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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nife_Lore
작성일 2010-03-26 15:00:52 KST 조회 738
제목
6번째 패치에 대한 견해&정리&평가 (테란)

테란측 패치 내용들의 종합 의견및 요약

1. 사령부~병영측

SCV체력 하향 -> 기존 치즈러쉬의 약화

해병의 빠른 양산 체제시점지연 및 생산속도 감소 -> 다수가 갖춰지면 강해지는 레인지 유닛의 빠른 양산이 타종족에게 너무 강력하였음.

유령의 가스 감소 및 미네랄 증가 -> 가스의 부담을 덜게 되었지만, 미네랄을 증가시켜, 실질적으로 상대할 경우 다른 조합병력의 감소를 시사.

벙커의 시간 단축 -> SCV의 체력이 감소되어 보다 공격적으로 사용될수 있는 벙커의 생산시간을 감소 하여 위험부담을 줄임

 

정리 - 보급로를 통한 본진 수비가 용이해지고, 빠른 해병충원이 가능했던 부분을 고치고, 적은 반응로를 가지고 많은 해병을 보유 가능했던 점을 반영, 초반에 너무 빠른 양산 시점을 대폭 늦춤

(2반응배럭의 경우, 약 5초에 마린1개를 갖추는 비율)

초반 SCV와 해병의 연계가 너무 강한것을 반영, 체력을 낮추는 대신, 공격적인 플레이를 강력하게 하면서 해병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가능케 하는 벙커의 생산속도를 대폭 감소(30초 = 불곰 생산시간)

유령의 경우 가스의 부담을 덜게되어, 다른 가스를 다른곳에 투자하거나 보다 쉬운 양산 체제를 갖추게 되지만, 좁아진 EMP범위, 광물 증가로 인해서 초반 불곰해병+1유령 타이밍러쉬가 보다 약해짐.

 

2. 군수공장~

군수공장의 미네랄 감소로 인해서 초반에 빠른 2군수공장이 보다 원활 해질 가능성이 생김

바이킹의 가스량 감소로 인해, 공중전이 보다 강력해짐

 

정리 - 기존 빠른 군수공장을 늘리기가 어려웠던점을 반영, 빠른 2군수공장을 가능케됨(기존은 높은 미네랄 점유율로 인해서 군수공장의 양산 체제가 타종족의 중급테크유닛 양산이 어려웠음)

바이킹의 공중전이 용이해짐에 따라 타종족의 공중유닛 및 견제성 플레이가 쉽게 가능해짐(대 뮤탈리스크, 타락귀및 일부 유닛의 대응이 쉬워짐)

 

종합 평가 - 극초반 해병&SCV러쉬로 인한 패치가 이루어졌고, SCV및 마린을 좀 더 공격적으로 보조 가능한 벙커의 생산속도를 낮춤. (즉, 기존의 SCV가 앞에서 맵집을 해주는 식의 플레이에서 벙커를 이용한 보조격으로 바뀌게 됨)

중급테크의 양산체제를 갖추기 좋아짐에 따라 불곰 + 마린이 대부분 이었던 테란의 전략에 어느정도 변화 가능성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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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ㅇㅁ (2010-03-26 15:05:23 KST) - 221.166.xxx.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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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가 맞는말씀이고 공감하는부분도 많지만 벙커의 공격적인 사용은 글쎼요? 라는 의문부호가 붙게되는군요. 벙커의 건설시간이 40초에 20초정도로 줄었다면 모를까 30초 라면 여전히 꽤나 긴 시간이고 무엇보다 공격적인 벙커링을 사용하기 위해선 벙커를 건설하는 일꾼의 체력이 핵심입니다. 건설로봇의 체력이 45로 줄어들어서 적은 벙커짓는 건설로봇만 죽이고 빠져도 별다른 손해를보지 않겠네요. 그렇다고 건설로봇을
다수 데려간다면 그건 치즈러쉬랑 별다를바 없으니 되려 건설로봇 체력이 낮아지고 해병의 빌드타임이 늘어난 지금 오히려 더 큰 악수가 될수도 있음이니....
hd (2010-03-26 15:05:24 KST) - 180.70.xxx.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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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갑니다.
배럭 유닛이 조금 느려짐에 따라, 자원도 조금 남을테고..
그 자원으로 좀 더 빨리 올라가는 팩토리를 통해
팩토리 유닛을 섞어 쓰라는 의미 같네요.
바이킹, 고스트 가스도 마찬가지로,
팩토리 유닛을 활용할 가치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2010-03-26 15:05:55 KST) - 123.213.xxx.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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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건 저그의 압도적인 간접상향.

다른건 필요 없다.

테란 하향 토스 하향 -> 저그 간접 상향.

저그 간접 상향 전에도.
저그>테란>토스
구조였구만...
KeicHi (2010-03-26 15:0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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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아쉬운건 scv체력을 해병 방패업글에 적용되게 해서 해병 방패업하면 55로 하면 더 좋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seeker (2010-03-26 15:07:05 KST) - 112.146.xxx.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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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링은 더욱 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벙커시간 10초 줄었지만 해병 빌드시간이 늘어난게 더큼
아이콘 CoLLapSar (2010-03-26 15:0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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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링은 벙커빨이 아니라 마린빨로 하는거 아니었나요??
리츠 (2010-03-26 15:10:15 KST) - 218.37.xxx.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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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 상향은 일반뎀이 늘어났어도 불곰으로 막을만 할거같은데
진짜 체력 적어진 SCV 치는 뮤탈 짤짤이가 걱정이네요.
마린 숫자도 전보다 적게 나올거같은데.
hd (2010-03-26 15:13:12 KST) - 180.70.xxx.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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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저글링 2마리와 같은 가격이라지만,
동 수의 저글링과 맞붙었을 때
scv가 이긴 다는 건 좀 문제가 있긴 했다고 봤었기에,
뭐...이 역시 적당한 패치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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