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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멜로군
작성일 2010-08-05 11:08:10 KST 조회 632
제목
스타2의 치명적인 문제점.

이 글은 지금껏 저의 경험에서 제가 거의 확신을 갖고 있는 사항입니다.

다른분들도 동의하시는지가 궁금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날빌(올인)의 파괴력이 너무나 강력하다!!" 입니다.

 

사실상 실력차이가 크게 나고 있는것이 아닌이상

 

본진플레이 올인이나, 날빌을 상대하는게 굉장히 버거운게 사실이지 않나요~??

그리고 XP 분들중에서도 날빌이나 올인전략을 통해서 연승을 하면서 리그승급도 하시고

점수를 많이 올리신 경험이 다들 있으실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운영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너무나 힘듭니다.

제가 2차 클베~정발 사이에 방송할 때

스타2에선 "공격이 최고의 방어" 라는 말이 가장 잘 적용된다고 말을 한 적이 있는데요,

그 때 같이 해설하시던 럭키님께서 "방어를 하면 안됩니까?" 라고 하셨을때

그 효율이 떨어진다고 했지요.

 

즉,수비측이 언제나 공격측보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특히나 초중반 단계에서는 말이죠.)

이 문제점이 해결이 안 된다면 스타2 흥행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봅니다.

 

전 그 원인으로 자원채취능력의 향상과 유닛생산능력의 향상을 꼽고 싶네요.

앞마당멀티를 하는 단계에서 본진플레이어가 멀티를 한 사람보다 앞서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구요.

(어쩌면 이건 그 순간엔 당연한거겠지요.)

그렇지만, 그 후에 멀티를 뜬 플레이어가 멀티먹은 효과를 보기까지 너무 오래 걸립니다.

(본진플레이에 상대적으로 비교해보면 말이죠.)

 

그러므로, 아무래도 일꾼들의 자원채취능력을 좀 하향시키는게 어떨까 하네요.

2차클베때 자원채취능력 한 번 상향시켰던데, 사실 그럴필요가 있었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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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된프로토스 (2010-08-05 11:0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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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상향이 있었나요?
없에도 될듯한데.........
아이콘 Factor (2010-08-05 11:1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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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도 날빌을 약화시키기위해 많은 패치를 했죠.. 클베때만생각해도 대테란공허포격기때문에 사거리 감소패치 치즈러쉬때문에 scv체력감소패치 등등..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8-05 11:1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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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들어본말.
근데 자원채취능력 상향시켰단 소린 처음이네요
더 낮출 필요도 없어보이구요
[MD]카파 (2010-08-05 11:1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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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이 아직 낮아서 날빌이 크게 먹히는것 같구요
실력이 상향평준화 되면 문제가 없어질거 같습니다
그래도 너무 강력한 날빌은 너프하고 있습니다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05 11:1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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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클베때 자원채취능력을 향상시켰던가요?? 금시초문인데요..??
LastFantasy (2010-08-05 11:1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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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저그가 요즘 허덕이는 이유중하나도 그렇고요.

자원채취능력을 조금 떨어뜨려 멀티를 강요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아이콘 Celcious[XP] (2010-08-05 11:1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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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채취인공지능이 높으면 일정 수 이상 뽑았을때 효율이 많이 떨어지겠죠

그럼 멀티로 바로 보낼 일꾼이 적을테고..
아이콘 Shotable (2010-08-05 11:1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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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게임이 초기엔 원래 날빌이 대세죠... 예를들어 스타2 브루드워가 나온지 얼마 안됬을때 공방에서 4드론하면 90% 이겼습니다.. 지금도 상위리그에선 운영 잘하는 사람이 결국 많이 이기는데 점점 이런 상황이 밑으로 내려갈거 같다는게 개인적인 전망
아이콘 해냄 (2010-08-05 11:2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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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빌이야 뭐 약간 패치하거나 몇가지 정리가 된다거나 하면 된다 쳐도
수비할 이유가 없는게 문제 레알 문제.
아이콘 k2il (2010-08-05 11:2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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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배럭 사신 겨우 막아놓고 보면 테란 앞마당 가져가고 있음... 벙커2개만 있으면 뚫을 수가 없어
아이콘 지아이배 (2010-08-05 11:2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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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스포닝풀이 150원이였다가 200원으로 올랐죠 ㅋ(스1)
멜로군 (2010-08-05 11:29: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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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의 핵심은 4드론같은 빌드가 아닙니다. 애초에 초반-초중반-중반 까지는 운영보단 날빌//올인성 플레이가 너무 강력합니다. 특히 올인성 플레이의 최대 문제점은 이건 사실 몰래 하고자 하는게 아닌것도 많아요. 적이 보든말든 병력만 꾸준히 모으다가(본진자원으로) 멀티뜨는 타이밍에 치고나가는거죠. 동실력이라면 상대가 카운터를 준비한다 하더라도 그걸 또 극복할 역카운터까지 준비하고 나가는경우도 있구요, 또 그걸 조합과 물량으로 극복하기도 하더군요.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5 11:3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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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군// 그건 날빌이 아닌데
멜로군 (2010-08-05 11:3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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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블군// 제가 그래서 날빌//올인성이라고도 썻음요..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5 11:3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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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멀티 본진자원 찌르기 플레이가 초반멀티를 잡아먹는건 당연한거요
이건 올인성 플레이도 아니고 운영방법/전략의 차이
스타1도 그래왔고 아패로도 깨속
사실 스타2는 초반멀티로 벌어들이는 자원이득이 그다지 많지 않아서 잘 안하는데...
멜로군 (2010-08-05 11:3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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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블군// 엄밀히 말하자면 그 타이밍이 쌩초반이라고 하기엔 좀 늦습니다.. 음.. 그리고 사실 이블군 님 말이 맞아요. 본진플레이어가 좀 더 이득을 본 상태겠죠. 그런데, 멀티를 뜬 사람이 멀티효과를 보기가 워낙 어렵다보니깐 그걸 꾸역꾸역 막아내고 보면 어느새 전세역전... 적이 나보다 멀티를 더 잘 돌리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이블군님글의 마지막부분처럼 자원이득이 너무 적어요.. 전 그 점을 문제삼고 싶었던 거에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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