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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scaperuza
작성일 2010-04-11 23:55:35 KST 조회 428
제목
아무리 생각해도 불곰에게 충격탄 준건 좀 아니올시다..


차라리 공성전차에게 줘서 공성모드 공격 한방 날릴 때마다 피해 범위하고는 별개로

약간의 방사범위에 슬로우 효과를 준다던가 했으면 어땠을까요.


팩토리 유닛도 지금보다 흥했을 것이고, 컨셉트도 뭔가 말이 되어 보일 것이고,

가격이 더 오른데다가 인구수를 3씩 쳐먹어서 다수를 모으기 어려운 이유도 설명할 수 있었을 것이고,

공성모드의 뎀딜이 오히려 돌격모드보다 낮은 이유도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었겠죠.


그렇더라도 크게 문제될 것 같지는 않은게, 다수 불곰이 가지나 소수 공성전차가 가지나 효과는 비슷하지 않습니까. 프로토스는 불멸자를 밀어넣으면 어렵잖게 공성전차를 잡아낼 수도 있지요. 그러면서도 해병 불곰의 포화에 둘러쌓일 리스크는 감수하도록 유도할 수 있고요.


그리고 불곰과 달리 공성전차의 공격은 아군에게도 효과가 있고 테크도 2티어이므로, 패치 전 불곰과 달리 다른 종족 유저에게 불만을 샀을 가능성도 낮았을 겁니다.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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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bion (2010-04-11 23:5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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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럴싸 한데요?
ㅌㅌㅌ (2010-04-11 23:56:31 KST) - 58.224.xxx.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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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는 아군을 녹인다능
아이콘 Newbie_Rainbow (2010-04-11 23:5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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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모드와 돌격모드의 문제점은... 1에서 탱크모드는 안쓰고 시즈모드만 쓰니까 탱크모드 업글 해줬는데 시즈모드는 살짝 하향되서.... 근데 탱크의 본질은 시즈모드에 있는거니까 문제죠 ㄷㄷ;;
아이콘 CoLLapSar (2010-04-11 23:5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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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공성전차가 포가 충격파를 주는게 컨셉상 더 맞는거같긴 해요 이펙트만 봐도.
언제나늑대 (2010-04-12 00:0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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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에게 슬로우를 주는것은 조금 아닌것 같습니다. 사거리가 워낙 긴데다가 스플레쉬인데 거기다 슬로우까지 있으면 근처에도 가기전에 전부 녹을텐데요...
아이콘 Escaperuza (2010-04-12 00:0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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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늑대 // 말은 공성모드지만 실은 방어중에나 쓴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큰 문제는 아닐 것 같네요. 그건 슬로우 범위를 지나치게 넓게 하지 않으면 될 문제죠. 방어의 종족이라는 테란의 컨셉트에도 잘 맞을 것 같습니다.
아이콘 Escaperuza (2010-04-12 00:0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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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정리해서 블리자드 쪽에 피드백을 넣어 볼까 합니다.
헬칸 (2010-04-12 00:0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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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은 슬로우마저 없으면 저글링 쌈 냠냠 먹히고 게이트 유닛과 비교했을시

질럿,파수기 = 소형 추적자 =중형... 배럭 사신 , 해병 = 소형 불곰 =중형
불곰이 15방 때려야 질럿 사망 파수기 8방 때려야 사망.. 이론적으로 속칭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 추적자를 중장갑 보너스 불곰이 상대, 광전사,파수기를 해병이 상대한다 치면 파수기의 역장or 수호방패 (데미지-2,해병 데미지6....) 슬로우가 없다면 기본 게이트vs병영 싸움에서 좀 차이가 많지 않을까 생각 드네요.
Albion (2010-04-12 00:0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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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관련글을 만듬 거기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스~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4262358214&postId=242601553944&sid=5020#0

