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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yhpdoit
작성일 2010-04-13 23:13:43 KST 조회 302
제목
심심해서 써보는 가상패치노트

===============테란===============

불곰
충격탄 연구 : 연구 시간이 60초로 감소되엇습니다(80초에서 상향)
고스트
저격 능력의 자동 시전 이 추가되었습니다. 자동 시전을 활성화 하면 가장 위협적인 생체 유닛을 자동으로 사격합니다. 
화염차
지옥불 조기점화기의 연구 가격이 100/100으로 낮아졋습니다(150/150에서 상향)
지옥불 조기점화기의 연구 시간이 80초로 낮아졋습니다(110초에서 상향)
공성 전차
시즈 모드 변환 시간이 2초로 감소햇습니다.(4초에서 상향)
토르
250mm타격포가 사거리가 9로 늘어났습니다.(6에서 상향)
밤까마귀
생산 시간이 65초로 늘엇습니다(60초에서 하향)
자동 포탑 기본 시간이 45초로 감소햇습니다.(60초에서 하향)
자동 포탑 지속을 연구하면 시간이 90초가 됩니다.(180초에서 하향)
자동포탑의 방어력이 0으로 감소햇습니다.(1에서 하향)
국지 방어기의 체력이 250으로 늘엇습니다(200에서 상향)
국지 방어기의 방어력이 1로 늘엇습니다.(0에서 상향)
전투순양함
기본 대공 공격력이 7로 늘엇습니다
기본 지상 공격력이 7로 늘엇습니다.
이동 속도가 1.5 로 상향됩니다
기본 방어력이 4로 늘엇습니다.

=============프로토스=================

불사조
전자기 충격(마나 100) : 
        새로운 불사조의 능력입니다. 
        주변 2반경 모든 공중 유닛에게 10+10(생체) 데미지를 줍니다.
불사조의 아머가 1 늘엇습니다.
생산시간이 45초에서 40초로 감소햇습니다.
불멸자 
불멸자 생산 비용이 250/100에서 200/125로 바뀌엇습니다.
데미지가 20(+30중장갑) 에서 20(+15중장갑) 로 바뀌엇습니다
업그레이드가 +3(+0) 에서 +3(+5중장갑)로 바뀌엇습니다
고위 기사
사이오닉 스톰의 데미지가 80에서 90으로 늘엇습니다.
집정관 
공격력이 25(+10 생체) 에서 25(+15 생체)로 늘엇습니다.
공격 속도가 1.75에서 1.65로 빨라졋습니다
기사단 기록보관소
사이오닉 폭풍의 연구 시간이 110초에 120초로 늘엇습니다.
암흑 성소
암흑 성소의 가스가 250에서 200으로 줄엇습니다
빌드 시간이 100초에서 140초르 늘엇습니다.

