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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울트라해병
작성일 2010-07-08 00:42:18 KST 조회 445
제목
헐. 근데 64비트 소식은 전혀 없군요.

은근히 기대했는데...


북미쪽에 추가된 클라이언트 다운로드는 없는건가요??


기존 32비트 프로그램으로 패치만 하나요??


블자는 64비트를 버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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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aseeker (2010-07-08 00:48: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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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비트 지원해서 좋을거 있나요?????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7-08 00:5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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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가 앞으로 몇 년을 흥행할걸로 본다면
64비트의 활용이 상당히 중요하죠....
엘페 (2010-07-08 00:5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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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하게도 저는 64비트와 32비트의 차이를 아직도 못찾았죠 =ㅅ=
메모리만더 확장하는거말고는..... 64지원돼는게 별로없는거같아보여서 흑흑...
아이콘 caseeker (2010-07-08 00:5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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끙 그런가요???
굳이 아무 이유없이 64비트 만들어서 좋을건 없을거 같아서요...
아이콘 caseeker (2010-07-08 00:5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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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잘 모르고 계시는거 같은데, 게임에서 64비트를 지원 한다는말은 32비트를 버린다는 말입니다....
32비트로 만들면 64비트에서도 쓸수 있지만요...
아이콘 Lostship (2010-07-08 00:5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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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비트 프로그램의 장점은

단일 프로그램에 2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64비트 운영체제는 메모리를 4기가 이상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단일 프로그램에 2기가 이상 할당이 가능합니다. 단..이는 프로그램이 64비트 프로그램일때의 이야기입니다.

32비트 프로그램의 경우 아무리 메모리가 많아도 단일 프로그램 할당은 2기가까지가 한계입니다.


따라서 만약 스타2 유즈맵을 하는데 유닛이 굉장히 많이나와서 스타2에서 요구하는 메모리가 2.2기가 정도가 요구될지라도 스타2에서는 2기가까지만 활용하게 되는겁니다.

만약 64비트 스타2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제약이 없어져 성능이 올라갑니다.


대다수는 32비트 프로그램과 64비트 프로그램의 성능차이를 느끼실 수 없을거니다.

현재로서는 특수한 프로그램의 경우 그 차이가 크게 납니다.

예를들면 마야 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렌더링을 돌릴경우 쿼드코어로도 일주일씩 돌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32비트 마야의 경우 메모리 할당의 제약때문에 64비트 마야에 비해서 처리속도가 떨어지더군요. 32비트 마야 실행시 메모리를 1.7기가 정도 먹던데 64비트 마야는 5기가 정도를 빨아당기면서 처리속도가 제법 상승하였었습니다.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7-08 00:5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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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2007년 스타2 개발을 공식 발표한 기사를 보면 분명 블자는 64비트를 최대한 활용한다고 했습니다.ㅠㅠ
아이콘 폐인[바보] (2010-07-08 00:5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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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빗하고 64빗 프로그램이 어케 다른지는 잘 모르겠지만 포토샵은 64빗이 확실히 빠르다던데
아이콘 caseeker (2010-07-08 00:5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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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요??? 그치만 데이터가 64비트로 되서 그걸 활용하기 시작하면 32비트에선 아예 못하게 되지 않나요??? 글구 2기가라... 새로 배운 사실이네요, 근데 왜 하필 2기가 인가요???
아이콘 caseeker (2010-07-08 01:0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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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이나 그런 어플이야 컴터 한대서 돌아가니 상관 없는데, 멀티플레이가 지원되는 게임에서 그걸 어떻게 할지 감이 안오네요..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7-08 01:0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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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비트와 64비트를 동시에 개발해야죠.. 현재 64비트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이렇게 되있어요.
아이콘 Lostship (2010-07-08 01:0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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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윈도우즈7 64나 윈도우 비스타64에서는 32비트 프로그램을 wow64라는 것을 사용해서 에뮬레이팅해서 돌립니다.

