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아 진짜 (121.155.xxx.9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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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6-02 01:50:32 KST | 조회 | 431 |
제목 |
10년이 넘게 지나 나오는 후속작 스타 크래프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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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탄 나왔을때만큼의 상콤함 신선함 그딴거 하나도 없다
디아블로3 여태까지 공개한 정보보니까 더 할말이 없다
그나마 콘솔게임때문에 너무나 피해를 많이 본 pc게임계에서 한명의 언더 pc게이머로써
이런 pc용 신작이 그나마 pc베이스 게임의 장점을 잘내포해서 나와 준다는건 그나마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2년전인가 처음 스타2 정보 공개됐을때 한숨나왔지만 지금 보면 형편없어 진것 같다
그래픽이 3d로 바뀌었는데 그냥 xy축 밖에 없는 2d게임이랑 다른게 없어
맵에 있는 오브젝트 때려 부수고 멀티 처먹는거냐 이미 스타1 프로게임 리그 맵에서도 옛날부터
있던거고..
생 스타2의 중장갑을 가진 돌덩어리와 스타1의 중립건물 차이를 생각해보자
게임에서 역할차이는 똑같다
단지 3d에 물리엔진이 추가되었는데 물리엔진 추가해봤자
이게 무슨 파괴된 오브젝트 파편이 게임에 영향을 준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그냥 그래픽 옵션에서 꺼놔도 무방하다
어차피 때려부시는 오브젝트는 그거밖에 없다
아주오래전에 2d그래픽 시절 c&c에서도 존재했던 아주 단순한 요소이다
그리고 가까운 몇년전에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같은 게임은
이것이 바로 3d그래픽으로 만들어진 rts라고 말하듯
화면안에 나오는 오브젝트 앵간한건 다때려부시고 지형또한 포격등에의 변한다
그리고 다 지형의 고저차에 따른 영향이 항상 실시간이다
스타2 보고있지만 xy축의 2d게임과 더더별반 차이없다고 말하고 싶은 점은 지형자체가 그렇다
땅 > 언덕올라가는길 > 언덕 끝 ㅋ
그리고 시점도 안돌아간다 ㅋ 그냥 줌인 줌아웃만 돼는거 보니까 한숨이 나오더라
쓰잘데기 없이 ssao같은 최신기술만 쓰고 자빠져 있다 ㅋ 내가 정말 궁금한건 rts게임같이
화면전환을 수시로 하고 하늘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는 시점의 rts게임에서 ssao같은
기술을 적용하고 있을 필요가 있나?
그따위 기술집어넣을바에야 어떻게든 하드웨어 리소스를 더 효율적으로 쓰고
상황에 따른 각오브젝트 디테일의 변화를 어떻게 할것인가? 에 대해 말하고 싶다
한줄요약하자면 흔히말하는 눈속임을 통해서라도 최적화를 하라는거다
아니면 그시간에 밸런스문제에 대한 토의나 어차피 게임자체가 2d게임과 별반 다를바 없는
형태라면 맨처음 스타2 공개했을때 처럼 배틀크루저 업그레이드모드가 두개존재한다거나
토르를 scv가 만드는 테란 궁극의 유닛으로 만들던가 그것을 계속 밀어붙여서
최종판에 적용할수 있게끔 생각을 해보겠다 ㅋ
그리고 정말 정말 정말 더한심하게 느껴진건 왜 아직도 테란은 입구를 처막고 시작하는가?
스타1에다가 스타2유닛 그대로 추가하고 스타1유닛 몇개없애버리면
그래픽이 2d냐 3d냐 차이밖에 없다
편리해진 인터페이스는 스타1도 적용하는건 일도 아니다
스타1 종합핵 써봤냐? 스타2 인터페이스보다 더편다
렐리포인트 안찍어도 미네랄 근처에 넥서스같은거 지어놓고 프로브찍으면 알아서
채취한다 해처리 12개 부대지정하고 sd 뽑고 싶은 유닛 단축키 누르면
한방에 유닛와장창 쏟아진다
맵핵은 보너스다 ㅋ 아 미안 ㅋ
인터페이스 이야기도 조낸 유저를 배려한것처럼 떠들었지만
사실 그러면서도 프로게이머를 위한 옵션을 따로 만든다는 개소리들 하고 자빠졌을때
뭔가 뒤숭숭했는데
가만히 보면 스타2도 apm빠른놈이 당연히 기본적으로 유리하게 돼있다
스타1 과거 프로게이머 출신 뭐시기가 스타2도 결국 손빠른 사람이 승리하게 될것이라고
씨부려 놓은 인터뷰 본적있는데 맞는말 같다
물론 어느 rts게임이건 apm이 빠르면 당연히 더 좋다만은 애네는 노골적이다
옛날에 와우 투기장 프로게이머화 시키려는 같잖은 개뻘짓 한적있는데
아마도 스타1 프로게임리그의 인기의 영향력을 알아서인지 스타2도 어떻게든
스타1처럼 돌아가게 만들려고 하는게 뻔히 보인다
알까기 하고 시간증폭은 apm빠른놈들이 결국 유리하게끔 만들어져 있는거다
건물 예약짓기? 예약할때 미네랄도 예약으로 쳐드셔서 초반에 매크로 빡빡하게 돌려서
타이밍 러쉬할때는 못쓴다 장기전가서 자원좀 남으면 그나마 크게 도움은 된다만은 초중반은 아니다
지금 인터페이스 편리해진건 놀라운 변화가 아니고 당연히 이정도로 진화되어서 나왔어야 정상이다
지금보다 인터페이스가 불편했다면 욕을 처먹었어야 된다
결국은 10년이란 세월이 지나서 나온 게임이란게 그래픽만 3d로 바뀐수준이란거다
정말 겉에 보이는 그래픽3d로 바뀐것뿐 속내용물은 전부 스타1 을 패치해서도 전부 가능한 수준이다
여전히 테란은 입구처막고 마린은 50원에 1마리 튀어나와서 건물뒤에서 노심초사한다
난 그냥 이게 그대로 유지 된다는거 부터 정말 한숨이 나오다 못해 어처구니가 없다
반대로 상대종족입장에서는 입구처막고 병력모아서 타이밍러쉬 하려는 테란을 보면 스트레스
받겠지? 그중 탱크가 가장 거슬릴테고 ㅋ
단 하나 그래도 스타 2가 사람들에게 주목받는 이유는
워3를 뛰어넘는 유즈맵 돌풍 스타2표 카오스
그래도 별 기대 안된다 ㅋ
솔직히 스타2 망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디아블로 3도 스타 고스트처럼 개발 중지하고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시나리오로 가줬으면 좋겠다
블리자드이색히들이 액티비전이랑 합병하고 난후에 ea보다 더 병맛짓을 많이 하는것 같아
시발 좀 한번 개x같은 상황이 제발 닥쳐주길 진심으로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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