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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토르가와땅
작성일 2010-07-17 04:02:36 KST 조회 584
제목
현제 스타2의 구도를 생각해보면

포풍연패로 시름시름 앓는 중 야밤에 손스타보다 훨 쉬운 입스타 주절거려봅니다.

대게 제가 이런식으로 글쓰면 스크롤...

 

지금 아시아 스타2의 구도는 태란이 주류로 자리잡고잇죠 저그 플토 만나기가 무작위 만나기나 확률이 비슷하고...

 

저그들의 마인드.

1. 서치 태란나옴. - 아놔 부담감 상승중

2. 그외 종족. - 좋아 해보자.

 

플토들의 마인드.

1. 서치 태란나옴. - 아놔 부담감 상승중

2. 그외 종족. - 좋아 해보자.

 

태란들의 마인드.

1. 서치 태란나옴. - 아. 왜 사람들은 태란만 하는거야. 태태전 싫다.

2. 그외 종족. - 좋아 재밋게 놀아보자.

 

복붙의 향기가 -_-

 

왜 태란이 우수할까 라고 사람들이 생각하면서 대게 드는 이유는

 

1. 불곰이 사기다. 울트라가 울트라 코딱지 만한 애한태 녹구 광잉여는 기어다니구 추적자는 추적추적 녹아내리구 어케된 바이오닉이 스톰을 뒤집어써도 뒤지질 않구 스톰안에서 스팀빨고 틔질 않나. 뭐 이딴 어버버

 

2. 탱크 사기다. 사거리는 조낸 길어서 자기 본진에서 내본진까지 닿고 연사 조낸 빨라 스타1의 발퀴리에 비견할만 하고 스플 조낸이건 뭐 뉴클리어급

 

3. 토르가 와땅. 나는 지지해땅. 뚱땡이 땜에 공중뽑는건 절대 무리

 

4. 토르가 처리 못할 친구를 처리해주는 바이킹. 초사기급 사정거리. 우월한 기동성. 공중 없으면 땅에 내려서 재활용도 되고 미친 십사기 유닛.

 

5. 힐셔틀 ㅋㅋ 배타하기 전에 영상으로 보고 빵셔틀을 창조해낸 우스게 유닛이지만 실전에서 만나보면 울트라보다 우월한 피통의 마린을 만나게해줌. 마린 피 = 힐셔틀 마나 잔량 ㄳㄳ

 

결론. 저거 다 너프 하지 않으면 블자 스2 꼬라박을거심 ㅈㅈ

 

뭐 이런 식인게...(뒤로 갈수록 오히려 태란 옹호하는 어휘가;)

 

전 좀 다르게 생각합니다. 물론 태란 유닛들은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리고 성능이 상당히 괜찮다는 느낌이 탁 드러나죠.

 

하지만 태란이 지금 이렇게 앞서는대는 빌드의 문제도 한몫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석에 가깝게 태란이 주로쓰는 빌드는 1.1.1이죠. 배럭-팩-스타를 타고 올라가며 스타가 완성되는 순간 태란의 전술적 위치가 정점을 달리게 됩니다. 그럼 왜 1.1.1이 좋을가요? 제 입스타로는 지금의 상성갈림이 큰 스타2의 특징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태란의 스켄(가장 훌륭한 적 본진 탐사능력. 스켄을 통해 태란은 게임전반을 정찰과 태크와 유닛구성의 우위에 설수 잇음) + 1:1:1태크의 가변성(이 태크를 타는 중이나 탄 뒤 태란은 상대의 유닛을 보고 맞춰가는게 아주 용이)

 

그외 상대편의 역정찰을 안드로메다로 만들어주는 감시탑은 보너스 ㄳㄳ

 

그럼 타종족도 1:1:1 해서 하이태크 타면서 동시에 맞춰가면 되잖? 하고 역발상이 가능하지만 않나오는 이유가 명확하죠. 플토가 1:1:1테크를 탄다면? 낭패입니다. 일3태크의 포스는 정찰과 하나되어(압도적인 힘으로) 드러나는 것인데 태란의 정찰을 이길수가 없죠. 정찰에서 앞서자고 옵져버를 뽑자니 이게 초반에 써주기엔 좀 위험합니다. 그냥 날빌 맞을 각오하고 옵저버를 들여넣는다고 쳐도 이미 옵태크에서 드러가는 가스소모가 태크를 좀먹고 잇죠. 옵저버 넣고 상대가 체제를 선택하면 결국 맞춰가더라도 속도와 자원타격이 잇다는 뜻입니다. 간단히 말해 태란의 스켄은 필수트리고 프로토스의 옵져버는 필요하긴 하지만 초반엔 선택이라는 뜻입니다.

