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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aturalnine
작성일 2010-08-12 05:40:03 KST 조회 710
제목
팀플에서 돈주기는 밸런스상 올바른가?

이부분에 대해서 얘기해보니 대체로 스1 유저분들과 워3 유저분들의 의견이 갈리더군요.

스1에서는 팀 돈주기 없고 워3에서는 있었고, 그리고 스2에도 역시 팀 돈주기가 생겼습니다.

스1 하던 분들은 팀플 돈주기 말도 안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고,

워3 유저분들은 팀돈주기는 다양한 전략을 생기게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주변 사람이 그리 많진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스1 유저로써 팀에게 돈주기는 스타크래프트와는 좀 맞지 않는 느낌입니다.

워3를 오래 하지 않았지만 워3에서는 인구수에 따른 자원 수입도 달랐던 것으로 기억하고,

전체적인 유닛 숫자도 스타크래프트에 비하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돈주기가 크게 판세를 가름하는 것

같진 않지만, 시작 후 5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다고는 해도

스타에서는 돈주기 때문에 기본 전략의 밸런스가 많이 어그러진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제일 무서운 것이 일꾼 다 붙여놓고 끊기는 경우가 차라리 더 무서운데,

이 때 나간 사람의 남은 일꾼 들이 캐는 돈이 남은 사람들에게 고스란히 분배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폭발하는 물량은 3:2라고 해도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서 더 많은 경우의 수들이 생겨봐야 할지도 모르고,

워3에서 자원주기가 다양한 전략을 생기게 해줬는지는 모르겠지만,

스타크래프트에는 스타크래프트의 개성으로 남겨줘야 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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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개사기 (2010-08-12 05:4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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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개공감요. 스타1도 했고 워크3도 해봤지만

스타2에서 돈주기는 밸런스상 도저히 말이 안됨
아이콘 인큐버스 (2010-08-12 05:4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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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저도 우리편이 초보라 2:2사용자게임가서하는데...
하는데 우리편이 걍발려서아겻다 햇는데...우리편나가버리니까 가스15000이들와서... 뮤탈...15마리를 후다닥뽑아서 러쉬같더니 상대방 공중대비가취약해이기는경우가 종종많이잇더구뇽.,.
아이콘 공익테란 (2010-08-12 06:3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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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랭 뛰는 친구 자원 쌓이면 잉여자원 받을 수도있어서 좋음.
어차피 양쪽다 자원 교환가능하니 벨런스 문제는 없는듯.
무적터프가이 (2010-08-12 07:2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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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가스인데요 가스를 초중반에 밀어 받아버리면 너무 빠른 시간에 공중유닛을 뽑을수 있기때문에 공중 유닛에 대비를 못하게 되면 결국 다 발려 버리는 경우가 생김
특히 테란은 밴시, 플토는 공허폭격기, 저그는 뮤탈.. 뮤탈은 그나마 낳다 ㅡㅡ;
아이콘 포로로카성인 (2010-08-12 08:0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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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벌고 테란이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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