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aturalnin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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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12 05:40:03 KST | 조회 | 710 |
제목 |
팀플에서 돈주기는 밸런스상 올바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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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분에 대해서 얘기해보니 대체로 스1 유저분들과 워3 유저분들의 의견이 갈리더군요.
스1에서는 팀 돈주기 없고 워3에서는 있었고, 그리고 스2에도 역시 팀 돈주기가 생겼습니다.
스1 하던 분들은 팀플 돈주기 말도 안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고,
워3 유저분들은 팀돈주기는 다양한 전략을 생기게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주변 사람이 그리 많진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스1 유저로써 팀에게 돈주기는 스타크래프트와는 좀 맞지 않는 느낌입니다.
워3를 오래 하지 않았지만 워3에서는 인구수에 따른 자원 수입도 달랐던 것으로 기억하고,
전체적인 유닛 숫자도 스타크래프트에 비하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돈주기가 크게 판세를 가름하는 것
같진 않지만, 시작 후 5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다고는 해도
스타에서는 돈주기 때문에 기본 전략의 밸런스가 많이 어그러진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제일 무서운 것이 일꾼 다 붙여놓고 끊기는 경우가 차라리 더 무서운데,
이 때 나간 사람의 남은 일꾼 들이 캐는 돈이 남은 사람들에게 고스란히 분배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폭발하는 물량은 3:2라고 해도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서 더 많은 경우의 수들이 생겨봐야 할지도 모르고,
워3에서 자원주기가 다양한 전략을 생기게 해줬는지는 모르겠지만,
스타크래프트에는 스타크래프트의 개성으로 남겨줘야 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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