 

저그의 경우 더 심합니다. 저그는 일단 완전 초반이 아니라면 래어를 강요당하는 종족입니다. 베인링막기는 점점 평준화되어가고 잇어서 1:1:1에서도 태크조금 느려지지도 않고 막아낼수 잇고 박휘는 말이 박휘고 곰머린 앞에서 살충제맞구 녹아내리죠. 결국 무탈 흔들기나 탱크에 녹을 각오하고 히드라를 뽑게되는데 요즘 중론은 무탈인 것 같더군요. 그럼 태란은 토르가 와땅 그럴거구 토료선 뜨면 보기엔 우스운데 이게 내리는 순간 웃는 건 저쪽.  그럼 군락? 아쉽게도 군락의 장점은 홍어가 회드시면 홍어알이 공짜 뭐 이러면서 느물느물 기어나오는데 너무 오래 걸리기도 하고 가스도 더럽게 먹고 저그 특유의 기동성이 최악이 되어버리죠. 울래기는 우습지도 않고...결국 래어 태크에서 어느정도 승부를 봐야하는데 레어태크 유닛들이 끝내기 유닛에 가깝지 못한데다 그걸 뻔히 알기때문에 앵간히 막히죠. 1:1:1의 태크 이점은 고속 태크인데 저그는 본진 변이-태크필수건물-본진변이-태크필수건물-본진변이 의 방식이라서 느리기짝이업습니다.

 

블리저드는 상성을 도입햇으면 3종족이 상성에 맞는 유닛을 뽑을 수 잇도록 태크방식에도 조정을 줫어야 합니다.

 

스켄에 관해 또 생각해보자면

 

대 플토전 - 스켄. 스타1에 비해서 상대의 다크 확률이 줄엇음(태크 문제). 대신 이쪽의 벌처가 마인을 못심음. 터렛태크나 고스트가 아닌 이상 다크가 연속적으로 들어오면 스켄으로 방어불가. 스타1에선 플토전이 매카기준이엇기때문에 마인으로 방어가 가능햇음. 이렇게 말하면 아주 다크쓰기 좋아진거 같겟지만 스켄이 1과 다르게 필수 트리임. 즉 다크의 최대 특성인 하이태크 고속찌르기에서 첫다크가 막힐 확률이 아주높음. 빌드도 숨겨지어야함. 아군본진 스켄떨어지는거 보고 난입하는건 입스타에가까움

 

대 저그전 - 웃긴게 버로우가 래어태크로 바꼇음. 배인링때문인거 같은데 버로우가 레어가 되고 러커의 부제로 인해서 태란의 스켄은 거의 프리하게 되버렸음. 저그는 점막때문에 건물 숨겨짓기 하기에도 아주 낭패스러운 종족이라서 태란전을 하게 되면 태크로든 멀티로든 배를쨀수밖에 없게됫음.

 

지금 타종족으로 잘하시는 분들의 공통점은 패이크(몰래 건물/태크를 짓는데 경험으로 스켄을 아주 잘빠져나감)를 걸고 지속적으로 압박을 주는 특징이 잇죠. 스켄을 쓰는건 태란의 입장에서도 소모이거든요. 옛날처럼 스켄달면 빵빵써가며 찾는게 아니라 이게 뛰어난 미네랄 체취 일꾼이랑 바꿔서쓰는거라서 남발하기엔 너무 아깝죠. 본진정타때리고 태크 건물 없으면 일단 테란은 고민을 하게됩니다. 거기 맞춰 저글링같은걸 흔들어주면 압박도 가능하고...

 

일단 일정수 이상 모이기 시작하면 답이 없는 공허라던가. 배를째면서 순간 폭발 물량으로 상대진출을 개속 끄너먹는 저그타입이 아니면 현재로선 태란 이외 종족은 장기전으로 갈수없고 장가전으로 가지도 못합니다.

 

결론적으로

 

1. 블리저드는 테크의 문제점을 조절해줄 필요가잇음.

