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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07 23:35:44 KST | 조회 | 2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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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맵크기는 지금정도가 적당한것 같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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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분이 맵크기가 작아서 견제, 소수쌈, 끊어먹기가 힘들다고 하시던데, 이건 제가보기에는 그냥 실력부족이거나 게임스타일이 그래서 그런듯.
저같은 잉여가 겜할때도 멀티에 드랍, 추가병력 끊어먹기, 빈집과 빈집막으로 가느라 양분된 병력을 싸먹기(고수 저그들이 잘하심), 각종 견제가 넘쳐서 이번엔 어떤견제가 올까, 터렛은 몇개 어디에 박을까, 방어병력은 어디에 배치할까 등등 골머리가 아픈데 대체 한타쌈만으로 끝난다는거슨 무슨 소린지 이해가 안됨.
실제로 지금 방송경기보면 분명 아직 발매 초반이고 리그가 자리 잡히지도 않았지만 정신없고 박진감 넘치게 부딪히는 게임이 반수 이상임.
그래서 맵이 좁아서 게임이 단조롭고 재미없다는건 도저히 이해가 안되고, 밸런스때문에 맵 크기를 조절하자는 분들이 많으신데, 사실 맵 크기를 좀만 키워도 현재 테란이 유리한점이 상당히 줄어드는게 사실임.
테란이 탱크 뿐만이 아니라 일단 조합을 갖추면 강력하고, 타종족에 비해서 조합을 갖추기가 쉬워서 이를 이용한 타이밍 찌르기가 강력하고, 이런 타이밍 찌르기는 맵이 넓으면 넓을수록 위력이 떨어짐.
그리고 지금 좁은맵에서도 점막이 일정이상 깔리면 저그 빈집때문에 방어병력을 배치해야될지, 아니면 그냥 진출해야될지 골치가 아프고 실제로 빈집이 들어오면 진출한 병력을 빼서 막더라도 거의 대부분 테란이 손해임. 이런 상황에서 맵이 넓어지면 테란이 진출하기가 더 까다로워지고, 방어병력 배치가 필수가 될테니 상대적으로 한방의 위력은 줄어들듯.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밸런스를 조절하려면 차라리 유닛 스탯을 손보지 맵으로 조절하지는 말았으면 좋겠음. 애초에 불완전한 밸런스의 게임을 맵으로 맞추는 것도 좀 그렇고, 상대적으로 맵이 좁은 워3를 해서인지 지금 정도의 맵 크기가 게임이 타이트하고 박진감 넘치는것 같음. 스1의 긴맵처럼 러쉬가는데 한세월 걸리고, 특히 탱크위주로 병력구성하면 3cm씩 전진배치 전진배치할 생각하면 하품이 나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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