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란
- 바이킹
+ 생산 비용이 광물 125와 베스핀 가스 100에서 광물 150과 베스핀 가스 75로 변경되었습니다.
-> 어차피 미네랄은 많이 남고, 필요가스가 줄어든것은 굉장히 좋습니다. 바이킹탱크 조합이 가능할지도.
- 유령
+ 생산 비용이 광물 100과 베스핀 가스 200에서 광물 150과 베스핀 가스 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EMP 탄환의 효과 반경이 3에서 2로 감소하였습니다.
-> 가스가 50줄고 EMP가 너프먹은건 어찌보면 당연한걸지도 모르겠습니다. 테란입장에서도 보면 EMP 마나 75밖에 안먹고 대충 쏴도 뭉쳐있는 토스유닛들 다 맞으니까 엄청 좋있죠. 범위 너프하고 대신 유령의 가스를 줄인것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군수공장
+ 건설 비용이 광물 200과 베스핀 가스 100에서 광물 150과 베스핀 가스 1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테란용 대군주 가격이 더 싸졌어요! 건물 가격이 싸진건 버프라고 볼 수 있겠지만 사실 팩토리 유닛들에 대한 패치가 없는 관계로 별 의미없는 패치가 되었습니다. 뭐 밴시 더 빨리 띄우라고?
- 기술실
+ 건설 비용이 광물 50과 베스핀 가스 50에서 광물 50과 베스핀 가스 25로 감소하였습니다.
- 반응로
+ 건설 시간이 25에서 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반응로는 50/50 그대로고 기술실면 50/25로 줄었습니다. 게다가 반응로는 건설시간이 엄청나게 증가했네요. 아마 반응로땡마린 때문에 그런듯 합니다. 음... 묘하네요. 좀 안좋습니다. 마린 빌드타임도 5초나 늘었는데 반응로까지 너프먹다니...
- 건설로봇
+ 체력이 60에서 45로 감소하였습니다.
- 벙커
+ 건설 시간이 40에서 3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해병
+ 생산 시간이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대략 10여년만에 처음으로 SCV 체력이 45로 줄었습니다. 치즈러시의 영향이겠죠.
이걸 보면 뭐 '밸런스는 북미쪽을 신경쓴다' 라고 단정짓진 못할거 같네요. 거기에다 마린의 빌드타임이 5초 증가했습니다. 위 패치에서도 보이듯 반응로 건설시간도 50초로 늘었구요. 근데 오히려 벙커 건설시간은 30초로 감소. 이건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방어적으로 하란건가?
프로토스
- 거신
+ 열 광선의 공격력이 23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거신/마린의 공/방업까지 포함해서 실험을 해봐야 알겠지만 노업기준 스팀팩 쓰지 않은 마린(45)은 거신에게 세번 그어져야 죽게 되었습니다. 너프이긴 하지만 뭐 마린이 싸울때 스팀팩 안쓰고 싸우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
- 관측선
+ 생산 비용이 광물 25와 베스핀 가스 75에서 광물 50과 베스핀 가스 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생산 시간이 33에서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애꿎은 옵저버는 대체 왜 건드린거지? -_-;;
- 추적자
+ 입자 분열기의 공격력이 8(중장갑 상대 시 +6)에서 10(중장갑 상대 시 +4)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무기 업그레이드 공격력이 1(중장갑 상대 시 +1)에서 1(중장갑 상대 시 +0)로 감소하였습니다.
-> 중갑추뎀2이 일반공격력으로 들어온건 버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신 공업할때 있던 중갑보너스는 삭제되어 버렸네요. 버프 받았다가 디스펠 먹은 느낌입니다.
- 암흑 기사
+ 장갑 유형이 생체-사이오닉에서 생체-사이오닉-경장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위 기사
+ 장갑 유형이 생체-사이오닉에서 생체-사이오닉-경장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오픈툰에서였나.. 무법차로 고위기사 스나이핑을 하려다가 실패했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는데... 뭐 아무튼 경장갑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너프라고 봐야겠죠?
- 암흑 성소
+ 건설 시간이 80에서 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건설 비용이 광물 100과 베스핀 가스 200에서 광물 100과 베스핀 가스 2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건설시간은 그렇다 치더라도 가스 250은 대체 뭐하자는 거죠? 건물중에 가스 250처먹는 건물이 대체 뭐가 있나요? 템플러 테크는 이제 정말 아무도 안쓰겠군요.
저그
- 맹독충
+ 순간 폭발의 공격력이 15(경장갑 상대 시 +20)에서 20(경장갑 상대 시 +15)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왜 버프 받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미쳤네요. 베인링으로 중갑인 불곰도 다 때려잡을 기세입니다.
- 바퀴
+ 잠복 중 재생 속도가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 유기 갑피 진화 업그레이드 시 잠복 중 재생 보너스가 +20에서 +1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말많던 바퀴는 결국 너프를 먹긴 했는데... 버로우시 체력회복 보너스가 줄어들기만 했고 많은 사람들이 바라던 인구수,자원소모,공격타입변경,방어력하향은 없었습니다. 음... 버로우가 그렇게 문제가 됐나...
블리자드의 결론 : 꼬우면 저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