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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황혼집정관
작성일 2010-03-10 12:23:50 KST 조회 395
제목
지면 밸런스 탓이라...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 스타2가 베타 단계이죠.

 

스타1으로 따지면 1.04 이전 단계입니다. 브루드워로 넘어오면서 1.04로 바꼇으니 말이죠.

 

1.03 버전 정도에 해당되겟군요. 사실 스타1의 밸런스는 1.07이후로 가장 최적화되어있습니다.

 

 

1.03에서 1.04로 업데이트되면서 브루드워가 나오던 시기가 1998년 11월입니다.

 

반면 지금의 스타1의 밸런스를 유지하게 만든 1.07의 경우 2002년에 이루어진 업데이트입니다.

 

스타가 1998년 3월에 오리지널이 출시되고 4년만에 밸런스가 잡혀진것입니다.

 

브루드워로 따지면 3년만이지요.

 

 

먼저 스타1의 1.03때 밸런스를 전아직도 기억합니다. 지면 밸런스탓이라고 하는사람들은

 

스타 1.03때 브루드워 출시전 베타단계일때 밸런스를 모르니까 그딴 소.리.나 하고있는것입니다.

 

 

 

 

 

기억이 잘안나지만 먼저 스카우트.

 

1.03때

1.04때

이렇게 두줄로 쓰겟습니다.

 

스카우트

쉴드 90. 체력 130 .대공공격력 24

쉴드 100,체력 150. 대공공격력 28

 

레이스

생산가격 200/150 공중공격 15. 일반형

생산가격 150/100 공중공격 20. 폭발형

 

캐리어

인터셉터 쉴드20 체력20 공격력 5 , 기본방어력 3 ,체력 250 ,인구수 8

인터셉터 쉴드40 체력40 공격력 6 , 기보방어력 4 ,체력 300 ,인구수 6

 

 

배틀크루져

체력 400. 기본방어력2 ,인구수 8

체력 500. 기본방어력3 ,인구수 6

 

로보틱스서포트베이

생산가격 150/150

생산가격 200/200 생산시간도 좀더 길어짐

 

울트라리스크

방업 업글 없엇음.

방업 업글 추가.

 

 

 

그러다가 1.04에서 1.05로 넘어오면서 한차례 패치가 이뤄지고 또 1.07때 엄청패치됫지요

1.04

1.07 두줄로 씁니다. (다크아칸 마엘스트롬 마나가 100 에서 75로 줄어든건 1.05때 패치입니다)

 

질럿

쉴드80 체력80

쉴드 60 체력 100

 

드래군 빌드타임

몇초인줄기억 안나고 8초가량 늦어졌습니다.

 

하이템플러

사이오닛스톰 데미지 125

데미지 112

 

스포닝풀

가격 150 -> 200

 

발키리 공격력

5->6

 

미사일터렛 가격

100 ->75

 

아카데미 가격

200 ->150

 

그외에도 찾아보면 있겠지만. 브루드워 초창기때에도 프로게이머는 존재했습니다.

 

1.04 이전 일때는 신주영,이기석,봉준구 이런사람들이 있었고

 

1.05넘어서부터는 임요환, 최연성 이런선수들 나왓죠잉.

 

 

지면 밸런스탓이라.. 과연그럴까요. 지금 스타2 딱봐도 밸런스 안맞는유닛 종족별로 한둘씩 있습니다.

 

최적화될려면 몇년이란 세월이 걸릴지는 모릅니다.

 

 

워3의 경우도 오크종족의 블레이드마스터의 경우

 

워3 프론즈쓰론 확장팩 나오기전에 오리지날 레인오브카오스 초창기땐 궁극스킬 블레이드스톰이

 

초당데미지 150씩 5초간 들어가다가. 110식 7초간 들어가다가. 뭐 3~4번 패치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워3는 대결구도가 다르니 제외하도록 하지요

 

 

남들도 다 이기는거 내가 못이기면 밸런스탓. 이런관점에서 보면 뭐 비꼴수도 있겠군요.

 

하이템플러 사이오닛스톰데미지 125일때 마엘스트롬한대맞고 스톰한방에 녹아내리던시절에

 

홍진호 그런사람들이 뮤탈 한방에 녹을때 밸런스 운운햇을까요?

그땐 당연한갑다하고 받아들였습니다.

 

이기고 지고 떠나서 동족싸움에서는 질경우엔 밸런스를 탓하면 안됩니다. 자신이 발컨임을탓하고

정찰을 못함을 탓해야 하지요

 

 

하지만 저그프로전이나 테저그전 프테전처럼 종족이 다를경우엔 밸런스 운운하는게 당연한거죠

 

 

마치 지금의 밸런스가 가장최적화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스타 1.03때 한번해보시길 바랍니다.

플토가 최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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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초보테란 (2010-03-10 12:2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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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례지만.. 춘추가 어떻게 되시는지요... 엄청 많으신 듯;;;
ㄹㄹㄹㄴ (2010-03-10 12:28:31 KST) - 172.129.xxx.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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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닝 150때는 4드론 5드론 최강이었쥬
황혼집정관 (2010-03-10 12:2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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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오리지날이 초등학교 6학년때 나왔으니 아직은 20대 입니다만
아이콘 salrahdin (2010-03-10 12:3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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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도 초창기 벨런스 생각하면....
나엘 건물들이 업루트해도 건물아머이고 데몬헌터 마나번이 100,200,300이었을땐 대체 어떻게 이겼는지 참;
아이콘 Celcious[XP] (2010-03-10 12:4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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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엘 건물러쉬는 참 --;; 개발자들이 벨런스 생각 안하고 게임만든다는 생각이 들었음
ㅇㅇㅇ (2010-03-10 12:56:23 KST) - 114.200.xxx.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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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하고싶은말은 밸런스 운운하지 말라는게 아니라는거죠.
님처럼 객관적으로 예를 들어서 개선을 요구하는건 듣기 좋습져.
근데 문제는 지면 밸런스탓이라는 글들이 허다하기때문... 에 때문에~
clyne (2010-03-10 13:0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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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가 약간 잡히지 않더라도, 블리자드 측에서 약간 '개성'을 강조하는 덕도 있다고 생각되네요, 나엘 건물 그냥 못일어나고, 튼튼해지면 사실 끝이긴 했는데, 그런 패치는 없었으니까...ㅎㅎ
August (2010-03-10 13:57:57 KST) - 119.196.xxx.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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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템 스톰 너프된건 기억나네요ㅋㅋ 으아니!! 어제까진 러커가 한방이었는데 오늘부턴 2방이라니!!!!ㅋㅋㅋ
Ride (2010-03-10 14:1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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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내용 중 하나 잘못 적은 것이 있는데 하템 스톰 데미지 칼질과 질럿 체력수치 변경, 스포닝풀 가격 증가, 발키리 공격력 상승, 미사일 터렛 가격 인하, 배틀크루저 생산인구수 감소는 1.08때였소. 그리고 본문에 안 적혀있는데 드랍십이 가속이 붙으면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것과 골리앗의 지상 사정거리 증가 및 캐리어가 공격하면 본체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인공지능 변경 패치, 사이언스 퍼실리티 생산비 증가도 존재.
아이콘 악어융 (2010-03-10 19:2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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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웃 지상공격속도 65%로 패치도 안적혀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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