=============저그================

감시 군주 
시야가 12로 늘엇습니다(11에서 상향)
체력이 250으로 늘엇습니다(200에서 상향)
맹독충 
이제 경장갑 판정을 받습니다.
저글링
아드레날린 분비선 : 저글링의 공격 속도를 30% 증가시킵니다(20%에서 상향)
바퀴
바퀴의 체력이 150으로 늘엇습니다.(145에서 상향)
바퀴의 방어력이 2로 복구되엇습니다(1에서 상향)
바퀴의 공격력이 8(+8경장갑)으로 바뀌엇습니다.(16에서 하향)
히드라리스크
공격력이 12(+3중장갑)으로 상향되엇습니다.(12에서 상향)
타락귀
이제 거대 둥지탑이 있어야 생산 가능합니다.
뮤탈리스크
스컬지 변이 특수 능력이 생겻습니다.(미네랄100/가스 125/시간 20초 필요)
변이 시전시 숙주인 뮤탈리스크는 죽게 됩니다.
변이하면 스컬지는 2마리가 생성됩니다.
스컬지
뮤탈리스크 안에 사는 공생충입니다.
체력 40/생체/이동속도 3/시야 3/방어력 0
산성 폭팔 : 자폭하여 대상 공중 유닛에게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의견댓글 환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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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C.Haruka (2010-04-13 23:1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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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자동포탑을 너무 까시네요 ;; 업해도 90초라면 쓸사람이 별로 없는데;
아이콘 [감염된부릉이] (2010-04-13 23:1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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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흐아 (2010-04-13 23:1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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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까마귀 저 아무도 안쓰는 쓰레기를 왜 하향하는거죠? 허접티 팍팍 나네여
yhpdoit (2010-04-13 23:1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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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밤까 아무도 안쓰는 쓰레기라는 평을 듣다니.
밤느님이란 소리는 못들으셧나여
yhpdoit (2010-04-13 23:1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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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Haruka // 지금 스타 2 스피드로 90초 이후엔 게임 끝나있습니다.
Erie (2010-04-13 23:2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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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지상이 너무상향되는듯 =ㅅ=;
그리고 변이가격이 ㅋㅋ
yhpdoit (2010-04-13 23:2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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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의 대박너프로 지상은 상향되지 않습니다 16->8(+8 경장갑)
히드라에 맞서는 사이오닉스톰의 데미지가 상향됫습니다
이제 뮤탈 떠도 집정관 상향과 불사조 특능땜시 플토기지 못 박살 냅니다

그런걸 다 고려해서 만드는 지상군 상향입니다
흐아 (2010-04-13 23:2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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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허접티 팍팍나시네여 ㅋ
yhpdoit (2010-04-13 23:2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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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이가격은 스컬지로 토르 거신 밤까마귀 상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일부로 이속 무지하게 빠릅니다..
변이 가격을 가스를 100으로 할까 125로 할까 참 고민햇습니다만...
토르 거신 밤까마귀의 가격요건상 125로 하고 말앗습니다.
ㅉㅉㅉ (2010-04-13 23:28:31 KST) - 175.115.xxx.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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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힐난할 건 또 뭐냐..ㅉㅉ
WalKyRie (2010-04-13 23:3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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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읽진 않았지만 님 테란유저인듯 맞음?
yhpdoit (2010-04-13 23:3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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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KyRie // 랜덤 유저입니다^^:
fs (2010-04-13 23:43:57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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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 시즈모드 변환 시간은 머 안바뀔거 같음 아무리 그래도.
토르 250포 사거리 9되면 사기됨 거신 저격 뿌우~
배틀은 머 워낙 안나오니..잘모르겠고 밤까마귀는 자동포탑 쓸 마나에 차라리
국지방어기 위주로 쓰다보니..머 저리되면 꽤 상향
fs (2010-04-13 23:48:13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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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는 정말 머 건들기가 예매함..
(주변 2반경 모든 공중 유닛에게 10+10(생체) 데미지를 줍니다.) 이게 불사조 반경 2미터? 붙어야하는거면 좀 안습..
불멸자의 경우는 가스가 늘어난다는거자체가 타격 큼.
뎀지 너프는 15는 너무 빠름. 천천히 테스트로 5씩 낮추는걸 추천함
대신 업글에 추뎀증가는 나쁘지않고.빌드타임을 좀 늘리면 적당
고위기사 스톰 상향 나쁘지않고 업글 10초 늘어난다고 큰 문제 없듬(시간증폭 뿌우~)
암흑성소의 문제점은 절대 자원이 아님 그놈의 긴 빌드타임임 ㅡㅡ
다크는 타이밍이기땜에 저리 빌드타임 늘어나면 난감함
집정관은 애기에서 제외(잉여는 무시)
fs (2010-04-13 23:53:17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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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군주는 머 지금도 충분히 좋은 유닛임 활용도가 워낙 좋아서
머 상향되면 더 좋고 저글링 아드레업은 하이브는 가긴함..? 그전에 끝나는데 흠..
바퀴의 경우는 지금도 적당한듯한데 차라리 지금상태서 공뎀을 12(4+경갑)하면 괜찮아보임..타락귀 거대 둥지탑에서 생산 좋은데 흠 이건 패치하고 좀 지켜봐야함
스컬지는 나올 확률 제로. 너무 사기..
글고 저격 자동화는 너무 편하게 해먹는거임 ㄷㄷ;;
퀸에게 애벌레 생산 자동화랑 같은 소리임
yhpdoit (2010-04-14 00:0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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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 자동화를 썻다간 고스트 MP가 모자라서 EMP를 쓰기 힘들텐데염
고스트가 싼 유닛이 아니니 괜찬다고 봐요.

