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Kerriwa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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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12 14:43:46 KST | 조회 | 332 |
제목 |
각 종족 티어별 유닛, 종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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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1티어
해병
1.5티어
불곰 사신
2티어
화염차 유령
2.5티어
공성전차
3티어
의료선 바이킹 토르
3.5티어
밴시 밤까바퀴
4티어
전투순양함
프로토스
1티어
광전사
1.5티어
추적자 파수기
2티어
관측선 불멸자 차원분광기
불사조 공허포격기
3티어
거신 고위기사 암흑기사 집정관
4티어
우주모함 모선
저그
1티어
저글링 여왕
1.5티어
맹독충 바퀴
2티어
뮤탈리스크 타락귀 히드라리스크 감염충
3티어
울트라리스크 무리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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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의 경우 울트라와 무리군주가 분명 3티어 유닛이기 때문에 최종테크가 다른 두종족의 비해 낮아서 허리부근을 강화할 유닛이 없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 게임에서 저그의 3티어 도달시간이 다른 종족의 4티어와 같거나 그 이상이기 때문에 이중의 패널티를 안고있다.
프로토스의 경우 1~2티어에 포진된 유닛은 분명히 좋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형이라는 패널티를 안고 있다. 하지만 선택형이라는 패널티와 더불어 테크건물의 가격과 연구개발 시간&비용이 너무 비싸게 책정이 되어 마찬가지로 이중의 패널티를 안고있다.
테란의 경우 유닛의 티어 구분이 세분화 되어 있으며 사실상 2.5~3.5티어 유닛이 다른종족의 2티어를 담당하고 있는 유닛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자식의 테크트리로 어드밴티지가 존재하는데, 이는 사실 이중의 어드밴티지이다.
저그나 프로토스의 경우 테크를 올리기 위해서는 상대 병력의 방어를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테란의 경우 이 상대 병력의 방어가 상대적으로 쉽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병력의 방어시간&비용이 모두 테크트리로 환산된다.
그렇기 때문에 테란의 상대적인 고티어의 패널티가 상쇄되며 어드밴티지만 남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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