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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aMaki
작성일 2010-02-22 10:16:32 KST 조회 745
제목
스타2 베타 초반이지만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저는 개인적으로 플레이해본 경험상

후반 유닛들이 보병 류 초반 유닛들에게 너무 강력해서..

뭐랄까.. 싼값에 대량 생산하는 유닛들이 거의 무용지물인 듯한 느낌이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저글링, 마린 전작에 비해 효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심지어 질럿도 말이죠...)

물론... 스타1에서도 저글링 뮤탈 상대하는 아콘, 저글링 상대하는 리버, 쌓인 마린 메딕의

사기성 템플러의 스톰 등등 스타2처럼 대량 살상무기가 판을 쳤지만...

그래도 스타2 만큼 너무 강력하진 않았다고 생각했는데 말입니다..

 

 

저글링, 마린 상대로 무지막지한 효율을 자랑했던 리버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무리 리버가 강력하다고 해도... 스타1 에서는 양으로 사방으로 퍼트려서 잡아먹는게 스타2 보다 쉬

웠습니다.. 저글링 뮤탈 상대하는 아콘도 그랬고 시즈탱크의 포격도 그랬죠...

 

 

물론 부대단위로 모인 아콘, 리버, 템플러, 시즈탱크 등등의 화력은 스타2의 대량 살상 고테크 유닛들에 견줄 정도로 강력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부대 단위로 모였을 경우' 였습니다.. 그래서 고테크 대량 살상 병기가 소수만 있을 경우는 오히려 다수의 보병대 만 못했었는데...

 

 

스타2에서는 상성이 너무 극단적으로 갈린다고 해야할까요... 상성유닛이 소수만 나와도 금방 전세가 역전되더군요...

 

 

스타1에서는 저그가 러커 연탄밭을 만들면 상성인 드라군, 리버, 옵저버 같은 유닛이 나와도, 드라군 리버, 옵저버가 어느정도 모이지 않으면 나갈 수 조차 없었고, 반대로 드라군의 완벽한 상성유닛인 탱크가 나와 있어도 자리 잘못잡으면 드라군에게도 컨트롤로 밀려버리는 상황이 많았던데다, 마린 메딕의 상성인 러커가 자리 잘 잡고 있다고 해도  학익진 형태로 퍼져서 쏘면 오히려... 압도당하는 상황도 더러 나왔었는데...

 

 

후반에 갈수록 초반 보병대의 활용이 극단적으로 낮아졌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스타1에서는 그래도 아드레날린 된 저글링, 질럿 같은 유닛은 극 후반까지 사용되었는데 말이죠..

 

 

 

뭐랄까 워3처럼 상성이 강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물론 워3처럼 버프, 디버프 형식과 레벨업 경험치

아이템 등등의 RPG형식의 방식이 추가된 느낌은 아니지만...)

 

워3 하다보면 서로 유닛과 유닛간의 상성을 맞춰서 유닛 조합이 광장히 다양하게 되어야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의 디버프, 버프를 제거할 디스펠 & 안티매지컬, 대상을 약화시킬 마법유닛, 실제 화력을 담당하는 영웅 및, 딜러 유닛, 앞에서 시간을 벌어줄 탱커형 유닛 등등.. 스타1에 비하면 조합이 너무 다양하죠... 스타1에서는 T VS P = 탱크 벌쳐 vs 질럿 드라군 (시간이 지나면서 아비터-> 맞춰서 베슬)이런 식이었는데...

 

운영의 판을 크게 그려가던 스타1과 달리 운영보다 유닛 조합의 중요성이 조금 더 커진 느낌이었습니다.

 

 

스타2 재미는 분명 있습니다. 굉장히 즐기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1의 재미와는 약간 다른 재미를

느낀다고 할까요... 스타1의 모습을 기대하고 보았던 저로써는 약간 실망했습니다..

 

 

분명 워3도 재미있고 스타1도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게임의 재미 요소는 분명히 차이점이 있습니다. 디아2도 재미있고 와우도 재미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두게임의 재미요소 또한 차이점이 있는데.. 스타2도 분명 재미있고 즐기고 있습니다만... 이질감이 느껴진다고나 할까요..

 

너무 기대한걸까요... 그만큼 실망도 컸습니다..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글이 너무 길었네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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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흠아이 (2010-02-22 10:1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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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베타를 못해봤잖아? ㅠㅠ

전 유즈맵과 캠페인만 기대될뿐 ㅠㅠ
(2010-02-22 11:32:00 KST) - 59.16.xxx.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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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스타2 갤러리 키워드 '상성' 검색해보삼.
지나치다 싶은 느낌이 있다는 사람들 부지기수.
아이콘 태연갤러리 (2010-02-22 12:0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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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매한게 유닛 수가 증가하다보니 상성이 세질수 밖에 없는데
상성이 너무 센건 진짜 잘 하다가도 상성 한방에 훅가는 경우도 생기고 -_-;
간다간다훅간다 (2010-02-22 12:1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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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3 에서 넘어온 유저들은 인터페이스나 기본적인 상성에 맞춰서 싸우는 전투때문에 스타2에 기본적으로 적응이 빠르고 재미있어합니다. 영웅없는 워크3 라는 표현도 하던데요.
그런데 스타1에서 넘어온 유저들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네요. 스타1에서처럼 대규모 물량싸움이 상성때문에 막혀버리니 재미를 못느끼는 걸까요?
celestyne (2010-02-22 13:00:26 KST) - 218.148.xxx.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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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솔직히 상성 너무 심해요;
어느정도 물량이 뒷받침되면 상성도 깨버릴만한 힘이있어야되는데
이건뭐.. 몇개 상성 어긋나면 전멸인듯하니
아이콘 워갤들러 (2010-02-22 14:07:06 KST) CaRtoON@Kalimdor (Lv.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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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새로운게임입니다 스타1이 아니죠
rimidors (2010-02-22 20:26:25 KST) - 218.39.xxx.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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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공감해요. 상성의 극명함은, 전투의 승패 유무가 갈리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유닛이 너무 빠르게 순삭이되어서(순간삭제) 긴박감넘치는 전투는 어딜가고
어어어......하다가 끝나기 떄문입니다. 토르랑 공성전차도 그렇고, 상극유닛인 불멸자랑 붙어 보면 답이 나오죠. 8방정도면 토르 한기 떨어져 나가고, 3~4방이면 시즈도 터집니다.
해냄 (2010-02-22 23:41:07 KST) - 119.197.xxx.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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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가 새로운 게임은 맞는데 스타1 후속작이죠. 아 물론 후속작 느낌은 조금 저리가라인 상황인듯.
고려창자 (2010-02-23 00:04:49 KST) - 112.164.xxx.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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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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