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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25 11:45:11 KST | 조회 | 3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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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테크가 너무 좋은거 같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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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유닛도 좋긴 하지만 다른 종족보다 빠르고 자유로운 테크가 최고 강점 같아요.
테크도 빠르게 올라가는데다 초반에 시간을 벌어줄 견제 유닛이 2개나 존재하죠..(사신, 화염차)
수비에도 땅투기라 불리는 벙커 때문에 부담없이 수비가 가능하죠..
병영-군수공장-우주공항-융합로까지 다른 요구건물 없이 원큐에 올라가는데다 각 티어 별로 좋은 유닛을 뽑기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기고로 통해 나오는 토르와 융합로 배틀 빼고는 기술실만 달면 나오죠. 것도 애드온건물 스왑하면 딜레이도 없어요. 하지만 다른 종족들은 유닛을 뽑기위해 부가 건물들을 지어야 하죠.(기사단 기록보관소, 로봇공학지원소, 히드라리스크굴, 둥지탑 등등)
일단 테크속도가 차이가 나는데다 견제유닛까지 빠방하니 뭐 잠깐 눈돌리면 손쓸틈도 없이 테크가 올라가거나 멀티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예가 바로 저그는 사신막으면서 힘겹게 앞마당먹고 화염차 공격막고 밴시 공격 연타까지 막고 유닛좀 뽑을려고 하니 상대 테란은 앞마당 쉽게 먹고나서 물량 모으고 있더라 이런 시나리오죠.(좀 극단적인 표현이니 이해를)
거기다 테크 건물 가격도 싸요... 군수공장 유닛 안쓴다고 가격과 빌드타임을 내렸더니 이건 뭐 그냥 막 올라가죠.
저그에 비교해보면 2티어가 동일하게 군수공장,번식지이라고 친다면 테란 150/100 + 50/25 로 토르제외 모든 유닛을 뽑을 수 있다고 보면 저그는 번식지 150/100 베이스에다가 히드라굴, 둥지탑 가격을 포함시켜야 하죠... 거기다가 번식지+건물짓는 시간을 합친다면 과장되게 말해서 테크가 배는 느려집니다. 뭐 저그의 경우 건물만 지어지면 생산건물 숫자에 상관없이 애벌레랑 자원만 있다면 한큐에 뽑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러한 물량성 때문에 탱크나 거신등등 후방보조에 좋은 효율을 발휘하는 유닛들이 번식지 테크엔 없어요... 최근의 어거스트님이 보여준 전순 리페리온 테란 또한 플토를 상대로 극테크를 올리더라도 병력상황에서 밀리지 않고 오히려 밀 수도 있다라는 것을 보여준거 같아요.(플토나 저그가 패스트 우주모함, 무리군주 테크를 간다면 저정도 효율은 힘들겠죠..) 뭐 수리라는 좋은 스킬 때문이기도 하지만 극 테크 속도에도 불구하고 마불화전순이 모여서 나올수가 있다라는 것이죠.(무리수인가!!!)
밸런스 조절의 경우 유닛을 건드리기보다는 테크를 좀 손봐주면 될것도 같아요.. 스1처럼 스팀팩, 니트로업을 공학연구소를 짓는다는 조건을 강제시키고 건물 빌드타임을 좀 건드려도 될거 같은데 말이죠... 사실상 밸런스 조절이라는 것은 한가지를 고치면 한개가 튀고 이런식이라 쉽사리 건드리지 못하는 요소라 단순 유닛 스펙감소/증가 식으로 고치지 않을꺼 같네요.
여튼 밸런스 조절좀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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