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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ㅁㅁ (121.55.xxx.185)
작성일 2010-07-11 22:14:19 KST 조회 454
제목
최종테크 유닛은 이렇게 바뀌었으면 좋겠음

어느분도 말씀하시던데, 모으기는 빡시더라도 일단 일정 숫자이상 모이면 중하급 유닛들로는 답이없게.

사실 현재 최종테크라고 할만한게 순양함/모선+우주모함/울트라 정도인데, 시간을 더올리고, 가격도 더올려도 좋으니 일단 나오면 일발역전의 카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순양함은 공대공데미지를 지대지와 똑같이 해주고, 공대공과 지대지레이져 사거리를 7정도는 되었으면 좋겠음. 그리고 이속도 바이킹급으로 상향시켜서 바이킹 짤에 때려보지도 못하고 농락당하지 않게 했으면 함.

우주모함은 뭐 무빙샷된다는 말도 들리던데, 무빙샷만 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적어도 아머는 스1수준으로 돌려줬으면 함, 바이킹에 너무 쉽게 터져나감. 불사조가 바이킹을 잘잡기는 한데..........

모선은 에픽유닛이면 에픽유닛 답게, 적어도 이엠피는 면역으로 하고, 이속도 좀 올리고, 가성비는 스1아비터수준인 자체화력도 인구대비 화력이 추적자 정도는 되게 맞춰졌으면 하네요.

마지막으로 울레기는 그나마 최종테크 유닛중에 손을 많이 봐준 유닛이긴 한데, 그래도 좀 시궁창이네요. 체력 450하향은 이해가 안감. 그냥 딴거 치우고 체력 600만 되면 아주 잘 쓸듯 하네요.

뭐 현재 가격, 생산시간에서 이정도 까지 상향시키면 사기소리 들을테니, 요구 건물의 건설시간이나, 가격을 더올리고, 유닛자체 가격이나 생산시간도 올려도 되니, 적어도 비싸더라도 '강력한' 유닛들이 됬으면 좋겠네요.

본문에서 emp와 모선을 언급했는데, 모선뿐만이 아니라 최종테크 유닛들은 전부 '데미지'를 주는 마법을 제외한 emp나, 신경기생충 등등은 면역으로 했으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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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건 (2010-07-11 22:1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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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하세요. 레알.
battletop (2010-07-11 22:1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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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좋겟지만 ..현실은...정식때 조금 바낄려나.....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1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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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건/바본가?
김강건 (2010-07-11 22:1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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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꼬는게 아니고 고테크 유닛이 저테크보다 월등히 비싸고 소수로도 저테크유닛을 제압할 수 있는 게임이 바로 C&C입니다. 판이 진행될수록 한정되는 전술들을 좀 보셔야할듯.
아이콘 김질럿 (2010-07-11 22:1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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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이영호대 정종현이었나요.. 불리한 상황에서 배틀 싸움으로 몰고 간 후에 역전하는 그런 명경기가 그립기는 하네요.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1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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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건 / 그딴 소리 듣자는게 아니라 게임내에서 배틀,캐리어,모선이 전혀 활용되고 있지않은건 엄연한 사실인데 왠 이런 시덥잖은 태클이나 들어야되는거지
김강건 (2010-07-11 22:2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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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개인적으로 최종테크 유닛이 역전의 카드가 되는건 반대한다는 겁니다. 나중에는 빨리 최종테크를 모으는데 혈안이 되서 테크만 올리는 그런 상황들..으으..
마찬가지로 모선의 에픽화도 계속 반대했었는데
김강건 (2010-07-11 22:2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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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고테크 유닛들을 잘 써먹게 하려면 단순히 유닛의 강화보다는 뭔가 다른 핵심적이고 좀 더 전투 보조적인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그게 뭔지는 몰라도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2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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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테크가 중하위 테크유닛의 카운터가 되지못한다면 도데체 왜 테크를 올려서 배틀과 캐리어를 뽑아야할까요.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2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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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었잖아요.미사일 배리지,매트릭스 쉴드,플라즈마 어뢰.