글구 타락귀 거대로 쳐박아 버리면 저그가 거신킬러가 없어요
그거땜시 거신이 내려온건데

스컬지 사기론? 뮤탈이 변하는게 스컬지에요
고로 스컬지값 = 뮤탈값+변이값
스컬지 두마리 가격이 미네랄 200에 가스 225에요.
근데 저뎀지로 스컬지 3대는 박아야 거신이 뒤져요. 이게 사기라면 할말없어요.
물론 날아가는 동안 추적자에게 한대도 안터지는 걸 전제로 합니다.

집정관 잉여라고 하는데 써보고 하나여 저정도만 바껴도 충분히 위력적인데
스플범위 올릴까 하다가 스플까지 올리면 너무 쩔까봐 안올린거에요.

뎀지 15너프는 바퀴너프땜시 같이 하향 크리먹은거에요.
바퀴 공격력을 대박으로 낮추다 보니 불멸자가 바퀴를 쓸어버릴 이유가 없죠.
그리고 업글을 부추기기 위해 업글하면 추뎀이 동시에 튀겨저서 3등급엔 똑같아짐.
yhpdoit (2010-04-14 00:0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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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 스타크래프트에서 사거리 2가 설마 2m?
스타크래프트에서 사거리 2는 두칸이에요.
참고로 제패치중에 제일 사기가 될 가능성이 높은게 불사조에요
한마리당 2번씩 무려 범위 2 인스턴트 40뎀 광뎀이에요
불사조 몇마리가 몇번만 터트리면 뮤탈 떼몰살,타락귀 개피에요.
좀 더 너프해야 할까 생각하는 중인데 말이죠

흠 다크는 타이밍 문제라. 음 다크 변화는 롤백을 고려해볼게요.
yhpdoit (2010-04-14 00:1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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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가 거신저격은 제가 보기엔 사기가 아니라고 봐요
토르 가격은 거신가격과 맞먹어요. 거신의 안티유닛으로
토르가 등장한 거로 전 생각함.

불멸자 강화실드덕에 메카닉 플토에게 쓰기 어려우니
토르도 마찬가지라고 봐요. 그렇다고 토르가 추적자를 쓸어버릴 순 없으니
거신 사격 능력은 만들어 줘야죠. 단 난사 못하게 에너지를 200 올리는게 괜찬을듯.
fs (2010-04-14 00:31:23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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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 자동화는 있으나 마나가 아닙니다. 토스전에는 emp에 대부분 마나를 다 소모하고 그닥 플토에 생체유닛(광전사/하템/닥템)뿐이라 어차피 emp > 저격 이므로 자동화 되도 문제가 안되는데 아직 만약 고스트가 저그전에서 활용도가 생겨져버리면 현재 저격 자동화 시스템은 사기급이 되죠. 감염충(뮤탈) 저격 뿌우~
베인링 떔에 테란이 교전때 특히 손이 빨라져야하므로. 고스트로 감염충이나 뮤탈을 저격하기엔 너무 힘든 설정입니다.
한떄 효님이 저그전 고스트 전략을 꺼내서 뮤탈 학살을 하셨는데 저격으로..
한타떄 고스트 저격 자동화 = 저그전 쉬워지기입니다.
아직 저그전에 고스트의 발견이 늦는거뿐..
토르도 이번 pgr대회에서 저그전에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는걸로 확인됬죠.
고스트도 모릅니다. 저격 자동화되면

