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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FrankTeam
작성일 2010-08-03 15:46:11 KST 조회 569
제목
쿼드코어 지원패치 언제해줄거냐......
이 후레아들 쌍쌍바같은 블리자드 자식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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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5:4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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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부스트랑 하이퍼스레딩을 잘 모르시는듯.......
쿼드는 아직 지원이 안된다고 다들 그러는걸 가지고 -_-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03 15:4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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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확장팩 나올때까지 안 하는 건 아니겠지...
[MD]카파 (2010-08-03 15:4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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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쿼드 아닌가요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5:4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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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파님 그건 하이퍼쓰레딩으로 2개 코어가 4개처럼 돌아가는것 뿐이에요 -_-
[MD]카파 (2010-08-03 15:4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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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4코어로 찍어서 올려드릴까요? 방금 확인하고 나왔는데요?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03 15:4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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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파 님// 터보부스트 기능이 활성화 된거라네요.
몇 시간 전에 그 그림을 첨부하신 글을 보세요.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5:4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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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부스트랑 하이퍼스레딩을 잘 모르시는듯.......
쿼드는 아직 지원이 안된다고 다들 그러는걸 가지고 -_-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5:5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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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유율부터나 확인좀....
[MD]카파 (2010-08-03 15:5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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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하이퍼스레딩드립인가여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5:51: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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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코어중에서 2개를 일부러 죽이고.....
남은 코어 2개중에 하이퍼스레딩되는거같은데요?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3 15:5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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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쓰레딩은 가짜 코어라니까요.
지금 4개로 보이는게 실제로는 2개란 말입니다.
하이퍼쓰레딩으로 나눠지는게 코어가 분리되는게 아니고
그냥 코어 유닛을 2개로 나눠서 배분하는 것 뿐이에요.
[MD]카파 (2010-08-03 15:52: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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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내 코어가 두개가 죽다니
하이퍼스레딩만 껐는데 코어도 죽나여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5:5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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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지원드립보단 나은듯 그리고.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5:52: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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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코어 찍으나 8코어 찍으나 마찬가지입니다. 스타2는 듀얼코어 최적화 게임이고 쿼드에는 최적화 되지 않았습니다.

싱글스레드 프로그램도 원래 쿼드코어에서는 표기상으로는 4개의 코어 모두 사용하는것처럼 나옵니다.

가령 원래 시피유 100%점유율을 먹는 싱글스레드 프로그램이 있다면

25 25 25 25% 이렇게 4개의 코어가 25%씩만 점유합니다. 결국 시피유 점유율은 25%지요.
코어 4개중 한개만 100%점유하고 나머지 3개의 코어가 놀아도 시피유 점유율 25%지요.
퍼포먼스 측면에서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작업관리자에서 보여주는건 그냥 윈도우즈가 나름대로 코어분산해서 돌리는걸 보여주는 것 뿐이고 실제 퍼포먼스 측면에서는 듀얼코어와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만약 정말 쿼드코어를 지원했다면 4개의 코어가 모두 70%이상의 점유율을 보여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 올리신 작업관리자 고작 17%죠? 절대 25%를 넘어가지 않을겁니다. 실제로는 듀얼코어까지만 쓰고 있거든요

또한 터보부스터를 활성화 시켜보면 싱글코어만쓸때, 듀얼코어만 쓸 때 인가되는 클럭이 다른데 듀얼코어쓸때 올라가는 클럭이 정확하게 인가되는것을 봤을때

스타2는 듀얼코어 최적화가 맞습니다.

수차례 코어를 디스에이블해가면서 테스트해도 마찬가지로 듀얼코어와 트리플코어, 쿼드코어는 프레임차이가 오차범위 수준으로서

쿼드를 가짐으로 인해 생기는 이점이 전혀 없습니다. 결국 듀얼코어 게임이라는거지요.