근데 있는것도 삭제하는 애들에게 뭘 바라심?
김강건 (2010-07-11 22:2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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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전 이런 물량지향적 게임에서 고테크 유닛은 거의 필연적으로 묻힐 수 밖에 없다고 봐요.
중하위 유닛의 카운터가 된다고 해도, 중하위 유닛은 고테크 유닛보다 훨씬 많이 나오잖아요. 이 놈들을 효과적으로 제압하려면 결국에는 고테크유닛이 압도적으로 중하위 유닛보다 강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또 그 카운터로 상대진영도 고테크를 쓰고...C&C가 저 딜레마에서 끝내 못벗어난걸로 기억합니다.
보우링골드 (2010-07-11 22:2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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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건님 말씀이 일리가 있는게 -_-;;, 최종태크 유닛이
확실히 좋게돼면, 최종태크 유닛만 뽑게돼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윗분이 말씀하셧듯이 c&c가 대표적인 예인데

나름의 상성, 카운터 개념이 분명 있음에도, 최종태크유닛이
스팩도 좋고, 활용도 쉽다보니, 오히려 저태크 유닛이 철저히
유저들에게 씹히는? 결과가 나왔죠,;;

아마 블리자드도 이런걸 고려하지 않았을까요,
김강건 (2010-07-11 22:2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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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의 3단스킬이 사라진 것에 대해서는 저도 의문이네요
김강건 (2010-07-11 22:2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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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번 지스타 경기에서 봤을때는 배틀의 3단스킬 그냥 그렇더군요. 매트릭스는 한거나 안한거나 다른게 없고, 미사일 배리지는 워낙 배틀 숫자가 안모이니까 적들을 잘 못죽여요.
슨사슨사 (2010-07-11 22:2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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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명은 논리+매너로 잘 말하고
한명은 말 싸가지없게 지 잘났다는 듯이 말하고
ㅋㅋㅋㅋㅋ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2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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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우링골드/C&C가 상위테크만 가게 된건 테크 올리기가 쉽고 2차 자원이 존재하지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테크 올려놓으면 높은 가성비를 통해 하위유닛을 손쉽게 제압하죠.

하지만 스타2는 엄연히 '가스'라는 2차 자원이 있고 상위 테크 유닛은 이 가스의 제약에 묶여있기
때문에 C&C처럼 테크만 수직으로 올린후에 상위테크만 찍는게 불가능합니다

테란이 배틀을 그렇게 찍을려고 하면 미네랄은 1000씩 남고 가스는 바닥을 기게 되거든요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3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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슨사슨사/논리가 논리 다워야 논리지.2차 자원이라는게 존재하지 않는 C&C와 2차 자원이 존재하는 스타크래프트를 동일 선상에서 놓는거 자체가 에러.
김강건 (2010-07-11 22:3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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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CUSTOM//그렇기에 배틀의 야마토포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은 정작 별로 효율성이 없었고(물량이 안모이니 배틀을 운용해도 효과가 없음), 결국 배틀을 잘 쓰이게 하려면 그 스킬들을 강하게 해야하는데, 또 그렇게 되면 고테크 유닛들은 반에픽화 될 수 밖에 없거든요. 사실 모든 유닛들에게 효과적인 에픽 유닛은 전략을 무척 수동적으로 만듭니다.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3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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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3 같은 경우 2차 자원이 없기 때문에 일단 테크가 완성되면 맘모스 탱크만 생산하면 됨.프레데터 탱크를 생산할 이유가 전혀 없음.맵도 무지작기 때문에 기동성도 별로 문제가 안되고.

