud5100 (2010-09-16 01:20: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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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큰을 짓는건 프로상대로나 짓는건데 성큰을 앞마당을 가져가지않고 미리똥을싸면서 가촉을 옴겨요 가촉을 지엇기때문에 저는 저글링이 없겟죠? 상대는 그상태에서 이미폭발을 한 시간이 나와요 재가 가촉이 최대 5개까지 본진에서짓고 옴겨봤는데 안되더라고요 차관러시를 막는법은 저글링을 뒤로빼서 파일런을 부수는건데 저근는 가촉을 지음으로써 저글링이 작게있고 어차피 본진에서만 미내랄을 캐는 한정적이기때문에 미네랄이 적어서 그만큼 저글링이 작게되고 그래서 망합니다.
DonCorleone (2010-09-16 01:2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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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촉한맹더긔// 사신올인아닌이상 본진만 방어한다면 발업저글링으로 막을 수 있지 않나요?
cloud5100 (2010-09-16 01:2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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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 본진언덕위에 가촉을 지으면서 입구를 좁히고 드론을 째는데 상대가 트윈을하면 의미가 없어져요
DeKay (2010-09-16 01:2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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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촉한맹더긔 /아무래도 해처리는 앞마당에 티어2 올리고
가능한 적절한 시간에 하나 더 펴야죠

티어2에는 오버로드 똥싸기나 넓혀놓은 크립이나 미리 지어놓은 성큰덕에
해처리 펴는 동안 좀더 안전하게 지킬수가 있으니까요
그리고 보통 패멀해도 티어2부터 멀티지역의 개스 캐지 않나요?
저는 그러는데 고수분들은 개스를 더 빨리캐지 못해서 불만이실지도 모르겠네요
cloud5100 (2010-09-16 01:2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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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앞마당을 가져갔기때문에 상대방은 별생각없이 온힘을다해서 찌른거도아니고 그냥한번 와밧는데 밀어버렸습니다
cloud5100 (2010-09-16 01:2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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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본진에서 뮤탈을 뽑는다하여도 본진자원 한정이기때문에 추적자에 안됩니다
아이콘 촉촉한맹더긔 (2010-09-16 01:2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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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병영 사신은 사신 올인이랄것도 없음. 사신뽑다가 해불로 넘어가는데 일단 사신짤에 입구쪽 해처리가 위험할것 같아요
지상낙원으로 (2010-09-16 01:2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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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 자체는 좋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러나 스타2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입니다. 그리고
왜 선수들이 그런 전략을 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세요..`~~~ 그럼 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DeKay (2010-09-16 01:2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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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의 트윈 견제는 해처리를 아래짓든 위에 짓든 똑같아요
이전략은 초반방어는 굳건히 하면서 자원생산량과 소비량은 비슷하다는데 강점이 있는거지요
개스캐는양도 비슷해요 본진입구에서 멀티지역에 릴레이 하는 방식이 아니에요 해처리를 하나 더 펴요 해처리값이 좀 더 들겠네요 근데 경우에따라 드론을 좀 쨀 수 있다는거죠
상대가 트윈을 하면 저그가 패멀을 해도 마찬가지에요
선택은 자유에요 근데 이전략핵심은 어디까지나
미네랄 개스 패멀한거랑 비슷하게 쓰고 캘 수 있으면서도 방어도 튼튼하게 하는거에요
DeKay (2010-09-16 01:2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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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낙원으로/지금 첫 대회에 모든게 나오리라 기대하지 않습니다.
스1때문에 너무 섵부르게 판단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리고 프로게이머들이 모든 온갖전략을 보여줄거라 생각하고
보여주지 않은 전략은 쓰지 말아야 될 전략이라고 말하시는데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수는 하수대로 중수는 중수대로 고수는 고수대로
나름 생각하고 쓸수 있으면 쓰는거에요 이건 쓸만해요
DeKay (2010-09-16 01:2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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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촉한맹더긔 / 오해를 하신거 같은데 입구쪽 해처리란게;
아래에 짓는게 아니라 언덕위에 짓는겁니다;;;;;;;;;;;;;;;;;;;;
DonCorleone (2010-09-16 01:2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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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Kay/ 앞마당에 해처리 짓는것하고 언덕에 먼저짓는것하고 미네랄/가스 차이 얼마나 나는지 좀 볼 수 있나요?
DeKay (2010-09-16 01:2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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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뭔가 오해가 있는데...
님들 티어 2 올리기 전에 3가스 4가스 캐는분 있나요?
저는 보통 티어2 올리면서 2번째 가스 올리는데... 제가 너무 늦나요?
이전략은 두번째 해처리를 안에 펴는 건 자유로운 생산 그것만을 위해서이고
퀸의 활용도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이기도하죠 한기로 두해처리에 스킬을 쓰기 편하니까요
방어가 가장 중요한 이유죠
세번째 해처리는 물론 해처리를 하나 더 펴니까 미네랄이 더 들지만 미리펴둔 크립 오버로드 똥 등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펼 수 있고 펴자마자 개스를 캐기 시작하면 개스수급량도 빠른멀티와 큰 차이가 없으리라 봅니다.
DeKay (2010-09-16 01:3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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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Corleone /제가 조사한건 아니고 위의 링크한 Damian님의 글을 보면 나와있습니다.
DonCorleone (2010-09-16 01:3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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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앞마당으로 플레이 했을 때와 언덕위해처리 했을 때 비교자료가 없네요;;
DeKay (2010-09-16 01:3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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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이 핵심적으로 자원생산량에 대해 우려하시는데 자원생산지역당 미네랄에 드론 24기까지가 가장 효율적인 드론양입니다. 즉 한멀티에서라도 드론 24기까지는 두멀티에서 12기씩 드론이 붙어있는거나 거의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개스문제도 세번째 해처리 펴면서 바로 캐는 것으로 해결하고 드론도 더 많이 뽑을 기회가 주어집니다.
즉 미네랄 벌이는 되려 패멀보다 더 많이 할 가능성이 높고요. 물론 그만큼 해처리도 하나더 펴긴 하지만 해처리 하나더편게 크게 돈낭비라고는 생각치 않아요.
개스도 세번째 해처리 티어2 에 빨리펴면 패멀한거랑 비슷하고요
티어2는 크립을 멀티쪽에 퍼트려 놓거나 성큰등을 미리 지어놓거나 오버로드로 똥뿌리기를 하거나 해서 해처리 지어지는 동안 방어건물을 미리 건설해 놔서 안전하게 할 수 있죠
아이콘 aya (2010-09-16 01:3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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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미네랄 24드론과 16미네랄 24드론의 자원수급량이 거의 같다는건 너무 황당한 소리네요 거의 1.5배정도 차이날거로 예상
DeKay (2010-09-16 01:3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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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Corleone /그러네요 비교자료는 없네요
본지좀되서 그냥 이전략자체의 근거만 있는걸 까먹었네요.
그래도 개스수급에 문제는 없다고 말씀하고 계시군요 저도 동의하고요
DeKay (2010-09-16 01:4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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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ya/한번 실험해 보시죠...
미네랄 1덩이당 일꾼 세기정도가 효율적인 자원 채취 일꾼수입니다...
그때까진 거의 꾸준히 미네랄 캐는 양이 증가합니다... 그후에는 점점 떨어지기 시작하죠...
그리고 세번째 해처리 펴기 전에 24기 다 채우지도 못합니다... 저그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DeKay (2010-09-16 01:4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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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냥 초반멀티해도 안전하다면 펴도 좋겠죠. 미네랄 아끼잖아요. 근데 무조건 초반멀티 안하면 진다 이건 아닌거 같습니다. 다양하게 생각했으면 합니다.
지상낙원으로 (2010-09-16 01:4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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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kay 님에게..님 글에 탯클을 걸려고 쓴거는 아닌데..
그런 의미로 받아 들여 졌으면 죄송합다. 전략은 다양하면 좋은건데 말이예요...
기분이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DeKay (2010-09-16 01:4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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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낙원으로/ 그렇게까지 사과를 하시니 제가 더 죄송하네요.
기분이 상했다기 보다 편견에 거부감을 조금 느꼈습니다.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콘 aya (2010-09-16 01:4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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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uhoi.blog.me/100102712868
덩이당 3마리정도가 효율적이라고 하는건 그 이상 찍어봐야 거의 안오른단 얘기지, 그때까지 꾸준히 정비례로 올라간단 얘기가 아닙니다. 뭐 일꾼 일하는거 좀 보고 있으면 당연한 얘기지만..