덕분에 아주 미세한 성능하락이 발생하기는 합니다만 그 차이를 느끼실수는 없을겁니다.

왜 하필 2기가냐면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어디선가 봤었는데 기억이 안나는군요-_-
아이콘 벙커러 (2010-07-08 01:0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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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의존적인 게임은 대부분의 병목현상이 GPU에 생기므로 32비트 64비트 차이없는데 스타같은 CPU의존적인 게임은 꽤 빨라질꺼라 생각됩니다. 근데 맥용 스타도 만드는 블자가 64비트 안만드는거 보면 별차이가 없어 버린것 같기도 하네요.
아이콘 Lostship (2010-07-08 01:0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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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비트와 32비트 버전이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저는 답변할 수가 없네요. 저는 이상이 없을것으로 예상되지만 혹시 또 모르는거니까요.

이후부터는 그냥 컴퓨터하드웨어 매니아가 아닌 프로그래머의 영역으로 들어가는지라 ㅎㅎ
아이콘 Lostship (2010-07-08 01:0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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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게임의 특징은 시피유의 의존도가 타 게임에 비해서 매우매우 크다는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리자드는 최신의 CPU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게으릅니다.

예를들면 쿼드코어 최적화 미지원과 같은것을 예로들을 수 있지요. 그냥 블리자드가 비용절감차원에서 32비트 단일로 내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_-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7-08 01:05: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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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이글이 거짓일까??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21560
64비트를 최대한 활용한다고..
아이콘 caseeker (2010-07-08 01:0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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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말그대로 변수 하나가 64비트를 쓴다고 생각해보세요?? 이게 그냥 말만 64비트에 실제 쓰는건 32비트가 아니라 진짜 64비트를 활용하고 있다면, 이 변수값을 32비트에서 쓸수 없기때문에 말그대로 32비트에선 못하는 무언가가 생기는거지요...
물론 데이터적인거는 그대로 두고 단순히 메모리 확장 그런 용도로 쓰는거야 간단하니 문제 없겠지만요 :)
아이콘 Lostship (2010-07-08 01:0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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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해병님 그 글은 거짓이 아닌지만 기사가 잘못쓰여진것 같네요

64비트 운영체제에서 돌아간다고 해서 64비트를 활용하는것이 아닙니다.

64비트를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역시 64비트여야 합니다.

32비트 프로그램의 경우 wow64를 통해서 에뮬레이션해서 돌리기 때문에 완벽하게 실행이 가능하지만 64비트의 능력을 쓴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위 기사는 그냥 기자가 하드웨어지식이 부족해서 저렇게 쓴 것 같네요
아이콘 벙커러 (2010-07-08 01:1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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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회사에서 도는 프로그램 64비트로 컴파일해서 돌렸더니 3배정도 빨라져서 깜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차피 하나의 소스를 32비트, 64비트 컴파일하면 되니까 별 수고도 안듭니다. 다만 배포와 패치에 약간의 수고를 더해야죠. 64비트로 빌드하면 2기가 메모리제약도 없을뿐더러 CPU의 64비트 인스트럭션과 레지스터를 풀로 사용합니다. 64비트 CPU사서 32비트로만 쓰면 먼가 아쉬움이 있죠.
아이콘 가라춈 (2010-07-08 01:2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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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러 // 그렇지도 않아요. 하나의 소스로 32비트와 64비트 환경 모두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 구현단계부터 미리 안배를 해둬야 합니다.

게다가 속도 차이가 꼭 그렇게 나지도 않습니다. 3배씩이나 차이가 난다는 건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거에요.

간단히 생각해봐도 일반 정수형 변수나 포인터가 8바이트씩 잡아먹게 되는데, 메모리 낭비도 클 것이고 이 때문에 생기는 병목현상이 있을 수 있죠..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7-08 01:2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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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컴퓨터 두고 반쪽만 사용하니...원
어쨌든 64비트는 대환영인데... 확장팩에서는 기대할 수 있을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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