스컬지의 경우는 말그대로 문제가 큽니다.
토스가 로보틱스로 가게 되면 즉 대공능력이 많이 약화됩니다.
아무리 추격자가 상향이 됬어도 아직 대공이 약한건 맞습니다.
초반 뮤탈짤짤이로 괴롭히고 그 뮤탈이 토스의 한방러쉬떄 스컬지로 변해서
거신 = 사망 = 지상 필패 됩니다. 저 vs 프의 경우는 아직도 밸런스가 안맞다고 사람들이 외칠정도로 저그에게 많이 유리하죠. 추격자 상향으로 조금 그 밸런스를 맞췄을뿐
한타 병력 조합을 볼까요.
저그 = 저글링+바퀴+히드라+뮤탈 소수(=스컬지로 변신)
플토 = 광전사+추적자+파수기+거신(or불멸자)
자 이 조합에서 만약 스컬지가 거신 다 저격하면 저글링+바퀴에 다 털립니다.
여기서 고위기사를 갑니다~ 그 순간 겜은 이미 기웁니다. 고위기사 가다간 거신의 양이 부족해지고 그렇다고 거신과 불멸자를 1:1 비율하자니 어중간하죠.
거신>저글링>불멸자>바퀴 로보틱스는 플토가 멀티 3개 먹지않는 이상 2개 이상 짓지않죠. 자원 낭비 즉 거신이 저격 당하면 말그대로 관문위주 빠른 병력 추가인데
상대 저그는 퀸으로 인한 애벌레 대비+순간 폭풍 저글링만 나와도 쭉밀립니다.
스컬지가 날라가는 동안 추적자는 머하냐! 라고 하시는데.지상병력이 한바탕 붙고 옆구리나 뒤에서 오는 스컬지를 요격할수 있을거라 생각안듭니다.
스팀 마린이 사베 살리는것도 아니고.. 머 입스타이긴한데 제가 말하는거 자체가.

집정관은 차라리 뎀지는 그대로 냅두고 스플을 올려도 충분히 자원만큼의 효력을 보여줍니다.스플 자체가 존재?(워낙 작다보니) 없다보니 잉여관 소리를 듣죠.
저글링에 썐것도 아니고 뮤탈을 잘 잡는것도 아니고