 

2. 유저들은 대 태란전에서 건물을 최대한 숨겨지어야하고 패이크를 심어줘야함. 아니면 완전 날빌이라던가 현제로서 사람들이 찾아낸 해법은 그거뿐인듯

입스타 '-' 작렬햇네요(예상 댓글. 내렷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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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토르가와땅 (2010-07-17 04:0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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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랭 글이 두번 올라갓어;
아이콘 HyPhen (2010-07-17 04:1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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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하고 인정합니다 ㅎ 테란은 테크타기가 참 쉬운 종족이죠
테크를 잘 탐으로써 테란이 타이밍(즉 상대의 테크탈 시간을 안주고) 탱크+공중시야 로 들어오는게 제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불곰+의료선 이런것도 있구요) 제 생각에는 프로토스는 3지창테크에서 각 건물 가스요구량과 빌드타임을 줄인다거나 번식지, 군락 빌드타임 단축을 생각해볼 수 있지만 이런다고 그다지 해결될것 같지는 않고 테란의 타이밍에 저그나 플토가 대항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유닛의 상향으로 가는듯 플토는 확실히 탱크 대항책으로 돌진과 점멸이 있지만 시간과 돈이 참 많이 드니까요;; 하지만 저그는 확실히 멀티를 많이 먹을 수 잇고 퀸의 알까기 덕에 유닛 자체의 조합은 단순하더라도 상당히 강하다고 생각함니다. 문제는 멀티를 못먹으면 망한다는거 정도;;
아이콘 [부릉여왕] (2010-07-17 04:1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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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어 플토가 힘든 1ㅅ
아이콘 [부릉여왕] (2010-07-17 04:2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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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튼 완벽하네요 테한
아이콘 gjs001 (2010-07-17 04:2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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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플토지만 동족전이 젤 싫던데... 재미가없음! 테란전은 지든이기든 재밌긴 한듯 ㅇㅅㅇ; 가끔 빡치기도하지만 ㅠㅠ
슨사슨사 (2010-07-17 04:5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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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타기 쉬운종족말하니
워3의 나이트엘프가 생가나네요
아처1마리뽑고 이터니티가서 바로 곰 ....
아이콘 노버 (2010-07-17 05:5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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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격감때문에 테란 하는사람 ...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7-17 07:3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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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은 스1이나 스2나 필수였습니다 ''

지금 테란 사기론 나오는건 테란유닛들 역할이 명확하고 그쪽에대한 성능도 뛰어나다는데
있죠. 그게 조합될경우 위력이 엄청난다는거구요.

그에반해 플토유닛들은 추적자처럼 죄다 평범해가지고 딱히 두드러지는게 없죠.
그나마 포스있는건 불멸자정도랄까요.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7-17 07:3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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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시간이 지나면 실력도 상향평준화 되겠지만 계속 지날경우
오히려 더 발전하는건 테란일듯 싶습니다. 테란은 쓸 유닛이 너무나도 많거든요
셉티드 (2010-07-17 07:4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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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이 스1이나 2나 필수라지만 스캔다는 타이밍이 차원이다르게빠르죠
아카데미는 토스전이나 테란전할때 스캔만을 위해 늦게지었지만

스2에서는 요구사항이 배럭인데다가 센터 업글해놓으면 돈도더캘수도있고 좋죠
아이콘 토르가와땅 (2010-07-17 07:5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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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스켄이 필수인건 맞는데 태크트리에 기본포함이 되어잇던건 아니잖아요^^ 아카데미->스켄이니까요 지금은 바이오닉이건 매카건 모두 스켄이 베이직으로깔리죠 안그랫으면 스1에서 플토전에서 닥템에 급하게 컴샛올리고 그런 장면은 안나왓겟죠...후반가면 당연히싼가격에 달리는거니까다는거고... 지금이랑은 조금 차이가잇죠^^
즉 정리하자면 스1에서 스켄은 저그전을 재외하면(저그전의 경우에도 매카를탈경우엔) 아카데미150+컴셋가격 50/50의 총 가격 200/50의 물건이엇습니다. 거기다 일꾼이 아카데미 짓느라 케지못하는돈..그리고 스2정도로 초반에 올릴경우엔 그 돈이 파급효과가 크죠. 지금은 배럭달고 바로올리는 데다가 이걸 밥질 일꾼으로 활용할수 잇으니 손해는 없죠. 제가 짚은건 그런 차이에요.
지금 아무리 테란 유닛이 좋다해두 스켄빨이 없엇으면 1:1:1이 이만한 폭풍똥파워를 내진 못햇을거에요 맞춰가려고 해도 상대의 동태를 알아야 맞춰갈수 잇으니까요
아이콘 개발살 (2010-07-17 08:4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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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 리스크 -> 스포닝풀 - 레어 - 감염충둥지 - 하이브 - 울트라리스크둥지
토르 -> 배럭 -> 팩토리 -> 아머리 끝

