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황혼집정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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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3-10 12:23:50 KST | 조회 | 395 |
제목 |
지면 밸런스 탓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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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 스타2가 베타 단계이죠.
스타1으로 따지면 1.04 이전 단계입니다. 브루드워로 넘어오면서 1.04로 바꼇으니 말이죠.
1.03 버전 정도에 해당되겟군요. 사실 스타1의 밸런스는 1.07이후로 가장 최적화되어있습니다.
1.03에서 1.04로 업데이트되면서 브루드워가 나오던 시기가 1998년 11월입니다.
반면 지금의 스타1의 밸런스를 유지하게 만든 1.07의 경우 2002년에 이루어진 업데이트입니다.
스타가 1998년 3월에 오리지널이 출시되고 4년만에 밸런스가 잡혀진것입니다.
브루드워로 따지면 3년만이지요.
먼저 스타1의 1.03때 밸런스를 전아직도 기억합니다. 지면 밸런스탓이라고 하는사람들은
스타 1.03때 브루드워 출시전 베타단계일때 밸런스를 모르니까 그딴 소.리.나 하고있는것입니다.
기억이 잘안나지만 먼저 스카우트.
1.03때
1.04때
이렇게 두줄로 쓰겟습니다.
스카우트
쉴드 90. 체력 130 .대공공격력 24
쉴드 100,체력 150. 대공공격력 28
레이스
생산가격 200/150 공중공격 15. 일반형
생산가격 150/100 공중공격 20. 폭발형
캐리어
인터셉터 쉴드20 체력20 공격력 5 , 기본방어력 3 ,체력 250 ,인구수 8
인터셉터 쉴드40 체력40 공격력 6 , 기보방어력 4 ,체력 300 ,인구수 6
배틀크루져
체력 400. 기본방어력2 ,인구수 8
체력 500. 기본방어력3 ,인구수 6
로보틱스서포트베이
생산가격 150/150
생산가격 200/200 생산시간도 좀더 길어짐
울트라리스크
방업 업글 없엇음.
방업 업글 추가.
그러다가 1.04에서 1.05로 넘어오면서 한차례 패치가 이뤄지고 또 1.07때 엄청패치됫지요
1.04
1.07 두줄로 씁니다. (다크아칸 마엘스트롬 마나가 100 에서 75로 줄어든건 1.05때 패치입니다)
질럿
쉴드80 체력80
쉴드 60 체력 100
드래군 빌드타임
몇초인줄기억 안나고 8초가량 늦어졌습니다.
하이템플러
사이오닛스톰 데미지 125
데미지 112
스포닝풀
가격 150 -> 200
발키리 공격력
5->6
미사일터렛 가격
100 ->75
아카데미 가격
200 ->150
그외에도 찾아보면 있겠지만. 브루드워 초창기때에도 프로게이머는 존재했습니다.
1.04 이전 일때는 신주영,이기석,봉준구 이런사람들이 있었고
1.05넘어서부터는 임요환, 최연성 이런선수들 나왓죠잉.
지면 밸런스탓이라.. 과연그럴까요. 지금 스타2 딱봐도 밸런스 안맞는유닛 종족별로 한둘씩 있습니다.
최적화될려면 몇년이란 세월이 걸릴지는 모릅니다.
워3의 경우도 오크종족의 블레이드마스터의 경우
워3 프론즈쓰론 확장팩 나오기전에 오리지날 레인오브카오스 초창기땐 궁극스킬 블레이드스톰이
초당데미지 150씩 5초간 들어가다가. 110식 7초간 들어가다가. 뭐 3~4번 패치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워3는 대결구도가 다르니 제외하도록 하지요
남들도 다 이기는거 내가 못이기면 밸런스탓. 이런관점에서 보면 뭐 비꼴수도 있겠군요.
하이템플러 사이오닛스톰데미지 125일때 마엘스트롬한대맞고 스톰한방에 녹아내리던시절에
홍진호 그런사람들이 뮤탈 한방에 녹을때 밸런스 운운햇을까요?
그땐 당연한갑다하고 받아들였습니다.
이기고 지고 떠나서 동족싸움에서는 질경우엔 밸런스를 탓하면 안됩니다. 자신이 발컨임을탓하고
정찰을 못함을 탓해야 하지요
하지만 저그프로전이나 테저그전 프테전처럼 종족이 다를경우엔 밸런스 운운하는게 당연한거죠
마치 지금의 밸런스가 가장최적화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스타 1.03때 한번해보시길 바랍니다.
플토가 최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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