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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베인스
작성일 2010-08-24 09:44:12 KST 조회 477
제목
밸런스 논쟁이 계속될수바께 없는건 당연지사..

프징징들 하는 말 들어보면 고위기사를 제외한 관문유닛으로 테란의 병영유닛을 이길 수 없어 사기라고 함

뭐 사기인지 아닌지 논쟁할 생각은 없고, 다만 이 문제에 대한 내 생각은 그냥 테란과 프로토스 자체가 포맷부터 다른 종족이기 때문이라는것.

그러니까 이건 블리자드의 특성을 안다면 그냥 논할 가치가 없는 문제임. 그런 논리대로 한다면 세 종족의 기본 유닛들은 각자 밸런스가 맞아야되고, 중간테크 유닛들은 중간끼리 그리고 고테크 유닛들은 고테크끼리 다 성능이 비슷비슷해야하는데 이건 블쟈입장에선 po종특파괴wer로 바께는 안보일거임 걔내들은 종족 컨셉을 무지 중요하게 여기거든. 극단적으로 말해서 결국 똑같은 종족으로 겜하자는 소리밖에 안되는거임

어느쪽이 맞다고 말할수는 없고, 컨셉을 따를때 어쩔수 없이 발생하는 밸런스파괴는 맞추는게 당연하다고 보는데

뭐 추적자가 불곰을 이길수없어요 이딴소리는 그냥 게임을 제대로 이해 못하고 있다고 보는게 맞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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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감염된빅브 (2010-08-24 09:4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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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래프트2로 회귀할까나...
Deathferado (2010-08-24 09:4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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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도 추적자는 불곰을 이길 수 없습니다.
셉티드 (2010-08-24 09:4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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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처럼 테란합시다 다들 테란 ㄱㄱㄱㄱㄱㄱㄱㄱㄱ 테테전도 프프전보단 재미있다
Deathferado (2010-08-24 09:4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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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고위기사를 제외한 관문유닛이 병영유닛을 이길 수 없다고 징징대는게 한심한거임? 이건 상당히 고무적인 Feedback 의 하나임. 애초에 해병 50 불곰 100/25 에 비해 광전사 100 추적자 125/50. 파수기 50/100 가격자체가 상대가 안되는거임. 이러면 최소 동등하게 싸우던지 우위를 점해야 함. 근데 발리고 시작함. 그럼 고위기사로 어떻게 넘어감? 토스가 고위기사나 거신으로 넘어가려고하면 밴시가 와서 견제해대고 그전에 이미 사신과 불곰이 거쳐갔음. 토스에게도 약한 허리라인을 보완할 견제 유닛을 주던지, 테란의 견제 수단 한두가지를 너프 해야 되는게 맞지않나.
아이콘 바퀴같은인생 (2010-08-24 09:4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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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지금은 테란 1년뒤에는 저그 2년 뒤에는 플토 어때? ㅋㅋㅋ
Deathferado (2010-08-24 09:4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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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 이 글은 제목과 본문이 전혀 상관없음-_-
베인스 (2010-08-24 09:4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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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말했자나요 블쟈가 컨셉을 중요시해서 밸런스파괴가 일어나는건 어쩔수없다고 그럼 워2처럼 한종족으로 하던가
노두지두 (2010-08-24 09:4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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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ㄹ ㅋㅋ 니가 블리자드가 어떤마음가짐인지 어케알아 ㅄ아 ㅋㅋㅋ
꼭지가 블리자드를 지배한것처럼 말하네
베인스 (2010-08-24 09:4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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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이신가 징징대는거 보니 내글 하나도 안읽으셨고
Deathferado (2010-08-24 09:4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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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니까 그 밸런스 파괴를 최소로 줄여보자고 Feedback 하는건데 그게 문제라고 지적하는 베인스님의 의견자체가 약간 좀 병맛이라는거임.
Deathferado (2010-08-24 09:5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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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 종족특성은 인정해야 함. 하지만 이로인해 밸런스 붕괴는 피할 수 없음. 그러니까 지금 테란 짱이고 테란 짱은 종족특성이니까 인정되어야 하며, 계속해서 테란이 짱일꺼고 나는 테란 할거임. 쫄리면 테란하던즤 ㅋ " 로 밖에 안보임.
Deathferado (2010-08-24 09:5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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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한마디로할려다 길어졌네 ㅋ 짧게 요약.
베인스 (2010-08-24 09:5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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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징징들이 밸런스 파괴를 줄이도록 피드백 하는게 잘못이라고 했음?
베인스 (2010-08-24 09:5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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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피드백 형식이 내가 본문에서 말한거처럼 티어마다 밸런싱을 요구하는거니까 컨셉과는 달라서 애초에 그런식의 피드백은 먹혀들기 힘들다 이런뜻이죠
Retriever (2010-08-24 09:5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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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컨셉 때문에 밸런스 논쟁이 계속될 수 밖에 없음
->내용, 블리자드를 안다면 논할 필요가 없음(어쩔수 없으니 그냥 하라는 거???)
->밸런스 논쟁의 하나인 추적자와 불곰 얘기는 게임 이해를 못한 거
이건 그냥 테뻔뻔인데? 스스로 이게 문맥 상통한다고 보세요???
Deathferado (2010-08-24 09:5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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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제가 지적한게 그 부분임.
임가는위대함 (2010-08-24 09:5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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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가 종특을 여긴다는게 웃기넹 ㅋ
베인스 (2010-08-24 09:5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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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할 필요가 없다는게 아니라 논하는 형식이 잘못됬다 이거죠 그런식으로 징징대면서 블쟈가 원하는대로 패치 안해주면 블쟈욕하고 이러면 그게 통합니까?
Deathferado (2010-08-24 09:5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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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럼 애초에 그렇게 논리적으로 쓰셨어야지, 본문 다시 찬찬히 살펴보셈. 맨탱도발로 밖에 안보임요.
베인스 (2010-08-24 09:5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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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좀 줄여쓴 감이 있어서 그점에 대해선 미안한데, 논할 가치가 없다는 말은 밸런스 안맞춰도 된다는 뜻이 아니라 컨셉이해를 못하고 밸런스가 안맞는다 징징대는 글이 그렇다는거죠
노두지두 (2010-08-24 09:5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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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니가뭔데 다아는식으로 말하는데ㅋㅋㅋㅋ
''걔내들은 종족 컨셉을 무지 중요하게 여기거든'' 이건 어디서 주워처듣고 싸지른거니 ㅋㅋㅋ
베인스 (2010-08-24 10:0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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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넌 뭔데 시비거는데 ㅋㅋ
아이콘 HwaNi-_-v (2010-08-24 10:0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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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어떻게 테란 기본유닛 > 토스 기본유닛
이게 종특이 될수 있는건가요 - _-
아이콘 sakuntala (2010-08-24 10:2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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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간 특성과 밸런스와 대체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군요.
특성은 특성이고 밸런스는 밸런스 입니다.

애벌레라는 생산체제 덕분에 물량과 체제변환이 용이한 저그의 '특성'
소환이라는 생산체제와 다양한 마법을 가지고 있는 프로토스의 '특성'
기지를 옮길 수 있고 다양한 원거리 공격유닛을 보유하여 강한 화력을 가지고 있는 테란의 '특성'

이러한 '특징'들과 '밸런스'의 문제는 완전 별개입니다.
밸런스를 맞춘다고 해서 저 특징들이 없어지나요?

유저들이 원하는건 '전투 밸런스'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전투 밸런스를 맞춘다고 해서 컨셉자체가 바뀌진 않습니다.
뭔가 잘못 생각하고 계신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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