그냥봐도 울트라까지의 트리가 굉장히 길죠 게다가 쓰지도않는 감염충둥지라는 헛된돈도 들어가는데 비해 테란은 팩토리유닛 업글을위해 당연히 지어야하는 아머리라는것도 굉장한 강점입니다.

이래저래 너무 좋아요.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7-17 09:2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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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이 필수트리긴 하지만, 스1과 비교해서 빨리 나오는건 아닙니다.. 보통 테란 유저들 선배럭 빌드 가지 않는이상, 16-17에서 궤도가 완성되는데, 바로 스캔뿌리는 사람 누가 있나요? 보통 지게차 2번을 쓰고, 그다음에도 일꾼으로 정찰이 좀 잘됬다거나, 사신을 뽑아서 추가로 정찰을 했다면 지게차 3번까지도 씁니다. 지게차 2-3번 쓰고 다시 마나가 50 찰 시간이면, 옵저버도 나오고 대군주 속업도 될타이밍이죠.
닼템은 스2와서 빌드가 너무 꼬여서 쓰기가 어렵지, 일단 터렛이 준비가 안된 상황이라면 속수무책입니다. 보통 맘먹고 닼템을 쓰면, 황혼의회를 스캔 안닿는 위치에 짓는거는 기본일거고, 대개 저는 닼템을 염려해서 정찰해보고 유닛이나 테크가 좀 느리다 싶으면 바로 터렛을 박습니다.
그런데 터렛을 안박는다면 스1보다 앞마당도 훨씬 느리게 먹는 상황에서, 스캔만으로는 절대 못막습니다. 첫다크도요. 왜냐면 스2오면서 닼템 이속이 엄청나게 빨라져서, 스캔 뿌려도 쉽게 범위 밖으로 도망치거든요. 충격탄 불곰이 있다면 첨에 들어온 2마리중 한마리는 잡겠지만, 보통 플토분들은 닼템을 서로 멀리서 썰고 있는게 기본이니까요.
아이콘 지구인바이러스 (2010-07-17 09:3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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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하튼 터렛 준비가 되있지 않는다면, 2다크 드랍은 막는게 불가능하다시피 합니다.
또 스캔의 단점이 있다면, 몰래건물을 발견하기 힘들다는거죠. 저그야 대군주라는 놈이 워낙 싸고, 속업도 스2오면서 엄청 싸져서 전맵 핵수준으로 뿌려놓을수 있고, 본진에 찔러넣어도 볼거 다 볼수 있죠.
옵저보도 가스를 좀 먹고 테크도 좀 올려야되긴 하지만, 이동가능하고, 자체 은신이기 때문에 쉽게 잡히지는 않습니다. 테란 입장에서는 옵저버 한마리 잡으려고 스캔쓰기는 돈이 아깝고, emp도 초반에 고스트1마리, 마나도 별로 없는 상황에서 쓴다면 이후 한타에 심각하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쓰기가 꺼려지더군요.
어쨋든 옵저버도 일단 뽑으면 별 걱정없이 상대의 본진 구석구석을 볼 수 있죠. 하지만 테란 스캔은 1회성에 범위도 정해져 있어서, 상대가 맘먹고 건물을 숨겨짓는다면 발견하기는 힘듭니다. 보통 적 병력이나 테크 상태를 보고 짐작을 하지만, 좀 하는 유저들은 병력조차도 따로 빼놓고 날빌테크를 쓰기 때문에 짐작하기가 더 까다롭고요.
여하튼 테란의 강력한 것은 스캔이라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유닛들이 하나같이 유용하고, 조합 자체가 갖추기도 쉽고, 강력하기 때문이라고 보지, 스캔이 있어서 정찰력이 우월하다는데는 동의하기가 좀 힘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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