카파님께서 올린 스샷에 4개가 움직이는것처럼 보인다고 쿼드지원 게임이 아닙니다.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5:5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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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다한들 그냥 윈도우 자체적으로 강제로 점유율 분리시켜놓은 꼴밖에 안되는거에여
하이퍼쓰레딩 껐다면....전체 점유율부터나 좀 보시라니깐여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3 15:5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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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파//
그럼 듀얼만 지원하는 스타2가 실행되는 동안에 나머지 2코어는
완전 0이 나와야 한다는 논리인가요?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03 15:5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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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2003935&page=4
여기 베플을 보세요.
하이퍼쓰레딩은 정상이고 터보부스트가 작동된겁니다.
[MD]카파 (2010-08-03 15:5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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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만 지원하면 완전 0 나오는데요
아이콘 베타테스터392호 (2010-08-03 15:5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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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바로위 로스트쉽님 댓글을 음미해보3
[MD]카파 (2010-08-03 15:5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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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하이퍼스레딩시 코어 네개 꺼진건 뭡니까
그 말대로면 지원 안해도 나머지 스레드도 돌아가는것처럼 보이기라도 해야 정상 아닌가요
근데 네개는 아예 0%에 머물러있네요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3 15:5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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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파//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죽었슴니까 -_-;;
게다가 터보부스트 켜놓았다면 0이 될리도 없지요.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5:5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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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해병님도 잘못이해하고 계세요. 터보부스트는 싱글코어, 듀얼코어 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을경우에 TDP가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배수가 올라감으로서 클럭을 증가시켜주는 기술입니다.

즉 쿼드코어인데 코어 4개가 모두 일하지 않고 두놈만 일하는 상황에서 두놈에게 전력을 몰아주면서 자동으로 오버클럭해서 작동하는 기술입니다.

만약 코어4개가 다 작동하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으로 터보부스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막상 스타2하면서 체크해보면 터보부스트가 듀얼코어작동할때 클럭이 인가되는 수준으로 오버클럭이 되고 있다는거지요.

위스샷만으로는 터보부스트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그냥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를 말씀드리는겁니다.
[MD]카파 (2010-08-03 15:5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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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스타2 싱글코어만 지원했을때도 첫번째 코어만 100%뜨고 나머지 안돌아갔어요
그리고 듀얼코어 트리플코어 쿼드코어 다 성능차이 났습니다
단지 트리플하고 쿼드하고 차이가 얼마 나지 않으니 트리플이 가성비가 낫다는 벤치였잖아요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6:0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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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베타때부터 하드웨어 테스트해봤는데 싱글코어만 지원하던 시절은 없었습니다. 적어도 2월28일에 클베 시작한 시점 이후로 말이죠.

그리고 제가 듀얼코어와 트리플코어 테스트해봤는데 프레임이 단 1프레임도 차이가 안났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리플과 쿼드가 차이가 얼마 나지 않으니 트리플이 가성비가 낫게 보이죠

정확히 말해서 트리플코어나 쿼드코어나 프레임차이가 거의 없거든요. 나더라도 오차범위 수준의 차이만 나죠. 그러니까 당연히 트리플코어가 낫죠
그런데 또 트리플코어랑 듀얼도 차이가 안나거든요? -_- 결국 듀얼코어 게임이라는겁니다.
[MD]카파 (2010-08-03 16:0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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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카파 (2010-08-03 16:0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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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베타 초기 아닌가보구요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6:0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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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림픽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모든 벤치사이트에서 입증결과 스타2는 듀얼코어만 지원하고 나머지 코어가 돌아가는 것은
시피유의 특화된 기술(터보부스트, 하이퍼스레딩 등)로 보이는거고.
혹 그렇지 않다한들 윈도우가 시피유2개 쓸 양을 4개로 나눠서 강제로 분배하는것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시퓨 점유율이 쿼드코어에서 50이상 올라가지않음으로 확인할수있어요.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03 16:0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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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Lostship 님 무슨말씀이신지 이해가...^^;;
복잡하군요.
이 글 말고 처음 카파님이 쓰신 글의 Lostship 님 댓글을 보면 터보부스트가 작동됐다고 하셨잖아요.ㅠㅠ
뭔가 제가 착각하고 있는건가요?
[MD]카파 (2010-08-03 16:0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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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6:0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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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부스트는 싱글코어, 듀얼코어로 작업량이 집중될 때 여기에 TDP가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전압을 더 인가하고 자동으로 오버클럭되게 해서 돌아가는 기술로서

작업량의 분배와는 상관이 없는 기술입니다.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3 16:0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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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가서 체크해봐야지 안되겠네요...
난 터보부스트나 ht따위 없는 암드시퓨니까 어떨지 봐야지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6:0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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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P는 아마 최대인가 평균인가 시피유 전력소모량을 뜻함.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6:0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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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yxp.com/sc2/news/view.php?article_id=1922198&search=1&search_pos=&q= 이건 신기하긴 하군요. 싱글코어게임수준으로 돌아가긴 하네요.