바퀴의 경우는 좀 이해가 안되는데요.
바퀴의 공격력이 8(+8경장갑)으로 바뀌엇습니다.(16에서 하향)
공격력을 하향을 시킬거면 저게 경장갑이 아니라 중장갑을 시켜야죠.
불곰>바퀴 / 바퀴>해병 / 바퀴>광전사 / 추적자 >바퀴
즉 바퀴의 컨셉이 피 높고 잘안죽고 생산력이 강력한점인데 공격력까지 높으니
탱커+딜러 역활 다 하기떔에 문제가 크죠.불멸자처럼 20(+30추뎀)이 아니라
걍 데미지 16이라서 쌘감이 있죠.적어도 컨셉을 맞추실거면
해병 과 광전사가 좀더 늦게 사망해야하지않을까요?
fs (2010-04-14 00:43:01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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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 거신 저격이 사기가 아니라뇨..
토르 자원이 거의 고스트랑 맞먹는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효율면에서는 고스트가 좀더 좋죠.emp의 범위 실드 100 사망은 토스랑 한타할떄 매우 크죠.
근데 토르가 나와서 거신을 저격? 거신의 사거리 9는 업글을 해야지 나오는겁니다.
200/200 듭니다.그리고 토르 자체의 뎀지도 좋고요.250 4문이 업글이 있는것도아니고.
순수 dps는 토르가 최강입니다.단지 그놈의 이속과 어꺠때문에 다들 고민하는거죠
글고 이미 거신의 카운터는 바이킹이라는 강력한 카운터 유닛이 존재합니다.
특히 거신은 방송 경기에서 보여주듯이 불사조/바이킹에 약한 면모를 보여줌.
울트라/거신/토르 3개의 유닛은 각자의 역활이 있습니다.
울트라 = 강력한 몸빵+스플
거신 = 사거리 + 스플?(양옆으로 긋는거라 좀..)
토르 = 강력한 뎀지 + 250 4문(마법) + 공대공 가능
거신은 토스들이 베타 나올떄부터 이미 연구를 해서 적응한 경우고
토르는 이제 막 연구를 시작한겁니다. 250 4문이 거신 1방 저격? 이거 만큼 밸런스 파괴는 없습니다.
fs (2010-04-14 00:46:11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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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의 경우는 머 글에 적었듯이 좀 이해 안되는 부분이라서 불사조의 공격을 스플로 준다는건지 아니면 불사조가 워3 데몬처럼 이몰레션 효과를 말하는건지 이해가 안되서 ㅡㅡ; 커세어 처럼 만들겠다는건가요 그닌깐?
블쟈의 생각은 현재 불사조는 충분한 스팩을 보여준다고 말한걸로 아는데.
머 불사조 경우는 어찌되든 어느정도 패치는 필요하죠.적절하게.
fs (2010-04-14 00:47:46 KST) - 221.152.xxx.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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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만 자러.. 내일 저녁쯤에 좀더 수정해서 새로 가상패치노트 쓰시면 보고
댓글 달아드릴게용
yhpdoit (2010-04-14 01: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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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이 세진것도 아니고 약해진 것도 아니고 컨만 편하게 햇을 뿐인데
사기가 되다니 컨만 잘하면 사기라는 설정이 별로..

로보틱스 대공문제는 불사조 파괴력을 제대로 설명못햇으니 그런듯합니다.

바퀴상성문제를 언급하셧는데 원래 바퀴가 마린 저글링 광전사에게 쎈 유닛 맞습니다.
바퀴의 약점은 불곰 추적자죠. 중장갑 추뎀. 이제 바퀴로 추적자나 불곰 유닛 못이깁니다.
그런 관점에서 경장갑 추뎀이 바람직합니다.
중장갑 추뎀을 주면 안티유닛을 잡아먹어요. 그건 너프가 아니죠.

토르가 순수 dps 측면에서 실제 우위를 차지할런지는 이해가 힘드네요
dps단순비교는 스플래쉬나 그런 점을 비고려한 건물같이 고정타겟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 거신의 dps 는 토르보다 낮지만 거신은 스플공격이 있어서 실제 뎀지는 거신이 아픕니다.
거신 킬러로서도 의문인게 토르의 생산시간은 거신보다 느리고 바이킹보다도 비쌉니다
게다가 250mm쓰면 그동안 토르는 놀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님이 마린불곰체계면 거신킬러로
한마리 에너지 꽉채워서 나가는 토르를 택하겟습니까? 아니면 바이킹을 택하겟습니까?
전 바이킹을 택할 테란이 더 많다고 보는데요.
참고로 플토가 대공이 상향되면 바이킹으로 견제가 힘들어지기 떄문에 토르에게 저 스킬을 추가한 겁니다.
토르 생산가격이 고스트 정도라고 우기시면 스펙 자체를 제대로 못 보신 듯합니다
고스트 가격은 150/150이고 토르 가격은 300/200입니다 이게 동일가격?


불사조 상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계신데
즉시 주변 광역 데미지입니다. 이몰처럼 유지형 스킬이 아니라
wow 에서 법사의 신폭을 생각하시면 될껍니다.한마리당 두번을 쓸수 있는 초강력 스킬입니다.
즉 불사조 10마리면 풀스킬 사용시 광역 200뎀지(생체 400데미지) 입니다 완전 공중유닛 박멸기계죠
yhpdoit (2010-04-14 01:3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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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지금 저 불사조 상향이면 불사조 몇마리면 뮤탈 청소해버리기때문에
뮤탈짤짤이 안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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