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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베타테스터392호
작성일 2010-08-11 12:22:11 KST 조회 175
제목
와우의 성공요소

와우의 성공요소를 보면 활용이 가능하겠다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짚어보면.


1. 성장이 된다.


사람의 행복도는 '좋은 상태에 있는 것'보다는 '점점 좋아지는 상태가 되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하나하나 마련해나가는 쪽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새로울 것도 없고 갖고 싶은 것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는 상태가 최악이죠.


스2로 비유하자면 브론즈-실버-골드-플레-다이야 올라가는 편이 플레-다이야가는 것보다 만족도가 높습니다. 물론 실력이 그런 식으로 성장해야지 다이야급이 브론즈 억지로 내려가서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좋은 인적 관계의 형성


퀘스트하다보면 혼자서 안될 때가 있는데 마침 다른 사람이 지나가다 함께 해결할 때 친구가 된다거나 길드에 들어가서 수다를 떤다거나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혼자 몹써는 것이 그리 재미있는 일은 아니고 함께 하는 뭐시기가 사람에게 만족감을 줍니다. 그게 항시 접속해 있는 길드원이라면 더욱.


반면, 인적관계는 하기 나름이라 최악으로 치닫으면 인생이 황폐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할 부분. 길드원이나 공대원과 대립이 생기면 정말 최악이 됨.


3. 적절한 목표를 공동으로 성취


핵심은 성취가 되야한다는 점입니다. 5인 인던이든 25인 인던이든 하다가 실패하면 그 짜증이 같은 동료에게 가면서 조직이 깨질 수 있습니다. 성공이 너무 쉬우면 느슨해지면서 해이해지는 측면이 있고 너무 어려우면 부담되는 일들이 죽죽 늘어나는 폐혜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조직도 깨지죠. 반대로 성공이 늘어나면 조직원(응?)이 늘어납니다.


개인의 만족도 뿐만 아니라 조직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만드는 와우였슴다. 저에겐.


그리고 접었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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