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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wdi
작성일 2010-07-20 19:24:31 KST 조회 493
제목
스타2 바꼇으면 하는 점

전투가 너무 빨리 끝나서 머리를 요하는 게임이 된듯 하지만.. 운영적 측면도 매우 떨어집니다.

특히 4겟만 써서 못이기겠다고 하는 유저들도 있고 이런 올인성 전략은 맹독충과 다를바 없죠.

승률이 높은 모든 프로토스 유저들은 운영 위주의 게임을 합니다.(그래봐야 2분입니다.)

하지만 운영조차 스타1에 비해 수준이 높은걸 못느끼겠습니다

아직 초기라서 그런걸까요? 맵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타2는 너무 할 일이 적습니다. 안쓰이는 유닛이 많은 것이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화염차의 조기점화 업그레이드를 삭제하고 마인 비슷한걸 준다거나.

불멸자의 쉴드를 유저 역량에 따라 효과적으로 할수 있게 한다거나 혹은 감염충 등등.. 전략적 요소가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컨셉이 겹치는듯한 유닛이 있어서 껄끄럽습니다. 공허포격기-캐리어, 토르-시즈탱크

이렇게 생각합니다.

어떻게 해서든 안쓰이는 유닛들을 쓰이면서도 전략의 가능성의 폭을 넓게 만들고 맵 또한 스타1 수준의 질 좋은 맵들이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불만은 컨트롤의 요소가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인터페이스가 편리한 스타2에서 컨트롤은 스타1보다도 적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종족 유저건 전투 전 언제 어떻게 싸울지만 중요하게 고민하고 자리를 잘 잡은후 들어간다면 전투를 볼 필요가 없지요.

실제 다이아 20위 안에 드는 모든 유저들은 방송에 나오는 프로들과 컨트롤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닛이 너무 빨리 죽는게 아닌가 느끼네요. 전투 중 어떻게 관리할 틈도 없이 그 유닛이 죽으니 이것이 바로 가장 큰 불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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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징징징 (2010-07-20 20:1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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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대의 병맛글이네요

스타2가 스타1보다 안쓰이는 유닛이 많다니 ㅋㅋㅋ

미치겠네

스타1 초기를 생각해보십쇼

테란 : 고스트, 레이스, 파이어벳

프로토스 : 스카웃, 아비터, 다크아칸

저그 : 퀸, 디파일러, 디바우러

지금이야 충분히 다 유용하게 쓰이는 유닛들이지만 초창기에는

이 유닛들은 자주 안쓰이는게 아니라 아예 안쓰였어요 ㅋㅋ

그리고 컨트롤의 요소가 적어진게 아니라 그저 편해진것일뿐이죠

1부대에 12마리밖에 안되는부대지정을 5번 6번까지 하는걸 재미있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부대 지정이 편해진만큼 전투가 빨라졌고 스타2는 스타1과는 다른형식의

컨트롤을 더 요구한다고도 할수있는거지요.

유닛 컨셉이 겹친다고 예를 든 공허폭격기-캐리어, 토르-시즈탱크는 한심함에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스타2 해보신건 맞나요?
아이콘 Guetelperr (2010-07-20 19:2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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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빨라졌기떄문에 컨트롤이 빠르면 빠를수록 더 이득을 보는거 아닌가요? 손 느린사람은 아예 건드리지도 못하지만 순간 apm이 6-700씩나오는 프로라면 엄청난 컨트롤을 보여주겠죠.
전 오히려 정반대로 왜 전투가 빨라져서 컨트롤 실력이 더욱 빛을 발하리라 생각되는데 @-@...
아이콘 얼본좌 (2010-07-20 19:3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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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전투시간 떡밥은 옛날부터 나온건데, 하는 입장에서 적응은 됬지만, 보는 입장에서 아쉬운 건 어쩔 수가 없네요. 2D 특유의 타격감 잃어버린 것도 아쉬운데, 지금은 속도가 스타1보다 더 빨라지면서 그나마 타격감도 제대로 못 즐기는 감이 있습니다ㅋ 물론 개인적인 느낌입니다만ㅋ
아이콘 tsuki]Red (2010-07-20 19:3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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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스타1에 비해 스타2는 타격 모션도 그렇고 타격음도 영 시원찮습니다. 그나마 불곰, 밴시 같은 미사일 발사계열은 나쁘지 않은데, 히드라나 해병, 뮤탈은 전작에 비해 타격감이 많이 떨어진 느낌이랄까요.
아이콘 오크통. (2010-07-20 19:4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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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컨셉 겹친다는말은 좀 아닌거같네요 어딜봐서 겹친다는거죠;;
블리자드가 컨셉이 겹쳐서 제외한 유닛 꽤많습니다
특히 가시지옥(럴커) 맹독충이랑 겹친다고 삭제됐죠
HeavyRaiN (2010-07-20 19:5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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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이 무리수
아이콘 라이아크 (2010-07-20 20:0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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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지옥뿐만이 아니라 스커지도 겹친다고 캐삭.
징징징 (2010-07-20 20:1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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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대의 병맛글이네요

스타2가 스타1보다 안쓰이는 유닛이 많다니 ㅋㅋㅋ

미치겠네

스타1 초기를 생각해보십쇼

테란 : 고스트, 레이스, 파이어벳

프로토스 : 스카웃, 아비터, 다크아칸

저그 : 퀸, 디파일러, 디바우러

지금이야 충분히 다 유용하게 쓰이는 유닛들이지만 초창기에는

이 유닛들은 자주 안쓰이는게 아니라 아예 안쓰였어요 ㅋㅋ

그리고 컨트롤의 요소가 적어진게 아니라 그저 편해진것일뿐이죠

1부대에 12마리밖에 안되는부대지정을 5번 6번까지 하는걸 재미있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부대 지정이 편해진만큼 전투가 빨라졌고 스타2는 스타1과는 다른형식의

컨트롤을 더 요구한다고도 할수있는거지요.

유닛 컨셉이 겹친다고 예를 든 공허폭격기-캐리어, 토르-시즈탱크는 한심함에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스타2 해보신건 맞나요?
아이콘 피부가히드라 (2010-07-20 20:3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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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랑 시즈탱크라니... 토르는 대공유닛아닌가요?
아이콘 피부가히드라 (2010-07-20 20:3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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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지상용으로도 쓰기는 하지만 대공으로 쓰는게 더 강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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