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쭈구리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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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03 20:48:37 KST | 조회 | 467 |
제목 |
사람들이 울트라 잘못생각하고잇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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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가 '사실은 좋아서' 쓰는게 아니고
'후반에 전투용으로 3초이상 버틸수 있을만한게 그나마 울트라뿐'인거임 ㅇㅇ
즉 저그는 울트라와 공중유닛을 제외하면(무리군주도 지형 활용 안하면 가격에비해 의외로 무능력) 지상전에서 쓰는게 남들 1티어 테크 수준 유닛이고 탱크,불멸자,토르,거신 등의 2티어 버팀목들이 없기때문에(히드라=추적자) 결론적으로 울트라를 쓸 수밖에 없음. (이건 바퀴 인구수가 늘어나면서 저그 의 바퀴위주 한방병력 규모가 축소된 탓도 큰데 이 패치 이후 블리자드가 울트라가 사용되는 게임이 많아졌다고 언급하는걸 볼 수 있음.)
좀더 적나라하게 까발리자면, 울트라가 대 중장갑 킬러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히 모순인게, 그렇게 강력하다는 울트라의 대 중장갑 dps가 토르의 추뎀없는 지상공격보다 낮음. 토르는 원거리 유닛에 대공방어가 가능한 유닛임에도 불구하고.(심지어 체력도 고작 100차이. 따라서 토르와 울트라 동수는 생각만큼 울트라가 일방적으로 이기지 못함.) 스플래시?물론 좋기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근접공격의 한계가 있는데다 33%로 낮춰진 후엔 사실 예전만큼 큰 의미는 없음. 상성상 우위인 토르에 대해 이정도인 마당에 불곰 불멸자에 대해선 뭐 더 말할것도 없고, 실제로 전투해보면 울트라가 녹이는 병력만큼 저그도 병력피해를 꽤 보게 되어있음. 한마디로 사실 효율이 좋은 유닛은 아니란 소리임.
다만 그렇게 장기전화될경우 보통 저그는 고사 직전이 아니면 상대편보다 최소 1개의 가스멀티를 더 확보하고 있기 마련이고, 그 자원을 바탕으로 울트라를 뽑아 소모전을 유도함. 게다가 저그는 생산시스템이 사기적이기때문에 라바와 울트라동굴만 있으면 따로 팩이나 로보틱스를 늘릴 필요가 없이 가스만 되는대로 울트라 생산이 가능하기때문에 다수로 찍어누르는거.
결론은 울트라는 확실히 활용 여지가 꽤 있는 유닛이지만 아직도 패치로 보완이 좀 필요하긴 함. 울트라와 히드라를 같이 뽑는다는건 사실 써본사람은 알겠지만 어불성설이고 최소 6기 이상은 확보해야하므로 울트라에 모든 자원을 올인할수밖에없는데, 이 타이밍에 상대 종족이 카운터로 선택할수있는 체제가 많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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