얼추 계산해 보면 16미네랄 24드론이면 분당수급률 1400정도, 8미네랄 24드론이면 1130이네요.
1.5배까진 안되고 1.3배정도 되겠네요.
DeKay (2010-09-16 02: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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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멀티 펼때까지 24기까지 못만듭니다. 그럼 1.2배 정도? 1.1배까지?
이정도면 뭐 거의란 표현이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완전 같다고 안했어요.

빠른멀티시의 예상피해까지 고려한다면 더더욱 그렇죠.
분명 무쟈게 얻어맞을 거리라면 본진에 펴는게 속시원하죠
물론 안맞을거 같으면 빠른멀티 펴면 되고요

본진해처리가 크게 자원적인 손해가 아니라는 제 말이 입증이 되었다고 생각하네요.
아이콘 aya (2010-09-16 02:0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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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본진 트윈의 자원적 효율에 대해 얘기한 게 아니라 님의 글 중에서
"즉 한멀티에서라도 드론 24기까지는 두멀티에서 12기씩 드론이 붙어있는거나 거의 마찬가지 입니다. "
라는 부분에 대해서만 얘기한 거에요. 언제 드론 몇기냐는 중요하지 않고 어쨌든 저 말은 틀렸다는거.
DeKay (2010-09-16 02:1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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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네요. 하지만 1.5배도 너무 심했습니다.
저는 그냥 블리자드가 그렇게 말하길래 그런줄 알았는데 실제론 안그러네요.
DeKay (2010-09-16 02:1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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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핵심은 본진투해처리가 빠른멀티와 자원차이가 많이 나느냐 나지 않느냐
견제 방어투자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할때
본진투해처리가 확실히 자원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이거죠 개스문제는 안전한 2티어 3번째 해처리로 해결하고요
어차피 빠른멀티해도 개스캐려면 시간이 걸리니까요
엘로벨로 (2010-09-16 11:0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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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거 한번 써봤는데 안정적으로 갈수있긴하던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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