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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작성일 2010-08-14 21:42:27 KST 조회 443
제목
일단 이정도만 손봐도 게임 밸런스가 꽤나 바뀔듯.

<프토>

추적자 공업시 공격력이 기본1, 중갑1 상승

 

<저그>

하이브 테크에 히드라 발업추가, 히드라 체력 90으로 복귀

 

<테란>

탱크 체력 160->150으로 하향

 

이정도만 바뀌어도 게임 밸런스가 얼추 맞을듯 하네요. 요즘 쏟아지는 자칭'개념'밸런스 패치방안이 전부 죄다 이성을 잃은 수준인데, 현 밸런스가 클베때보다는 훨씬 나은 상태고, RTS의 밸런스라는게 조금만 손봐도 지각변동급으로 게임이 바뀌는데 일단 이렇게 패치하고 추세를 지켜보는게 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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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HwaNi-_-v (2010-08-14 21:4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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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는 지금 150 아닌가요?
아이콘 HoguRider (2010-08-14 21:4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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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임
아이콘 매우큰참새 (2010-08-14 21:4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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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이에요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1:4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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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150인데 탱크 대버프할때 160으로 상향됫죠. 제 생각엔 뎀딜유닛치고는 몸빵도 너무 좋은듯.
스칸듐 (2010-08-14 21:4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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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는 체력 바꿔도 저그전 문제일텐뎀;
아이콘 HwaNi-_-v (2010-08-14 21:4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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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다
멸자 3방 -> 4방으로 바뀌었었지
아이콘 BestNoob (2010-08-14 21:4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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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니 탱크 피도 많았네요 --;;

이제야 다시 눈치챔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1:4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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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칸듐//체력 10 차이가 생각보다 클걸요... 진짜 미묘한걸로 엄청 차이가 나요. 그리고 히드라 체력 90되고 발업되면 탱크상대로도 좀 할만해질듯.
스칸듐 (2010-08-14 21:4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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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문제 뿐만 아니라 아니라 저글링이...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1:4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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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칸듐//근데 그건 운명임, 애초에 탱크 개념 자체가 대중갑 유닛에서 대량학살 특화로 좀 바뀌었어요. 그대신 상대적으로 큰 유닛에게는 하향이죠, 스1에서 울트라에 70씩식 박히던게 50씩 박히고 스플도 없으니까..
아이콘 불곰러쉬 (2010-08-14 21:4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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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10은 미묘한차이가 아님.
스칸듐 (2010-08-14 21:4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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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보기에는 화염차를 주력병력으로 쓸수 있게 탱크 스플래쉬 범위만 줄이면 된다고 생각 되네요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1:4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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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러쉬//그러게 말입니다, 근데 요즘 나돌아다니는 극히 개인적인 밸런스 패치방안은 진짜 어이가 없음.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1:4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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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칸듐//그걸 주력으로 쓴다고요? 제발 자비좀, 요즘 왠만하면 저그전도 해불탱의지 메카닉 위주로 잘 안감, 초반 견제용 제외하면.
화염차 저글링은 잘잡지만 유닛 스펙 자체는 캐잉연거 아시죠, 히드라는 잘잡지만 실제는 보통 바퀴몸빵+히드라인데.
스칸듐 (2010-08-14 21:5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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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말은 탱크 스플래쉬 범위가 지금 스톰급인데 조금만 줄이자는 거에요

솔직히 탱크 쌓이면 울트라말곤 뚫을 방법은 있어요?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14 21:5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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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은....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1:5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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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칸듐//솔직히 해불탱의에서 탱크 쌓이는 상황이면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하이브 가는게 정상이죠.
탱크가 가스 125에 인구3먹고 나오는 유닛이고, 군수공장에서 한마리씩 나오는 유닛인데 6기 이상 쌓여서 자리잡는거는 테란도 어지간히 돈들고 시간들여서 나오는거에요.

부릉여왕//불곰 쎄긴 한데 일단 위에 저 패치가 되면 또 달라질지도 모르죠, 스팀불곰이 히드라를 때려잡는게 공속도 공속이지만 이속차이때문에 진형잡는속도가 심하게 차이나서인데, 히드라 발업생기고 체력 10늘어나면 또 다를거 같음.
사실 테프전은 밸런스가 크게 어그러진 상황은 아니고, 추적자가 공업효율이 잉여스러운데 공업시 중갑 상대로 공격력이 2씩 늘어나면 불곰도 좀 잡힐것 같아요.
스칸듐 (2010-08-14 21:5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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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저그 유저라 징징 되는거겠지만 솔직히 스톰 범위의 스플은 심하죠

제 경험으로 팽팽하던 싸움이 후방 탱크 지원 때문에 점점 밀리네요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1:5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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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칸듐//테란유저 입장에서는 맹독충이 스톰보다 1.5배 넓은 범위로 해병 녹이는것도 꽤 토나와요.
뭐 이런말 해봐야 별 소용 없고, 탱크 체력을 까자는게 150으로 10만 까여도 뮤탈이나 기타 유닛으로 탱크 끊어먹기가 훨씬 쉬워지고, 탱크가 잘 끊어지면 그만큼 쌓이는 속도가 느려져서 울트라나 무리군주 타이밍 벌기가 쉽다는거죠.
체력 10차이로 뭐 그러냐 하실수도 있는데 수리가 있는 테란한테 체10으로 살아남으면 다시 복구가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큽니다.
스칸듐 (2010-08-14 21:5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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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맹독충 스플범위는 사기인게 저도 동감하고요 (죽으면서 터지면 데미지 받고..)
저그 병력 순싹 하는 근본 문제가 탱크 스플래쉬라고 생각 되는군요
아이콘 쿠헭탈라스 (2010-08-14 21:5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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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이속은 흠좀무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8-14 22:0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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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칸듐//스플범위나 이런거는 함부로 손보기가 그런듯, 탱크가 잉여->사기된게 스플 한번 손봐서죠.
지금 탱크 두세마리로 저그 병력이 순삭되는건 아니고, 쓰는 입장에서 6기 이상되면 저그유닛이 '녹는다'고 느껴지는데, 체력 10까이면 그만큼 잘 끊어져서 덜쌓이게되고, 저그들이 느끼는 체감화력도 줄어들것 같음.
진짜 전략 시뮬레이션의 밸런스라는게 미묘한 변화로도 확확 달라지고, 이미 정발된 상태에서 급격하게 패치하는것보다는 조금씩 패치하면서 추이를 지켜보는게 맞는것 같네요.
스칸듐 (2010-08-14 22:0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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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체력 10 까이는것도 나쁘지는 않다만 나머진 제 생각이에요 너무 신경쓰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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