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스카이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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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05 09:59:59 KST | 조회 | 651 |
제목 |
솔직히 밸런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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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맞추기보다
고수 유저가 맞추죠.
스1도 그랬고 워3도 그랬고. 스2도 당연히 그러겠죠.
물론 블리자드가 다양성을 열어주는 측면에서 살짝 살짝 간혹 가다가 심지어 몇년에 한 번 패치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상 대부분의 밸런스는 고수(대개 출중한 프로게이머)가 깨고, 고수가 다시 맞추죠.
특정 프로게이머 집단이 정말 엄청난 테크닉을 보유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엄청난 전략을 창조해내면
밸런스가 깨지는 거고 그걸 다시 다른 종족이 카운터 전략을 만들고, 이러면서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죠.
유닛 자체에 언밸런스가 포함되어 있진 않습니다. 그 유닛을 활용하는 기술과 전략이 '사기'급을 만드는 거죠.
다시 강조하지만 블리자드가 개입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엄청 미미한 개입에 불과하고 굵직한 개입은 대개 확장팩 출시 or 출시 초기(베타 테스트)에 이루어집니다. 워3도 오리지날 막판에 나엘 건물러쉬가 언밸런스 급 전략으로 성장했지만 확장팩에서 건물타입이 완전히 바껴버리는 패치가 되었고...
이런 점 때문에 확장팩이 아직 2개나 남은 스2로서는 당분간 굵직한 밸런스 패치 기대하기 힘들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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