혹시 제목이 마음에 안드신다면 적절한 제목을 제시해주신다면 수정하겠습니다.
언제나늑대 (2010-04-12 00:0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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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만약 그런 패치가 된다면요 공성전차 한두대로 수비 하진 않을테고 테란을 뚫을 방법이 지상과의 엄청난 병력 차이가 아니라면 공중으로 뚫을수 밖에 없게 될테구요 그렇다면 지상능력이 강해진것과 비례해서 대공능력은 약해지는 패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이콘 CoLLapSar (2010-04-12 00:1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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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충격탄 기본탑재일때는 테란전 어떻게 하셨나요??
아이콘 CoLLapSar (2010-04-12 00:1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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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금 불곰에 있는 충격탄 지속시간 + 범위로 적용인걸로 생각하시는데 적당히 지속시간을 줄이면 되죠 ㅡㅡㅋ 그리고 말이 스플래쉬 범위적용이지 제대로 눌러줘서 공격하지 않는 이상 몇마리 맞추기도 힘듬.
Albion (2010-04-12 00:1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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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공중이 이미 강해서 큰문제는 없을 것 같고 프토만 뭐 어쩌히면 되겠죠 -_-; 그리고 지금도 테란 지상군을 쌈싸먹는 프토가 그렇게 바뀐다고 해서 힘들까요?
psychedelico (2010-04-12 00:11:57 KST) - 112.171.xxx.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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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네요.. 공성모드 범위가 13인데 슬로우요? 가지도 못하고 다죽어요 ㅋㅋ;
Albion (2010-04-12 00:12: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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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그건 직접해보지 않으면 모름 어차피 베타인데 시도해볼만 하지 않음?
언제나늑대 (2010-04-12 00:18: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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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어떤 유닛이 스킬을 가지고 있는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성전차는 사거리 + 데미지 + 스플레쉬라는 이점을 이미 가졌고 솔직히 소수일때나 스팀팩 불곰, 불멸자가 무서운거죠 다수 모이면 지상에서 최강같은데요 글쎄요. 범위 슬로우까지 생기면 지상유닛으로 어떻게 테란을 뚫을지 저는 답이 안나오네요
아이콘 Escaperuza (2010-04-12 00:1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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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ychedelico // 어차피 공성전차 화력이 전작에 비해 코웃음이 나올 수준인데다, 그건 방사형 범위가 얼마나 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불멸자 강화실드 때문에 다가가다가 병력 다 녹을 일도 없구요..
Albion (2010-04-12 00:2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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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전차는 테테에서 주로 사용하고 테저은 미묘 테프에선 공성모드가 자폭이니 저정도의 버프라면 딱 좋을 것 같은데요. 게다가 업글해야 적용되는 건데 -_-;
Albion (2010-04-12 00:2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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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추적자 점멸로 접근해서 일점사하면 전차 그냥 바이바이인데요...저그가 좀 문제일지도 모르겠지만 프토는 충격탄이 전차에 간다고해서 힘들어보이지는 않습니다.

스타1만 하더라도 마인지대를 뚫으면서 전차잡아낸 프토의 저력이 어디로갔음? 아 아비터가 사라져서 이제 그짓도 많이 힘들어지나.;
아이콘 Escaperuza (2010-04-12 00:2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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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늑대 // 지금은 모여도 별로에요.

불멸자 불사조 저글링 추적자 광전사 바퀴(얘는 중갑추뎀) 등 상성유닛이 워낙 많아서..

그리고 자극제 불곰의 연사력을 생각해보면 차라리 공성전차에 있는 편이 상대들도 마음 편하지 않나요? -,.-;;
언제나늑대 (2010-04-12 00:2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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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공성전차가 스1보다 나쁜점은 하나죠 바로 "천적"의 등장 공성시 데미지가 60으로 줄긴 했지만 지금은 소형이건 중형이건 이런거 안따지고 경장갑 중장갑 안따지고 데미지가 100% 들어가죠 전 몇일전에 가림토님 방송에서 다수 공성전차 운용하는걸 봤습니다. 화염차 + 공성전차로 토스를 녹여 버리던데요
celestyne (2010-04-12 00:3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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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이 슬로우효과 가진게 더 좋은거 맞는듯한데요.
업글필요하다해도 여전히 유용함

언제나늑대 / 대신 아군또한 그 스플로 녹아내리는게 문제.
그리고 탱크야 원래 질럿 녹이는게아니라 드라군 녹이던 역할이니까
스타1처럼 돌리고 중장갑 추뎀이여도 문제될게없음..
가스도 쪼달려서 메카닉가긴 힘든..
아이콘 Escaperuza (2010-04-12 00:31: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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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늑대 // 하나요?

가격 비싸졌지
인구수 높아졌지
상대적인 화력 역시 낮아졌지(공성 모드일 때의 초당 데미지 보면 정말이지 한숨 나옵니다. 차라리 그냥 돌격모드가 강하지..)
천적 늘어났지

이래저래 전작이 그리운 점들 많은데요..
아이콘 Escaperuza (2010-04-12 00:3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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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화염차 공성전차 조합에 녹았다면 그건 그 토스와 김동수님 사이에 넘을 수 없는 실력의 갭이 있기 때문일 겁니다. 아니면 그 조합을 처음 당해본 거든가요.
Albion (2010-04-12 00:3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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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 슬로우는 단일대상이라 끈어먹기라면 모르겠지만 전면전에서도 쓸만한 편인가요? 불곰 일점사 한다면 슬로우는 있으나 마나 같던데.;
언제나늑대 (2010-04-12 00:4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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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 상위에서 넘을수 없는 갭이라.. ;; 그리고 상대적인 화력이라뇨 타입에 상관없이 데미지 60을 주고 공업할때마다 데미지가 5씩늘어나는데요 데미지를 타입에 상관없이 주는것때문에 인구수와 가격을 올린 것이라는 생각은 저만 드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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