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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aMaki
작성일 2010-03-09 15:10:05 KST 조회 464
제목
스타1 밸런스에 대해 생각하다 문득..

스타1과 스타2 밸런스에 대해 생각을 쭉 해봤는데요..

 

 

스타1 밸런스 좋다 좋다 하지만... 사실 곰곰히 생각해보니 그런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실 밸런스 좋게 보이는 이유가 스타 방송리그에서 승률이 거진 5:5 로 나와서.. 혹은 딱딱 맞는

상성과 유닛 정도로 보이는데..

 

 

 

그게 꼭 스타1 게임자체의 밸런스가 너무 훌륭해서라기 보다는 게임 방송사가 인위적으로

밸런스를 위해 맵제작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송 리그에 사용되는 맵 들보면... 토스는 '저그전 상대로 포지 더블넥이 가능해야함'

'저그는 테란 상대를 위해 앞마당 가스가 있어야 함.' '완전 섬맵은 저그의 무덤이므로 섬으로 하려면 반 섬맵으로 해야함' 등등의 너무 굳어 진 고정 관념대로 맵이 나오더군요 (물론 리그 초반에는 아닌 맵들도 있긴 했지만..  점차 사라지더니 이젠 전혀 안나옵니다. 예로 노스텔지어, 파라독스)

 

 

 

반대로 생각해서 지금의 스타2 처럼 멀티 먹기 힘든 완전개방형 맵들이 있다고 해봅시다...

테란 원팩 더블 못합니다. 왜냐구요? 옵드라에 무지 시달려야합니다. (테란 유저분들은 공감할겁니다.) 구지 더블 하고 싶다면 마린메딕 하고 더블 하던가, 투팩으로 더블 해야하죠...

즉 테란이 뭘 선택하던 토스는 드라군 사업하면서 옵저버 가면, 된다는 겁니다 -ㅅ-;;

(그렇게 입구를 좁혀 놨는데도 롱기누스 같은 평지 맵이나, 레퀴엠 같은 역언덕 맵에서 테란들이 dog고생했던것을 생각한다면 완전 개방형 맵에서는 테란 토스 이기기 무지 힘듭니다. 레퀴엠에서는

대놓고 프로팀들이 토스 상대로 테란을 안보내려고 했었죠;; 가끔 저그 스나이핑해서 나왔다가 재수없게 걸리는 정도;;;)

 

 

 

토스 또한 저그전에 포지 더블은 못하는 맵이라고 치면.. 저그는 아주 간단해집니다.

셋중 하나라는 겁니다. 빠른 테크 커세어+ 다크  혹은  질럿류 3~4게이트 하드코어 질럿  혹은  공, 발업 질럿) 질럿 + 리버 타이밍

상대하기 무지 쉽죠 --;; 본진 자원으로 커세어 리버 못합니다. 가스 딸려서;;

(저그 유저분들 아실겁니다..) 왜 요즘 모든 프로토스 프로게이머 분들이 더블넥'만' 하는지

실감하게 되실겁니다...;;

 

 

여담이 길었는데..

 

물론 스타1만큼 밸런스가 좋은 게임도 여지껏 보지 못했습니다.. (같은 회사 워3, 와우만 봐도...)

하지만 결코 완벽하지 않으며, 블리자드의 패치만으로 이루어진 밸런스가 아니라.. 수많은 프로게이머

와 수많은 공방 유저들의 연구에 생겨난 빌드, 전략, 방송사의 노력들이 싸이고 쌓여, 된 밸런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타2 역시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토스의 대공이라던가... 테란의 잉여 유닛들이라던가..) 스타1은 10년간 모인 결과물이고 스타2는 아직 베타라 그렇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왠지몇일 전까지 밸런스에 징징 했던게 조금 부끄럽더군요 (...)

아직은 연구와 토론이 많이 필요한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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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EteR)XellOs (2010-03-09 15:1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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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글 읽으니까.. 엄청 공감 가네요...
로템이 안쓰이고 네오로템이 쓰인것도 그 맵에서 밸런스가 더 맞으니 그랬더니까요
아이콘 Dero (2010-03-09 15:2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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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의 밸런스는 그당시 사용되는 맵을 바탕으로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그리고 맵 제작자들 역시 블리자드의 패치에 대응해 맵을 만들어 밸런스를 수정하죠.. 이게 끝까지 간다면 굉장히 재미있는 게임이 되겠지만 패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지금과 같이 맵 유형이 제한이 될수밖에 없죠 뭐.. 반섬맵이나 섬맵이 쓰이다 안쓰이는건 어쩔수 없는거 같아요;
fsadfsa (2010-03-09 15:29:07 KST) - 172.129.xxx.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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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이 사람들이 로템만 하던 시절 로템을 기준으로는 밸런스 그리 딱 안맞았어요.

테란이 강세였죠. 저>테>플 이 기본 관계가 아니라 플토가 테란 상대로 비슷하지만 살짝 불리한 정도였음..

근데 블리자드가 패치 안내주고... 밸런스 맞출려면 맵을 바꿔서 밸런스를 맞출수밖에 없죠.
아이콘 Garona (2010-03-09 15:3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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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에서 밸런스 안맞는걸 맵으로 맞춘지는 꽤 오래되긴 했지만
덕분에 기묘한 맵들이 많았죠 토스 살린다고 패러독스나 테란을 위한 역언덕 레퀴엠이나 리버스 템플 같은 -_-.. 그래서 온게이 = 부커질 이미지 밖에 없음.
저그용 맵은 뭐가 있었는지 까먹
(2010-03-09 15:42:58 KST) - 118.129.xxx.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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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다 씁니다만 밸런스를 맵으로 맞추는 이유는 각종족의 특징이 어떤지형이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니깐 맵을 바꾸는것이죠 로템이던지 뭐던지 그것도 하나의 맵이지않나요 단지 그런맵들이 일찍 나왔을뿐이구요 만약 지금같이 투혼이 2000년도에 나오고 로템이 2010년에 나왔다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솔직히 이정도로 밸런스 맞추는것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uoyylno (2010-03-09 16:01:10 KST) - 203.238.xxx.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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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라고 베타를 하는것이지요.. ㅎㅎ
아이콘 CoLLapSar (2010-03-09 16:0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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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애초에 맵으로 밸런스를 맞춘다는 말보다는 있는 맵에서의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맵이 나오고 또 그 밸런스를 토대로 또 맵을 내고 한다는게 맞는거 같아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도 아니고 게임이 나오면 밸런스보다 맵이 먼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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