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suta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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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4-09 18:35:48 KST | 조회 | 456 |
제목 |
재미로 보는 스타2 밸런스 변천사 총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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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노트 1부터 8까지의 내용들을 유닛별로 모아봤습니다.
테란
- 바이킹
+ 전투기 모드의 방어력이 1에서 0으로 감소했습니다.
+ 전투기 모드의 공격력이 6 (중장갑 상대 +8)에서 10 (중장갑 상대 +4)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산 비용이 광물 125와 베스핀 가스 100에서 광물 150과 베스핀 가스 75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신
+ D-8 폭탄의 피해가 40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 D-8 폭탄의 재장전 시간이 2.5에서 1.8로 감소했습니다.
+ 사신의 생산 시간이 30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니트로 추진기: 업그레이드 시간이 9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궤도 사령부
+ 업그레이드에 걸리는 시간이 5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밴시
+ 은폐 연구 시 융합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체력이 130에서 1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병영
+ 병영의 건설 시간이 65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군수공장
+ 군수공장의 건설 시간이 65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건설 비용이 광물 200과 베스핀 가스 100에서 광물 150과 베스핀 가스 1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반응로
+ 반응로의 건설 시간이 4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건설 시간이 25에서 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우주공항
+ 우주공항의 건설 시간이 55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실
+ 기술실의 건설 시간이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건설 비용이 광물 50과 베스핀 가스 50에서 광물 50과 베스핀 가스 25로 감소하였습니다.
+ 충격탄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병영)
+ 충격탄 업그레이드는 100/100의 자원과 80의 업그레이드 시간이 필요합니다. (병영)
- 유령
+ 생산 비용이 광물 100과 베스핀 가스 200에서 광물 150과 베스핀 가스 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EMP 탄환의 효과 반경이 3에서 2로 감소하였습니다.
- 건설로봇
+ 체력이 60에서 45로 감소하였습니다.
- 벙커
+ 건설 시간이 40에서 3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해병
+ 생산 시간이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미사일 포탑
+ 공격력이 7(중장갑 상대 시 +7)에서 12로 변경되었습니다.
- 토르
+ 대공 공격력이 10(경장갑 상대 시 +6)에서 8(경장갑 상대 시 +4)로 감소하였습니다.
+ 대공 공격 시 0.5의 반경에 방사 피해를 줍니다.
+ 생산 시간이 75에서 6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공성 전차
+ 생산 시간이 50에서 45로 감소하였습니다.
- 불곰
+ 충격탄이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능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저그
- 타락귀
+ 타락귀의 공격력이 12(거대 유닛 상대 +8)에서 12(거대 유닛 상대 +10)로 증가했습니다.
- 감염충
+ 진균 번식 능력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8에서 36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유닛이 진균 번식 효과에 걸리면 잠복할 수 없습니다.
+ 신경 기생충(기능 변경): 감염충이 신경 기생충을 사용할 때 정신 집중이 필요합니다.
정신 집중은 10초 동안 또는 감염충이 죽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이제 모든 유닛에게
신경 기생충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0초의 지속 시간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 공중 유닛을 대상으로 할 수 없습니다.
- 시전 범위가 9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 감염된 테란: 소모되는 에너지가 5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감염된 테란은 한 번에 1명씩 생성됩니다.
+ 잠복 상태인 감염충의 이동 속도가 1.5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 감염충의 체력이 120에서 90으로 감소했습니다.
+ 감염충이 잠복 중일 때에도 지상에 있을 때와 같은 수준의 공격 우선 순위를 지닙니다.
- 부화장/번식지/군락
+ 잠복 연구에 걸리는 시간이 5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잠복 연구에 드는 비용이 광물 50과 가스 50에서 광물 100과 가스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땅굴망
+ 땅굴벌레 건설에 걸리는 시간이 10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히드라리스크
+ 공격 주기가 0.75에서 0.83으로 증가했습니다.
+ 체력이 90에서 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맹독충
+ 순간 폭발의 공격력이 15(경장갑 상대 시 +20)에서 20(경장갑 상대 시 +15)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바퀴
+ 잠복 중 재생 속도가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 유기 갑피 진화 업그레이드 시 잠복 중 재생 보너스가 +20에서 +1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유기 갑피 진화 업그레이드가 지상에 있는 바퀴의 체력 재생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잠복 시 이동 속도가 2에서 1.4로 감소하였습니다.
+ 방어력이 2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 무리 군주
+ 공격력이 25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가시 촉수
+ 공격력이 20(중장갑 상대 시 +10)에서 25(중장갑 상대 시 +5)로 증가하였습니다.
+ 공격 주기가 2.2에서 1.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포자 촉수
+ 생산 비용이 100에서 75로 감소하였습니다.
프로토스
-관측선
+ 중력 가속 연구에 소모되는 자원이 광물 150, 베스핀 가스 150에서
광물 100, 베스핀 가스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생산 비용이 광물 25와 베스핀 가스 75에서 광물 50과 베스핀 가스 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생산 시간이 33에서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고위 기사
+ 위상 전환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되먹임(새로운 능력): 대상의 에너지를 전부 제거하면서 에너지당 1의 피해를 줍니다.
+ 사이오닉 폭풍의 반경이 2에서 1.5로 감소하였습니다.
+ 장갑 유형이 생체-사이오닉에서 생체-사이오닉-경장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거신
+ 건물에 대한 거신의 길 찾기 연산 반경이 0.75에서 0.5625로 감소했습니다.
+ 열 광선의 공격력이 23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모선
+ 소용돌이에 소모되는 에너지가 75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소용돌이의 목표 반경이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시간 균열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웜홀 이동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대량 소환(새로운 능력): 선택 영역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을 모선으로 순간이동시킵니다.
+ 모선의 생산 시간이 120에서 160으로 증가했습니다.
+ 모선이 차지하는 보급품 사용량이 6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모선이 한 번에 발사하는 정화 광선의 수가 8에서 6으로 감소했습니다.
+ 모선의 보호막이 400에서 3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모선의 체력이 400에서 3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모선의 이동 가속도가 1.3125에서 0.3125로 감소했습니다.
+ 모선의 이동 감속도가 0에서 1로 증가했습니다.
- 관문
+ 관문 건설 소요 시간이 50에서 65로 증가했습니다.
-연결체
+ 시간 증폭 효과의 지속 시간이 3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인공제어 실험실
+ 차원 관문 연구에 걸리는 시간이 60에서 1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광자포
+ 체력과 보호막이 125/125에서 150/1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추적자
+ 입자 분열기의 공격력이 8(중장갑 상대 시 +6)에서 10(중장갑 상대 시 +4)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무기 업그레이드 공격력이 1(중장갑 상대 시 +1)에서 1(중장갑 상대 시 +0)로 감소하였습니다.
- 암흑 기사
+ 장갑 유형이 생체-사이오닉에서 생체-사이오닉-경장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암흑 성소
+ 건설 시간이 80에서 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건설 비용이 광물 100과 베스핀 가스 200에서 광물 100과 베스핀 가스 2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공허 포격기
+ 3단계로 구분되던 공격력이 2단계로 간소화되었습니다.
최대 공격력에 이르는 데 필요한 시간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 기본 공격력이 2(중장갑 상대 시 +4)에서 5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화 상태의 공격력이 8(중장갑 상대 시 +16)에서 10(중장갑 상대 시 +15)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방어력이 1에서 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생산 비용이 200/150에서 250/1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상 버전1부터 8까지의 정리였습니다.
혼동하는 분 없으시길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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