최적화가 필요한건 맞습니다. 하지만 카파님이 올리신거처럼 코어4개가 움찔거린다고 쿼드코어 게임은 아닙니다. -_-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6:0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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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sonisky/103347269
가보세요. -_-
트리플코어와 듀얼코어 프레임 차이가 안나요. 다른 해외벤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코어 4개가 모두 움찔거리면서 작업하는거는 HT와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애초에 HT기술을 쓸 필요도 없는 수준의 점유율이니까요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6:1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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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스레딩기술에 관해서도 잘 모르시는 분이 많군요

하이퍼스레딩은 가상의 코어를 생성해서 1번은 가짜고 2번은 진짜코어고 이런 개념이 아닙니다.

하이퍼스레딩이 작동하게되면

기존의 물리코어 개념은 모두 사라지고

그냥 동등한 8개의 논리코어로 생성됩니다.

또한 하이퍼스레딩 기술이 있다고 해서 아무 프로그램에서나 모두 이득보는게 아닙니다.

가장 큰 이득을 볼 수 잇는것은 하이퍼스레딩을 프로그램단위에서 지원해 줄 때 효과가 있고 이득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굳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지 않더라도 운영체제 차원에서도 하이퍼스레딩을 지원함으로

다음팟 인코더 4개 동시 인코딩 이런거 할 때 이득을 보게됩니다. 물론 하이퍼스레딩으로 인해서 오히려 퍼포먼스가 저하되는 경우도 있긴합니다.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3 16:1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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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에 대해 제 말뜻은 그게 아니고
보이는 건 2개지만 실제로는 1개다. 라는건데...
HT는 코어 유닛에 작업을 효율적으로 분배해 주기 위해 2개의 논리코어를 만들어 관리하는 기술이죠.
결국 사용하는 양은 같음
[MD]카파 (2010-08-03 16:1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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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쓰레드 8개중에 4개만 돌아간다고 올렸더니
그건 2개가 4개처럼 분할돼 보이는거고 결국 2코어만 돌아가고 나머지 2코어는 0%다 하길래 올렸던겁니다
그리고 최적화를 좀 더 해야겠네요 엄청나게 많은 유닛이 돌아다녀도 CPU 점유율이 쉽게 올라가질 않아요
프레임만 떨어지죠
아이콘 이블군[위닥] (2010-08-03 16:1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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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드랍 문제는 그래픽카드의 영향도 있겠죠.
텍스처라든가 폴리곤 처리가 늘어날테니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03 16:1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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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조금은 이해가 되는듯 하군요.
그런데 왜 실제와 다르게 컴퓨터 스스로 코어 점유율를 마음대로 조작하는 것일까요?
헷갈리게 시리...
아이콘 Lostship (2010-08-03 16:2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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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파님 그건 위에 글 다신분들이 잘 이해를 못하셔서 그런겁니다.
쿼드코어에 최적화 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비애죠. -_-

그리고 쿼드에 대해서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하려면 기술적으로..컴공분들과 같이 의견을 교류해야 합니다. -_-

컴공에서 프로그래밍짤 때 굳이 코어를 지정해서 짜는게 아닙니다. 그냥 프로그램 짜놓으면 윈도우즈가 알아서 돌리는 식이죠. 그래서 겉으로는 코어가 분산되어서 막 이놈저놈 같이 일하는것처럼 보이는겁니다. 실제 퍼포먼스는 듀얼코어와 차이가 없고 실제로도 코어 2개가 일하는 상황임에도요. 제가 컴공쪽은 지식이 없어서 이 부분까지 같이 결부해서 상세한 설명은 해드릴 수가 없네요.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6:2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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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지만 듀얼에서 지원할 작업량을 단지 4개의 코어에 강제로 나눠서 일을 할뿐...
최적화도 맞지만 쿼드 지원 패치가 되야만 시퓨 점유율이 올라갈 수 있음...
프로그램 자체가 듀얼이 일할 양으로만 짜여져있어서임.
아이콘 FrankTeam (2010-08-03 16:2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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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로스트쉽님이 내가 글 다 써놓으면 선수치시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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