그렇기 때문에 프레데터 탱크는 맘모스 탱크가 나오는 순간 완벽히 사장됨

하지만 스타2에서 같은 짓을 할려고 하면 당장 가스부족 메시지가 튀어나오게 되어있음.
보우링골드 (2010-07-11 22:3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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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CUSTOM// 그러고 보니 스타크래프트는 "가스"라는 귀중한 자원이 있긴 하군요,;;
근데 그것까지 고려해도 고태크유닛이 가성비 어느점이상 상승하면 여전히 그것만 쓰지 않을까요.
그리고 현제도 이론적으로는 체력 DPS 등등 자원당 효율? 이런거 따지면
고태크 유닛이 이론상으로는 저태크보다는 약간 좋지 않을까요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3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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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건 / 그건 고테크 유닛에게 사실 전혀 상성유닛이 없던 C&C 이야기고..설사 최종테크 유닛의 성능이 개선된다고 해도 엄연히 상성유닛이 존재하는 스타2의 현실상 최종 테크 유닛만으로 싸우게 될일은 없다는 겁니다.
김강건 (2010-07-11 22:3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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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고테크 유닛의 상성유닛은 어떤 위치의 유닛이 맡게 하실건가요? 기초 저테크는 당연히 안되고. 같은 고테크나 다른 중하위 유닛?
전혀 안그럴듯한데 (2010-07-11 22:38:12 KST) - 121.55.xxx.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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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작성 잡니다. 스타2로 와서 대체적으로 방어가 어려워졌죠? 언덕 회피 70퍼가 사라지고, 유닛들의 인공지능이 올라간점도, 언덕위의 적을 버벅이면서 공격을 잘 못했던거에 비하면 훨씬 쉽습니다.
지금 상태로도 보시다시피 무리하게 확장하거나, 테크타는 적을 상대로 타이밍 찌르기를 하면 필승입니다.
그리고 저는 가격과 생산시간을 더 올려도 좋다고 했습니다. 가격이나 생산시간이 올라가면 모으기도 힘들고, 멍청하게 그것만 모을생각 하다가는 견제에 휘말리고 전맵 다먹히기 십상일겁니다.
제가 춫처럼 최종테크유닛은 10:1로도 싸우게 하자는 말이 아니라, 적어도 가성비 기준 중하위 유닛과 2:1정도로는 싸울수 있게 해주자는 말입니다.
김강건 (2010-07-11 22:3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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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이해했음
그리고 (2010-07-11 22:40:40 KST) - 121.55.xxx.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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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현재 최종유닛들이 어떤가요? 뽑기는 지대 어렵고, 뽑아놓으면 상성유닛에게 손도못써보고 탈탈 털리는게 현실 아닙니까?
대체 이런 물량전 게임에서는 최종테크 유닛을 쓰면 안된다는거는 무슨논리인지요. 그렇다면 안쓰이는 유닛은 왜 패치해서 상향시킵니까?
저는 춫보다 레드얼럿시리즈, 특히 최근에는 레얼3를 많이 했었는데, 레얼3도 고테크 유닛이 압도적으로 강력하지만, 방어가 어렵고 뽑기도 힘들어서 그거 뽑을 생각만 하면 타이밍 러쉬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집니다.
현재 스타2에서 방어가 불리해지고, 견제유닛과 견제 수단이 늘어난 마당에 최종테크 유닛을 강화한다고 그것만 뽑는 플레이가 나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혹시 개초보들의 경기면 모르겠습니다만..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4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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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부터 C&C와 스타2는 완전히 다른 선상에 놓여져있기 때문에 비교할 가치가 없었음
아이콘 란즈크네츠 (2010-07-11 22:40: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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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맘탱은 미분 개떼로 잡을 수 있어여 ㅇㅅㅇ
리하스 (2010-07-11 22:42: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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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유닛이 강력해야하긴함... 최종유닛만 뽑는다구요?? 그렇게하다가 저테크 물량에 훅갑니다....테크 올리고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드는 값은 해야한다고 봅니다.지금은 서로비등비등한 상황이라해도 걍 안올리는게 더 낫죠.
아이콘 GMCUSTOM (2010-07-11 22:4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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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즈/그 정도의 미분개때는 같은 가격대의 프레데터 탱크를 훨씬 더 잘잡죠.제가 말하자는건 C&C는 2차 자원 부재로 테크를 올리면 상위테크가 하위테크 유닛을 대체하지만 스타2는 그럴일이 없다는거
HighElf (2010-07-11 22:4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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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갈것도 없이 워크3 에서 블러드 타우렌이 나왔는데 풋맨, 아쳐, 그런트따위 뽑는사람은 없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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