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 스투갤에 먼저 올렸던 내용이라 반말체로 쓰인 점,
그리고 줄이 좀 제대로 정리 안 된건 양해 해 주시고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러니까 1/1/1 이라고 하지. 뭐 굳이 1/1/1 찌르기가 아니더래도 테란은 어짜피 모든 테크를 다 올린다.
저건 선택권이야. 탱크를 쓸까 바이오닉을 쓸까 밴시를 써볼까 아니면 밴시해병타이밍을 해볼까 1/1/1을 할까 아주아주 선택권이 많지.
게다가 저것 중 그 어떤걸 쓰더래도 셋 다 올린것은 자원 낭비가 아니다. 배럭유닛과 군수공장유닛, 우주공항유닛 모두 서로
잘 조합되고 아주 효율이 잘 나오는 유닛들이거든.
테란이 그 어떤 테크를 타던, 저 세개를 다 올릴 수가 있고, 올리는게 좋다는 건 테란에게 전략적인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게 되지.
테란에게만 있는 저런 특권이 있는 큰 원인은 바로 초반의 탄탄함에 있다.
아예 통과 불능한 입구를 만들 수 있고, 초반 유닛들이 가성비가 높아서 테크 타는데 지장이 없으면서 찌르기도 가능하지.
게다가 지게로봇도 아주 큰 몫을 한다. 전진배럭사신은 마치 9드론이나 전진게이트급의 날빌인데
테란은 전진배럭을 하고도 지게로봇의 힘으로 테크를 탈 수 있고, 다시 정상적인 게임을 풀어갈 수 있다.
1. 초반의 방어력 / 2. 지게로봇 / 3. 초반유닛의 가성비
이 세가지가 테란이 저그전이던 플토전이던 아주 유리하게 하는거다.
물론 탱크가 사기니 밴시가 좋니 EMP 를 하향해야하니 뭐니 하지만
결론적으로 위의 3가지가 초반에 이미 판도를 틀어버리고, 밸런스를 붕괴시키는 가장 큰 요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