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공허빌드는 1관문-제어소-우주관문이죠
근데 오늘 제대로 털린빌드는 이 3가지입니다.
1. 2관문후 우주관문(반박자 늦은 공허) : 플토가 2관문 올리는것을 보여주더군요. 2관문에서 추적자로 압박을 하면 불곰 한두개로는 막기 어려울수도 있기 때문에(특히 맵이 쿨라스 협곡) 불곰을 3개이상 찍게 되더군요. 공허를 급하게 후다닥 뽑는게 아니고 구석에 숨겨지은다음에 추적자를 여유있게 눌러주면서 뽑는데 해병에 선뜻 손이 안가더군요.
1/1/1테크를 타는게 아니면 테란이 공항을 급하게 올릴 이유가 없고, 일반적으로 2관문을 보면 공허를 생각하지 않는데 천연덕스럽게 로봇공학까지 올라가면서 공허 두기를 모아서 들어오더군요. 공허 2마리가 풀차지 되는순간 해병 8기 스팀팩을 빨고 달렸지만 순 삭. 바로 ㅈㅈ
2. 1관문 공허 타는척 하면서 4차관러쉬 : 1관문에서 추적자 한개, 파수기 한개, 광전사 한개 뽑고 생산을 뚝 멈춥니다. 솔직히 공허나 패닥이라고밖에 생각이 안되더군요. 일꾼으로 수정탑을 구석에 짓는것까지 봤고(사실 플토가 보여준거죠), 패닥이야 요즘 거의 안나오니 안티공허 테크타다가 손도못쓰고 ㅈㅈ가 나오더군요. 4차관 자체가 늦게 알면 막기 힘든데, 공허인것 처럼 페이크를 주니 딱히 확인할 방법도 없고 막기 힘듬.
3. 러시거리 긴맵에서 가스러쉬후 공허. : 더러운 피 900 융화소는 불곰 두마리가 나와야 깨지더군요. 러쉬거리가 짧으면 바로 벙커링가면 그만이지만, 러시거리가 긴 맵은 그것도 안되고 융화소 두들기는 수 밖에 없는데 가스 한곳에서 캐는 상황에서 배럭에 기술실 달고 불곰도 두개 뽑고 충격탄업까지 하고 나니 첫 공허 나오는 타이밍에 스팀팩 업글 50퍼 완료, 본진에 불곰4개 해병4개... 지게차 2번쓰고 스캔 뿌렸는데 대놓고 우주관문을 지었는데도 막을 방법이 없음. 터렛+ 해병? 스팀팩도 없는 해병으로 막아지나요? 공허 사거리가 터렛이랑 똑같은데 터렛을 도배하지 않는 이상 그걸로 막아지나..
3번 전략은 그 자체로도 대체 어떻게 손을 써야할지 모르겠고, 1,2번 전략은 기존의 전략들이랑 섞여서 페이크를 주는데 스캔에 안들키게 건물을 지으면 뭐 어쩌라는건지 모르겠음. 4차관과 공허는 둘중 하나를 대비하면 다른 하나를 절대적으로 못막는 듯 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